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열심히가 아니라 더 똑똑하게 일하기

이처럼 경쟁이 치열한 세상에서는 더 똑똑하게 일하고 더 나은 결과를 위해 시간과 자원을 최적화하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더 열심히가 아니라 더 똑똑하게 일하기

마지막 업데이트: 26 5월, 2024

대부분 생산성을 최대로 높이려면 가치 있는 직원이 되어야 한다고 믿는다. 자신의 생산성을 가시적으로 보여주기 위해 일하는 경우가 많지만 더 똑똑하게 일하고 자원을 활용할 줄 안다고 해서 직장에 대한 헌신이 줄어든다는 의미는 아니다. 이번 글에서 더 똑똑하게 일하기 관련 사항을 알아보자.

세월이 흐르고 기술이 발전하며 과거에는 엄청난 육체적, 지적 노력이 필요했던 많은 작업이 디지털 도구의 도움으로 자동화되었다. 과거의 어려움 없이 작업을 수행하려면 현대성의 발전을 활용해야 한다.

효율적으로 더 똑똑하게 일하기

“더 열심히 일하지 않고 더 똑똑하게 일하라”는 말은 현명한 계획, 위임, 조직을 통해 힘든 일을 피할 수 있음을 암시한다. 이러한 생각은 최근 거의 모든 작업에서 근로자를 지원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수많은 도구와 서비스로 사실이 되었다.

빠르고 효율적인 정보 수집을 가능하게 하는 알고리즘 AI 소프트웨어부터 화상 통화 및 원격 작업 도우미의 등장으로 가장 시간이 오래 걸리는 작업을 위임할 수 있게 되었다.

데이터 시스템과 학습 알고리즘의 등장으로 더 똑똑하고 효율적으로 작업할 수 있게 되었다. 결과적으로 작업 시간이 줄고 생산 품질은 상황에 따라 동일하게 유지되거나 향상될 수 있다.

더 똑똑하게 일하기로 인한 변화

똑똑하게 일하기
최근 직장에서는 원격 근무가 새로운 표준이 되었다.

기술 발전은 작업 과정을 자동화하고 사람들을 연결하며 큰 혜택을 줬다. 재택근무를 허용하는 회사가 많아지면서 통근 시간을 절약하고 취업 시장에서 더 많은 선택권을 가질 수 있다.

‘Education Data Initiative’에 따르면 대유행이 시작된 이후 대학 등록률은 감소했지만, 가속화된 온라인 BSN 프로그램 및 기타 원격 학습 가능성에 쉽게 접근하면서 고등 교육을 더 합리적으로 누리는 사람이 많아졌다고 한다.

화상 회의를 통해 어디서나 수업을 받을 수 있게 되면서 학교에 갈 의향이나 능력이 없는 학생들 도 좋은 경험과 훈련을 받을 기회가 제공된다.

더 똑똑하게 일하는 방법

직업과 분야에 따라 다르지만 다음과 같은 관점의 변화로 더 똑똑하게 효율적으로 일하면 스트레스가 많은 근무 시간을 줄일 수 있다.

1. 루틴을 정하기

스트레스가 심한 분야에 종사하거나 대규모 프로젝트를 수행할 기회가 많은 사람들은 일상 루틴 확립이 필수다. 이렇게 하면 자신의 한계를 잘 이해하고 잠에서 깨어난 순간부터 잠자리에 드는 순간까지 해야 할 일을 명확히 파악하게 된다.

Journal of Global Health’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일상 루틴 확립은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정신 건강을 개선하여 불안과 기분 장애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2. 지원 요청을 고려하기

부담스러운 작업에 관해 동료에게 도움을 요청하거나 외부 지원을 찾아야 할 때도 있다. 해당 분야 전문가라 할지라도 모든 작업을 한 사람이 수행할 필요는 없다.

데이터 수집, 프로그래밍, 스프레드시트 관리와 같은 소규모 작업은 제삼자가 맡을 수 있다. 따라서 필요하면 적절한 분업을 위해 팀의 지원을 구하자 .

학술 저널인 ‘Purposes and Representations’에 발표된 연구를 보면 전문가가 주의를 집중해야 하는 여러 활동을 수행할 때 번아웃 증후군이 유발되고 자급자족, 정신 건강 및 업무 성과가 손상될 수 있다고 한다.

3. 회의를 최대한 활용하여 똑똑하게 일하기

똑똑하게 일하기 업무 분담
재택근무 시에는 팀에게 제안과 우려사항을 표현해야 한다.

매주 회의를 하면 형식적 모임이 되기 쉽지만 원격 근무를 하면 팀과 함께하는 시간에 작업을 정리하고 그 타당성을 파악할 수 있다. 따라서 모든 가상 또는 실제 회의를 아이디어 표현의 기회로 삼는다.

4. 의사소통 기술을 연습하기

팀 내에서 작업을 위임할 때 의사소통이 얼마나 중요한지 간과할 때가 많다. 제대로 표현하지 않으면 상대가 오해하기 쉽다. 불명확한 의사소통으로 프로젝트가 실패한다면 자신밖에 비난할 사람이 없다.

그 외에 다양한 이유로 직장에서 의사소통 기술이 중요하다. 항상 지침을 명확하고 자세하게 설명하자.

기술을 활용하여 더 똑똑하게 일하기

앞으로 작업 속도가 또 어떤 식으로 발전할지 모른다. 그러나 무엇이든 책임감 있게 적용한다면 직장 생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