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이 어른을 모방하는 이유
좋든 나쁘든 아이들은 어른을 모방한다. 거의 깨닫지 못하는 사이에 아이들의 작은 눈은 어른을 연구하고 행동하며 몸짓을 따라 하고 단어, 표정, 심지어 역할까지 내면화한다. 아이들이 부모를 완벽하게 따라 할 수는 없지만 그들에게 남긴 각인은 결정적이다. 이번 글에서는 아이들이 어른을 모방하는 이유를 알아보자.
이러한 행동은 발달 심리학의 영역에서 항상 명백하다. 사회 학습 분야에서 인정받는 심리학자인 앨버트 반두라는 ‘ 모델링’에 관해 광범위하게 저술했다. 그에 따르면 사람들은 주변에서 볼 수 있는 행동, 즉 성장하거나 상호 작용하는 사회적 모델을 모방함으로써 학습한다.
아이들은 부모만 본받지 않는다. 그 어느 때보다 더 많은 사회적 자극을 받고 집이나 학교 밖에서도 ‘모방’하고 있다. 또한 텔레비전에서 보는 것과 아주 어린 시절부터 사용하는 새로운 기술을 잊을 수 없다.
아이들이 보고, 듣고, 주변에서 일어나는 모든 것이 영향을 미친다. 성인들은 아이들이 모방하고 자기 행동과 심지어 세상을 이해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칠 대상이 된다.
더 읽어보기: 아동 심리학의 모래 상자 기법이란? – 정의와 효과
아이들이 어른을 모방하는 이유
아이들이 어른들을 모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취리히 대학 발달 심리학자인 모리츠 다움은 흥미로운 사실을 지적했다. 인간(및 다른 동물)의 거의 본능적인 행동은 단순한 학습 이상의 역할을 한다. 모방은 소속감을 생성하고 인간이 자신을 그룹 일부로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렇다면 아이들은 정말 스펀지처럼 눈에 보이는 모든 것을 모방할까? 더욱이, 몇 살부터 주변에 무엇이 있는지 알아차리기 시작하여 그 이후에 모방을 시작하게 될까?
언제부터 어른을 흉내 내기 시작할까?
모방은 출생 직후 시작된다. 일부 신생아는 혀를 내미는 것과 같은 얼굴 움직임을 따라 하며 이 과정은 1세 이상 될 때까지 안정적으로 성숙하지 않는다.
생후 6개월 아기는 이미 의도적인 행동을 이해한다. 어머니나 아버지가 가까이 오면 행복해하고 일상생활에서 좋은 점과 나쁜 점을 이해한다. 이 모든 것이 패턴과 행동을 인식하고 특정 행동 후에 다른 행동이 일어난다는 것을 이해하는 기초를 형성한다.
19개월~24개월 아이들은 부모, 형, TV에서 볼 수 있는 사람들을 모방한다. 학습을 위해서 뿐만 아니라 사회 집단의 일부임을 느끼기 위해서다.
더 읽어보기: 매일 꽃에 물 주듯 사랑도 표현이 필요하다
아이들은 누구와 무엇을 모방할지 선택하는가?
아이들은 흥미롭게도 모방을 위해 더 끌리는 특정 자극이 있다는 사실을 안다. 또래와 어른들에게 둘러싸여 있을 때 아이들은 또래 행동을 모방하는 경향이 있다. 거울 뉴런은 자신과 비슷한 특성을 가진 사람과 함께 있을 때 훨씬 더 강력하게 활성화한다.
아이들은 구체적인 것을 배울 필요가 있을 때 어른에게 간다. 이 원칙은 레프 비고츠키의 개발 영역과 일치한다. 다시 말해, 적절한 지원을 받으면 다른 수준, 더 큰 능력의 새로운 단계에 도달할 수 있다. 그러나 이를 위해서는 ‘전문 모델’인 성인이 필요하다.
한 가지 다른 세부 사항도 확실히 흥미롭다. 런던 대학의 빅토리아 사우스 박사 연구에 따르면 생후 18개월 아이는 익숙한 것을 모방하는 경향이 있다. 행동과 더불어 언어도 모방하는데 의사소통 과정이 성숙하는 방법이다.
아이들은 자신이 모방하는 사람이 적절한지 모른다
예일 대학교 연구 결과 일부는 매우 시사하는 바가 크다. 데릭 라이언스는 아이들이 삶의 구체적인 시기에 어른을 과도하게 모방한다는 것을 보여줬다. 이러한 ‘과도한 모방’은 처음 5년 동안 발생한다. 어른들이 말하고 행동하는 것이 적절하고 유용하거나 도덕적인지 여부를 추론하는 정교한 기준이나 사고 과정이 없다.
라이언스는 연구하는 동안 한 무리의 어른들이 세 살배기 아이들에게 상자를 여는 방법을 보여주는 실험을 진행했다. 너무 복잡하고 완전히 쓸모없는 단계를 너무 많이 추가하여 상자를 여는 데 매우 오랜 시간이 걸렸다.
이를 본 아이들이 스스로 시도했을 때 쓸모없는 단계까지 전부 따라 했다.
사전에 어른의 행동을 보지 않은 아이들은 추가 단계 없이 문제를 해결했다.
이 모든 사실은 직관을 뒷받침한다. 아이들은 주변의 모든 것을 관찰하면서 배우지만 특히 부모에게 주의를 기울인다. 좋은 역할 모델이 되는 것은 막중하고 중요한 책임이다.
아이들은 좋은 점과 나쁜 점을 배울 것이며 발달 과정에서 모든 성인을 거울로 삼는다. 따라서 어른의 행동(모든 몸짓, 모든 말)이 아이들의 행복과 웰빙을 향한 출발점이 되도록 하자.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Southgate, V., Chevallier, C., & Csibra, G. (2009). Sensitivity to communicative relevance tells young children what to imitate. Developmental Science, 12(6), 1013–1019. https://doi.org/10.1111/j.1467-7687.2009.00861.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