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의 스트레스는 어떻게 다뤄야 할까?

2020-01-26
요즘 아이를 키우는 것은 특히 어린이와 부모들의 증가하는 요구 때문에 더 스트레스를 받는다. 도시의 여름, 공원에서의 오후 등의 외부 활동들은 서서히 아이들과 어른들을 압박하는 과외 활동으로 바뀌었다.

아이를 갖는 것이 축복이라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그러나 아이를 키우는 데 수반한다는 부모의 스트레스의 대가는 전혀 다른 문제다. 실제로, 아이를 키우는 것은 마라톤을 하는 것과 거의 같다고 말할 수도 있다.

여성이 임신했을 때, 사람들은 그녀에게 스트레스는 위험 요소이며 아기의 발육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말한다.

하지만, 한 여성의 삶은 아기가 태어나면 꽤 많이 변하며, 스트레스를 피하기는 쉽지 않다.

스트레스는 아이들이 많은 과외 활동을 하도록 하는 경향에서 생긴다.

많은 경우, 이러한 활동들은 자녀들과 충분한 시간을 보내지 못한 부모의 죄책감을 가중한다.

스트레스는 위험 요소

엄마들을 위한 조언

아기가 태어났을 때, 스트레스를 다루는 법이나 가정에서 스트레스 요인을 피하는 방법을 아는 부모는 거의 없다.

사실, 많은 경우에 사람들은 부모로서 “그 길을 따라 배워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보통 아무도 스트레스를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에 관해 설명하려고 하지 않는다.

반면에, 만약 엄마가 전문적인 직업을 가지고 있다면, 스트레스가 없는 환경을 더욱더 쉽게 만들지 못한다.

이 사실 자체가 이미 스트레스를 주고 있다. 게다가, 많은 전문가는 신생아를 부모의 침대가 아닌 부모의 공간에서 자도록 하는 것과 같이 모든 것을 더 까다롭게 만들 수 있는 다른 습관들을 추천한다.

게다가, 엄마는 산후조리할 때 먹는 것을 조심해야 한다. 그리고 여성이 직장으로 돌아가면 아기를 충분히 사랑하지 않는다는 일반적인 생각도 있다.

하지만, 만약 그녀가 직장으로 돌아가지 않는다면, 그녀는 자신을 충분히 사랑하지 않을 것이다.

자녀를 위해 끊임없이 무언가를 하는 것

이 모든 요소는 부모들을 피곤하고 스트레스를 받는 인간으로 바꿔놓는다. 가능한 한 많은 시간을 갖기 위해 구석구석을 살피는 사람들로 만든다.

아이들이 음악 수업을 시작하거나, 스포츠팀에 합류하거나, 다른 언어를 배울 수 있을 만큼 나이가 들면, 스트레스는 계속 증가할 수 있다.

아이들의 활동에 데려가고, 아이들의 일정을 따라가고… 이러한 활동들은 시간과는 별도로 등록금과 월 비용을 내기 위한 재정적인 자원을 필요로 한다.

때때로 부모들은 스스로 “아이들을 위한 더 나은 교육을 위해 돈을 낼 수 있을까?”라고 물어볼 수도 있는데, 이것은 그러한 활동을 위한 돈을 벌기 위해 더욱 제한된 가족 예산과 추가 노동 시간으로 이어진다.

부모의 스트레스

스트레스를 오랫동안 받는 것은 건강에 영향을 미친다. 복통, 두통, 근육통 등이 생기기 시작할 수도 있다.

장기적인 결과는 훨씬 더 위험하며, 고혈압, 심장병, 불안, 우울증을 포함한다.

그리고 이것은 부모들의 건강과 관련된 것이다. 하지만 사실은 부모의 스트레스가 아이들에게도 영향을 미친다.

임신하는 순간부터, 엄마의 스트레스는 아기의 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사실, 이러한 측면에 관한 연구는 임신 중의 모성 스트레스가 아이의 생리학과 정신적 안정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더욱이 어린 시절에 스트레스와 불안으로 고통받은 경험이 있는 부모를 둔 아이들이 다음 세대에 물려주는 경향이 있다.

통제력이 강한 양육 방식도 불안감을 더욱 고조시키는 것 같다.

좋은 부모가 되기 위해

부모의 스트레스: 좋은 부모가 되기 위해 서두를 필요는 없다

자료에 따르면, 스트레스가 많은 부모가 자신과 자녀들에게 어떻게든 위험하다는 것은 분명하다. 어린이에게 성공하기 위한 너무 많은 활동과 선택사항들로 스트레스가 종종 존재한다면 역효과를 낳을 수 있다.

지금은 천천히 가면서 모든 것을 다시 평가할 때이다. 너무 많은 활동이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고, 더 편안한 다른 활동들을 대신할 수도 있다. 비록 집 근처의 활동이 최고는 아니라고 생각할지라도, 가족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이 확실히 더 중요하다는 것을 명심하자.

  • LoBue, Vanessa (2019) The Cost of Parental Stress. Does the push for hands-on, intensive parenting come at too high a cost? Psychology Today. Recuperado de https://www.psychologytoday.com/us/blog/the-baby-scientist/201905/the-cost-parental-stress
  • Parkes, A., Sweeting, H., & Wight, D. (2015). Parenting stress and parent support among mothers with high and low education. Journal of family psychology : JFP : journal of the Division of Family Psychology of the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Division 43), 29(6), 907–918. doi:10.1037/fam0000129
  • Kaplan, L. A., Evans, L., & Monk, C. (2008). Effects of mothers’ prenatal psychiatric status and postnatal caregiving on infant biobehavioral regulation: can prenatal programming be modified?. Early human development, 84(4), 249-2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