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마다 견해가 다른 임신 중 항우울제 복용

임신과 관련된 약물 치료는 항상 민감한 문제입니다. 임신은 산모가 복용하는 약물이 태아에게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예외적인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국가마다 견해가 다른 임신 중 항우울제 복용

마지막 업데이트: 16 9월, 2022

국가마다 임신 중 항우울제 복용에 대한 지침이 다르다. 실제로, 임신 우울증 증상은 국경을 넘어 공통적이지만 중재에는 현저한 차이가 있다.

산후 우울증은 최근 관심을 받으며 임신 후 행복하다는 속설을 무너뜨렸다. 즉, 우울증은 임신 전이나 임신 중에도 발생할 수도 있다. 주산기 우울증은 임신 중 우울증과 출산 후 1년 이내의 우울증을 포함한다.

새로운 연구 결과에 따르면 국가마다 주산기 우울증과 약물 사용 지침이 다르다. 임신 중 항우울제 복용에 관한 국가별 차이점을 살펴보겠다.

임신 중 항우울제 복용

산후 또는 주산기 우울증은 동일시되는 경향이 있으며 여성 8명 중 1명에게 영향을 미치며 종종 산후 기간 내내 지속된다. 산후 우울증 환자의 최대 47%가 산전 삽화를 경험했다.

대개 불안과 함께 나타나며 상당한 정신적 부담을 더한다. 따라서 개별 우울증의 경과, 발병 시간 및 두드러진 증상 유형에 따라 맞춤형 중재가 필요할 수 있다. 심리 치료 후 약물 처방이 일반적이며 국가마다 지침이 다르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하지만 국제적 이해는 여전히 부족하다.

주산기 우울증

주산기 우울증은 임신 중 우울증과 산후 우울증을 통칭하며 모자 관계에 대한 잠재적인 역효과가 포함된다. 또한 여성의 웰빙과 기능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며 심지어 자살로 이어질 수도 있다. 중등도에서 중증의 경우 또는 1차 정신 요법에 반응하지 않는다면 항우울제를 사용한 약물 요법이 필요하다. 40개의 코호트 연구 결과에 따르면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SSRI)가 가장 널리 사용되는 항우울제다.

이러한 약물의 처방 범위는 임신 전 3.5%, 임신 중 3.0%, 산후 첫 해 4.7%다. 어떤 경우에는 항정신성약물을 보강하거나 진정 작용이 있는 벤조디아제핀 또는 항히스타민제를 사용한 보조 약물요법이 필요할 수 있다.

임신 중 항우울제 장단점

임신 중 항우울제 복용 장단점

임신은 항우울제 중단의 주요 요인이다. 치료를 계속하기로 선택한 사람 중 49%는 항우울제 순응도가 낮다. 결과적으로 임신이나 수유 중 항우울제 치료에 대한 의사 결정 과정은 복잡하다.

이 과정에는 산후 우울증의 잠재적인 부작용에 자궁이나 모유가 노출될 위험을 평가한다. 산후 우울증 관리를 위한 임상 진료 지침(CPG)은 이러한 의사 결정 과정을 촉진할 수 있다. 즉, 많은 국가에서 산후 우울증에 대한 CPG를 설정하지 않았고 권장 사항이 항상 균일하지는 않다.

2018년에 유럽 각국의 CPG 내용을 검토한 결과  4개국만이 기존의 임신 중 항우울제 치료를 계속할 것을 권장한다. 이전 작업에서는 AGREE(연구 및 평가 지침 평가)의 품질 기준을 준수하는 CPG 권장 사항만 추출했다.

따라서 이러한 기준을 충족하지 않는 CPG의 관행에 대한 지식 격차가 있다. 또한 항우울제 및 기타 향정신성 약물의 처방과 관련하여 CPG를 얼마나 준수하는지 알 수 없다.

다양한 문화와 임신 중 약물 사용

일부 동유럽 국가에서는 항우울제보다 임산부에게 벤조디아제핀을 훨씬 더 많이 처방한다. 벤조디아제핀이 일반적으로 처방되는 불안 상태에 항우울제가 선호되는 경우도 발생하는 경향이 있다.

벤조디아제핀은 수면 장애의 단기 치료를 위한 약물이다. 안절부절한 상태와 불안을 완화하고 근육 긴장과 경련을 줄인다. 그러나 임산부의 벤조디아제핀 복용은 항우울제보다 아이를 위험하게 할 수 있어서 권장되지 않는다. 또한 벤조디아제핀 중독 및 남용의 위험이 있다. 이 분야에서 항상 새로운 사실이 발견되므로 여러 국가에서 동일한 증상에 관한 공통 지침이 있다.

덴마크에서 발견한 결과

임신부가 임신 중에 항우울제 복용을 중단하면 심각한 정신 질환 위험이 증가하지만 임신 전에 중단한 경우에는 증가하지 않는다.

치료 지침에 반영돼야 하는 최신 발견으로 아직 수정되지 않은 국가 지침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한참 업데이트되지 않은 지침도 많다.

무엇보다 중요한 어머니 돕기

특정 상황에서는 임신성 우울증에 대한 약리학적 치료를 받기가 어려울 수 있다. 태아에 대한 위험과 의학적 조언에 따라 약을 변경하거나 복용량을 줄이거나 복용을 중단한다.

당연히 태아의 안전이 가장 중요하다. 즉, 임신부의 우울증은 항우울제를 먹지 않으면 악화될 수 있는 증상도 있다. 따라서 주산기 우울증에 관해서는 엄마부터 도와야 아이가 더 안전할 수 있다.

어머니를 돕는 새로운 방법

노르웨이 오슬로 대학 약학과 연구원인 안젤라 루파텔리는 많은 연구에도 불구하고 아직 국경을 초월한 일관된 지침이 없다고 말한다. 루파텔리는 주산기 우울증을 연구하는 주요 EU 자금 지원 계획인 ‘Riseup-PPD COST ACTION’의 노르웨이 참가자 3명 중 한 명이다.

또한 현재 혼합되어 있는 새로운 약물 제형을 조사할 것이다. 광선 요법, 오메가-3 지방산, 전기 요법 및 자기 요법은 물론 약리학적 개입이 필요한 경우를 예방하는 정책적 노력도 배가되고 있다.

Riseup-PPD COST ACTION 연구 작업은 2019년에 시작되어 2023년에 완료될 예정이다. 연구진은 주산기 우울증에 관한 명확한 이해로 국제적 지침을 설정하기를 바란다. 이 연구는 환자들의 경험을 공유한 덕분에 중요한 조정이 가능하다.

이 글은 어떤가요?
산후에 느끼는 감정: 내가 왜 이런 감정의 소용돌이에 휘말릴까?
Wonderful Mind
읽어보세요 Wonderful Mind
산후에 느끼는 감정: 내가 왜 이런 감정의 소용돌이에 휘말릴까?

처음 아기를 낳는 것은 엄마와 아빠에게는 중요한 새로운 변화이다. 새로운 상황이 정상화될 때까지 산후에 느끼는 새로운 감정과 함께 공존한다. 태어난 아기에 의해 생긴 변화 외에도 가장 중요한 산후의 변화는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다. 산후에 겪게 되는 감정적, 신체적...



  • Fonseca et al. Temas emergentes y preguntas sobre la prevención, el diagnóstico y el tratamiento de la depresión periparto: un informe de consenso de COST Action RISEUP-PPD. Revista de trastornos afectivos, mayo de 2020. https://www.sciencedirect.com/science/article/abs/pii/S0165032720302196
  • Malo, P., Prieto, M., Oraá, R., Zardoya, M. J., Uriarte, J. J., Medrano, J., & Pacheco, L. (2018). Uso de antidepresivos durante el embarazo y la lactancia. Psiquiatría Biológica25(1), 20-25.
  • Sarah Kittel-Schneider et al. Tratamiento de la depresión periparto con antidepresivos y otros medicamentos psicotrópicos: una síntesis de las guías de práctica clínica en Europa. Revista internacional de investigación ambiental y salud pública , 2022. https://www.mdpi.com/1660-4601/19/4/1973/htm
  • Xiaoqin Liu et al: Descontinuación de antidepresivos antes o durante el embarazo y riesgo de emergencia psiquiátrica en Dinamarca: un estudio de cohorte emparejado con puntaje de propensión basado en la población. Medicina PLOS , 2022. https://journals.plos.org/plosmedicine/article?id=10.1371/journal.pmed.10038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