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고츠키의 최고의 7가지 명언

22 6월, 2018

비고츠키는 발달과 교육 심리학의 ‘모차르트’와도 같은 존재이다. 레프 비고츠키(1896-1934)는 벨로루시의 뛰어난 심리학자이자 의사였다. 그는 소련의 신경 심리학과 개발 심리학의 이론의 개척자이기도 했다. 비고츠키의 말들은 아주 오랫동안 무시당해왔다. 그러나, 그는 한 가지 중요한 아이디어를 보수하는 것을 멈추지 않았다. 문화는 정신적 과정의 발달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사실, 우리는 그의 생각이 진정한 혁명이라고 말할 수 있다. 특히, 심리학과 교육 분야에서는 더더욱 그렇다고 말할 수 있다. 비고츠키의 연구 및 명언들의 대부분은, 이하의 분야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 언어의 인간의 행동에서의 역할.
  • 언어의 아이들의 정신 발달에서의 역할.
  • 상급 정신 기능의 기원과 그 발전.
  • 과학 속의 철학
  • 심리학 연구의 방법론.
  • 예술 심리학.
  • 심리적인 현상으로 보는 연극.
  • 학습 장애, 그리고 비정상적인 인간 발달에 관한 연구.

비고츠키의 가장 상징적인 명언들

사회적 상호 작용의 중요성

사회적 상호 작용은 학습의 기원이자 엔진과도 같다.

사고 과정이 발전하는 방향은, 단순히 개인에서 사회로 이어지는 것이 아니다. 사회에서 개인에 이르는 방면도 존재한다.

그는 ‘배움은 가능한 문화 유산을 적절히 살릴 수 있는 방법’이라고 말한다. 그것은 개인적인 동화의 과정이 아니다.

비고츠키는 인간의 학습은 특정한 사회적 본성을 전제로 하는 것이라고 설명한다. 즉, 아이들이 다른 사람들의 뇌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에 대한 접근 방식을 설명하는 것이다.

비고츠키의 최고의 7가지 명언

이해력에 대한 가치

다른 사람들의 언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단어를 이해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당신은 그들의 생각을 이해해야 한다.

언어에는 사물을 확인하거나 부인할 수 있는 힘이 있다. 이것은 개인이 자신이 무엇인지 알고, 자신의 자유 의지로 행동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언어과 생각은 각기 다른 기원을 가지고 있지만, 생각은 말이 되고, 말은 이성이 된다.

특히, 아이들의 언어는 사회적이고 외부적이지만, 천천히 내면화되어간다. 아이의 인지 발달은 어른과의 공식적/비공식적인 대화를 통해 발생한다. 아이들은 눈으로 세상을 인식하기 시작한다.

모방의 포기

우리가 발전함에 따라, 단순히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모방하거나 외부 자극에 직면했을 때, 우리는 자동으로 반응하게 된다.

아이는 스폰지처럼 자신의 환경에서 벗어나, 모든 것을 빨아들인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우리는 환경을 모방하고, 반응하면서, 체계와 가치적인 부분에서 더 많이 반응하게 된다.

단어와 생각의 관계

생각이 없는 단어는 죽은 단어이다. 단어와 함께하지 않는 생각이, 그림자에 남아있는 것과 같은 방식이다.

생각은 마치 비가 오는 구름과 비교할 수 있다. 언어는 상호 작용의 주요 수단이며, 우리의 마음의 발달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요소이다. 언어는 인간의 사고에 필수적인 것이다.

생각

지식의 정의

지식은 개인과 환경 사이의 상호 작용이자, 물리적 인 작용만이 아니라, 사회 문화적인 작용과 같은 이해의 산물이다.

모든 우위의 심리적 프로세스(커뮤니케이션, 언어, 추론 등)는 사회적 맥락에서 먼저 획득된다. 나중에, 그들은 개인 차원에서 내면화될 수 있다. 본질적으로, 자신의 경험과 비판적 판단을 부여하는 것보다 더 나은 학습법은 존재하지 않는다.

촉진제로서의 교사

교사는 콘텐츠의 제공자가 아니라, 촉진자로서의 역할을 해야 한다.

학생은 자신만의 길을 만들고, 교사가 이에 동행해야 한다. 아이가 오늘 도움을 받으면, 내일도 혼자 할 수 있게 된다.

비고츠키에 따르면, 학습은 마치 타워와 같다. 단계별로 구축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것은 근위적인 발달, 사회 구성주의와 비계의  개념과 매우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사회적 적응

우리는 다른 사람들을 통해 우리 자신이 될 수 있다.

비고츠키는 사회적 적응만이 진정으로 필요를 충족시킬 수 있다고 생각했다. 문화가 우리의 필요 사항의 큰 부분을 결정한다는 것을 기억하도록 하자. 마음은 문화와는 독립적일 수 없다. 이런 의미에서, 우리는 고립된 개인이 아닌 사회적 존재가 된다.

공동체

비고츠키는 대화와 같은 복잡한 심리 기능에 대해 많이 이야기한다. 그는 이 기능들을 문제 해결을 위해서 가치 있게 활용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긍정적인 성격을 지닌 그의 철학은 우리 주변의 중요성을 강조하려고 권하고 시도한다. 이 주변 환경이 우리의 발전에도 가져다주는 힘은 실로 크다.

우리는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으며, 우리의 문화와 경험은 인생에서 주요한 나침반이 되어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