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에 관해 많은 것을 설명하는 갈등 관리 방식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전략은 당신에 대해 무엇을 말합니까? 보통 어떤 방법을 따르나요? 문제를 악화시키는 것이 있습니까? 이 기사에서 자세히 알아보십시오.
자신에 관해 많은 것을 설명하는 갈등 관리 방식
Sergio De Dios González

검토 및 승인: 심리학자 Sergio De Dios González.

작성자: Edith Sánchez

마지막 업데이트: 20 11월, 2022

갈등 관리 방식은 자신에 관해 많은 것을 말해준다. 사실, 갈등에 직면했을 때 진정한 그 사람의 모습을 보게 된다고 한다. 결국, 서로의 차이와 긴장을 관리하는 방식은 자신과 관계를 맺는 방식과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을 관찰하는 방식과 연결되어 있다. 이번 글에서는 갈등 관리 방식에 관해 이야기해보겠다.

갈등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면 불편함을 가중하여 결국, 대인 관계의 긴장을 증가한다. 즉, 이러한 상황을 제대로 처리하지 못하면 공통점을 찾기가 어렵다.

자신의 안녕은 주로 갈등을 관리하는 방식에 달려 있다. 제대로 갈등을 관리하려면 성숙해야 한다. 이러한 상황에는 큰 공감과 평온함, 건설적인 태도가 필요하지만 다루기가 쉽지 않다.

“ 누군가와 갈등을 겪을 때마다 관계를 손상하느냐 심화하느냐를 가르는 한 가지 요인은 바로 태도다.”

-윌리엄 제임스-

더 읽어보기: 부부들이 겪는 갈등 5가지

갈등 관리 성격

매일의 갈등

사랑, 가족 또는 직장 관계에서 불일치를 피할 방법은 없다. 또한 사회생활이 부과하는 한계에 지속적으로 직면하다 보면 긴장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규칙을 준수하는 것이 항상 쉬운 것은 아니다. 따라서 갈등은 다소간 일상생활의 일부다.

갈등은 갈등을 낳는다.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상황에 직면하면 종종 적응력이 좋지 않은 일련의 조치를 구현하도록 선택할 수 있다. 가장 기본적인 것은 싸움이나 도피다. 갈등을 해결할 수 없다면 그 상황에 굴복하고 자신이 정말로 원하고 해야 한다고 믿는 것에 반대하는 선택을 할 수 있다.

성격은 갈등 관리 방식에 영향을 미친다

성격은 갈등 관리에 영향을 미치지만 실제로 영향은 쌍방향이다. 2011년에 실시된 연구에서 다섯 가지 성격 특성과 갈등 상황 처리 사이의 관계를 확립했다. 이러한 특성은 친화성, 경험에 대한 개방성, 성실성, 외향성 및 신경증, 골드버그 성격 5요인이 제안한 것과 일치한다

연구 결론은 다음과 같다.

  • 신경증을 제외한 모든 요소가 우세한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두 가지 반대 관점을 조화할 방법을 찾아 갈등을 해결한다.
  • 친절이 우세한 성격은 회피 전략도 우세하며 집행에 도달하는 경우가 거의 없다.
  • 최고의 갈등 협상가는 친화성, 경험에 대한 개방성, 성실성 및 외향성 특성이 우세한 사람들이다.

두려움과 갈등 관리 방식

갈등을 관리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특히 패배에 대한 두려움이다. 예를 들어, 관계에 관해 마음에 들지 않는 점을 파트너에게 말하지 않을 수도 있다. 또한 직장을 잃거나 보복당할까봐 두려워 상사에게 부당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지적하지 않는다. 마찬가지로 가족이 정반대로 생각한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가족과 의견을 공유하지 않을 수도 있다.

두려움에는 많은 대상이 있으며 그중 하나는 공격성이다. 신체, 정신적 차원에서 또는 동시에 둘 다에서 다른 사람의 위협 징후를 해석하여 방어적으로 된다. 자신이 그들의 목소리, 존재 또는 관점을 취소함으로써 그들을 제거하려고 시도하도록 이끈다. 또한 위협적인 상대로부터 자기 뜻을 방어할 자격이 있다고 느낀다.

문제는 갈등이 일반적으로 체계적으로 양보하거나 수동적으로 공격하는 것으로 해결되지 않는다. 실제로 이러한 유형의 대처 전략은 결국 더 많은 갈등을 야기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갈등 관리 말다툼

갈등과 싸움은 같지 않다

핵심은 갈등이 싸움이나 대결과 동의어일 필요가 없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다. 자신이 원하지 않는다면 싸우거나 대결하지 않아도 된다. 배타적이라는 단어를 기억하자.

많은 갈등은 정확한 이유를 알지 못한 채 생기고 커진다. 갈등을 해결하는 척하기 전에 갈등을 이해해야 한다. 차이점은 어디에 있는가? 긴장은 어디서 오는 걸까? 모순의 원인은 무엇이며 그 이유는 무엇일까? 단순히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이해하는 연습을 수행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하기 시작한다.

갈등은 피할 수 없는 대결로 보는 대신 새로운 협정의 필요성으로 인식될 때 잘 처리된다. 실패하거나 누락된 것이 있으므로 새로운 합의에 도달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해결 방법을 찾는 데 큰 어려움은 없을 것이다.

이 글은 어떤가요?
세 가지 갈등 유형 및 그 특징
Wonderful Mind
읽어보세요 Wonderful Mind
세 가지 갈등 유형 및 그 특징

모든 갈등에는 둘 이상의 당사자 간의 긴장이 수반됩니다. 항상 부정적인 것은 아닙니다. 이 기사에서 우리는 세 가지 종류의 갈등에 대해 이야기합니다.갈등은 둘 이상의 개인이나 집단의 이익이나 목적이 상충할 때 발생한다. 때로는 그 차이가 너무 커서 합의에 도달하는...



  • Monteiro, A. P., Serrano, G., & Rodríguez, D. (2012). Estilos de gestión del conflicto, factores de personalidad y eficacia en la negociación. Revista de Psicología Social27(1), 97-109.
  • Pereira, M. L. N. (2008). Relaciones interpersonales adecuadas mediante una comunicación y conducta asertivas/Adequate human relationships through an assertive conducts and communication. Actualidades investigativas en educación8(1).
  • Reimann, C. (2000). Hacia la transformación de conflictos: evaluación de los enfoques recientes de gestión de conflict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