자녀를 사랑하지 않는 어머니가 있을까?

장난꾸러기 아이도 있고, 무관심한 아빠도 있고, 아이를 사랑하지 않는 엄마도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 아이를 사랑하지 않는 엄마에 관심이 가게 된다. 왜 자녀를 사랑하지 않는 엄마가 있을까? 무엇 때문에 자신이 낳은 아이를 차갑게 대할까?
자녀를 사랑하지 않는 어머니가 있을까?
Valeria Sabater

작성 및 확인 심리학자 Valeria Sabater.

마지막 업데이트: 25 10월, 2022

어떤 아이들은 부모를 사랑하지 않는다. 자녀를 멸시하는 아버지와 자녀를 사랑하지 않는 어머니도 있다. 그러나 후자는 부모와 자식 사이보다 더 순수하고 무조건적인 사랑은 없다는 법칙에 완전히 어긋나는 것 같지만 현실에 분명히 존재한다.

이 불만의 영역 안에 감정적으로 차가운 어머니의 이상한 모습이 있다. 일반화한 어머니의 모습과 다른 모습은 시선을 끌게 된다. 대부분은 모성을 당연시하며 자녀를 향한 절절하고 희생적인 무조건적 사랑으로 생각한다. 이렇게 무조건적인 사랑으로 자녀를 위해 모든 것을 헌신하는 모습의 어머니가 아니면 뭔가 이상하다고 한다.

그러나 이런 상처를 안고 살아가고 있는 사람이 많다. 마음속에는 왜 자신들의 어머니가 그렇게 행동했는지 혹은 자신에게 문제가 있어서 어머니의 사랑을 받지 못한 건 아닌지 고민한다. 즉, 죄책감부터 어머니에 대한 분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감정이 생긴다.

다음에서 왜 자신이 낳은 아이를 사랑하지 못하는지 알아보자.

자녀를 사랑하지 않는 후회

자녀를 사랑하지 않는 어머니가 있을까?

어떤 사람들은 자녀를 사랑하지 않는 어머니는 모성 본능이 부족하다고 주장한다. 그런데 이 모성 본능은 무엇일까? 아이를 사랑하고 돌보고자 하는 자연스럽고 무의식적인 충동이 정말로 존재할까? 실제로 과학은 아직 어떤 증거도 찾지 못했다.

사실 논란의 여지가 있는 유전적 가설을 뛰어넘는 더 중요한 요소가 있다. 우선, 자녀를 사랑하지만 심하게 또는 제 방식대로 사랑하는 어머니가 있다. 사랑을 이해하는 방식은 사람마다 다르고 어린 시절부터 자식이 항상 단정하고, 좋은 학교에 가고, 순종하는 법을 배우고, 부탁하고 고맙다는 말을 우선시하는 등 냉정한 애정을 보이는 사람도 있다.

그러나 아이들의 두려움을 덜어주고, 애정을 보여주고, 그들의 말을 들어주고, 질문에 답해주고, 위로해주고, 꿈을 격려해주고, 안정감을 느끼게 해주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작업이 없으면 모든 것이 실패한다. 어머니가 ‘자신의 방식대로 그들을 사랑’하는 것은 중요하지 않다. 이러한 감정적 측면이 해결되지 않으면 아이들은 자신이 어머니의 사랑을 받을 자격이 없다는 분명한 확신을 갖고 자란다.

어머니가 자녀를 사랑하지 않는 요인에 대해 살펴보겠다.

1. 엄마가 된 것을 후회한다

때때로 후회하는 엄마도 있다. 일부 부부는 관계에서 취해야 할 논리적인 다음 단계이므로 자녀를 낳아야 한다고 느끼기 때문에 출산한다. 정말로 부모가 되고 싶은지 고려조차 하지 않는다. 또는 예상치 못한 임신으로 원하지는 않지만 아이를 낳는다.

다른 경우에는 더 복잡한 일이 발생한다. 자녀를 갖고 싶지만 그에 수반하는 책임을 알게 되면 고뇌, 스트레스, 심지어 불행에 휘둘린다.

대개 어머니의 후회와 다른 삶에 대한 소망이 아이들의 머리에 맴돈다.

2. 자신의 트라우마를 해결하지 못해서 우울하다

어머니가 자녀를 사랑하지 않는 이유는 방치된 심리적 문제다. 아동기 또는 청소년기에 경험한 사건의 원인인 외상 후 스트레스, 감지되지 않은 우울증, 불안 장애 및 치료되지 않은 정신 질환은 아동의 양육을 완전히 방해한다.

내면의 괴로움이 자신을 감싸고 있고 깊은 상처와 내면의 문제로 괴로울 때 남을 돌보고 사랑하기란 극히 어렵다.

3. 자녀를 사랑하지 않는 어머니: 나르시시즘의 긴 그림자

어떤 어머니들은 자기애적이다. 일부는 이러한 유형의 성격의 몇 가지 특성만 나타내지만 다른 일부는 자기애적 성격 장애로 고통받는데 심각한 의미와 결과를 지닌 임상 상태다.

이런 엄마들은 아이들의 양육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며 통제와 감정 조작의 가족 역학을 유발한다.

이러한 어머니는 자신의 필요를 충족하기 위해 자녀를 과소평가하고 좀먹는다. 자신의 욕망을 자녀들에게 투사하고 완전히 지배한다.

자녀를 사랑하지 않는 나르시시즘

4. 편애

자녀를 사랑하지 않는 엄마들이 있는 이유는 우선적인 사랑 때문이다. 그들의 애정은 제한적이고 명목상의 할당량을 갖는다. 일반적으로 한 자녀에만 초점을 맞춘다. 어떤 이유에서든 그 자녀에게만 모든 것을 쏟아붓는다.

결과적으로 형제는 결국 어머니의 사랑을 위해 경쟁하게 되어 갈등과 평생의 상처를 유발할 수 있다.

5.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를 자녀에게 전달한다

어머니가 자신을 사랑하지 못하거나 자신과 자기 몸에 대한 부정적인 개념을 발달시켜 이러한 수치심과 부정성을 자녀에게 확장하면 자녀에 대한 사랑과 부드러움을 전달할 수 없다.

6. 자녀를 사랑하지 않는 어머니: 무감정

애정을 제공하거나 유대감을 형성하는 것은 시간의 결과다. 무엇보다도 행동 및 감정 수준에서 많은 작업이 필요하다. 여성이 심리적으로 좋지 않을 때 다른 사람과 접촉하거나 어린아이를 돌보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7. 자녀를 갖는 것은 부모에게 시간이 흐르고 있음을 상기시킨다

어머니는 이에 긴장과 심지어 분노를 유발할 수 있으며 죽음의 고통으로부터 방어적이고 자기 보호적인 철수를 유발하며 어린이에게 직간접적으로 해를 끼칠 수 있다.

8. 부모는 자녀를 실존 프로젝트로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

죽음에 직면한 고통으로부터 자신을 방어하기 위해 일부 어머니는 자손을 통해 계속 살기를 원한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아이들을 자신이 원하는 대로 조종하려 한다. 자기 뜻을 거스르는 것은 반항이고 잘못이라 믿는데 이러한 상황의 아이들은 사랑받는 것이 아니라 실존적 프로젝트로 이용될 뿐이다.

결론적으로 자녀를 사랑하지 않는 어머니는 복잡하고 거대한 문제 속에 있다. 그 덕분에 해결되지 않은 많은 경험과 자신의 삶, 꿈, 심지어 잠재력을 제한하는 종류의 고통 속에 자라는 아이들이 많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심리적 치료가 우선이다.

이 글은 어떤가요?
부모와 의절하는 자녀가 많아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Wonderful Mind
읽어보세요 Wonderful Mind
부모와 의절하는 자녀가 많아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점점 더 많은 자녀가 부모와 의절하고 좀 더 평화로운 삶을 살아간다. 하지만 의절은 차이점, 충돌 또는 불일치를 처리하는 데 항상 제일 나은 선택은 아니다. 최근 많은 자녀가 부모와 의절하는 선택을 한다.



  • Carvajal, C. (2002). Trastorno por estrés postraumático: aspectos clínicos. Revista chilena de neuro-psiquiatría40, 20-34.

'원더풀 마인드' 콘텐츠는 오직 교육 및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하며 어떠한 경우든 전문가의 진단, 치료 또는 권고를 대신할 수 없습니다. 의문 가는 점이 있다면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