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감 넘치는 사람들이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

2018-09-27

모든 일에 자신감 넘치는 사람들은 무작정 순종적이지도, 복종적이지도 않고, 오만하지도 자기 도취적이지도 않다. 그들은 무례하지 않다. 그리고 자신의 갈등과 차이점을 해결하는 데 매우 능하다. 자신들의 권리를 교묘하게 방어할 수 있다. 창의적으로 긴장을 풀고 오해를 바로잡는다. 그들이 냉정함과 차분함을 유지하는 이유는 감정을 조절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자신감이 좋은 의사소통과 관계에 필수적인 요소라는 것을 안다. 하지만 우리는 종종 위트와 에너지 그리고 해결책이 부족할 때가 있다. 유감스럽게도, 그런 특성은 편의점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일용품이 아니다.

“복종도 공격도 아니다. 균형이 ‘자발적’인 것이라면 말이다.” – 월터 리소

많은 사람들이 생각과 행동을 마음대로 주무르기 어렵다고 생각한다. 조금씩 우리는 좌절과 불편함을 모아가며 결국 최악의 방법으로 반응한다. 자기 주장이란 무엇보다도 개인의 존엄성을 지키는 행위이다.

주장에 있어 가장 중요한 영역 중 하나는 인간관계에 관한 문제이다. 우리가 일을 할 때나 개인적인 삶을 누릴 때, 자신의 의견과 정체성을 지켜야 할 때가 항상 온다. 아첨이나 언어 폭력에 빠지지 않으면서 자신감을 다루는 법을 아는 것이 우선이다.

자신감 넘치는 사람들이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

자신감 넘치는 사람들이 갈등을 해결하는 5가지 방법

다른 사람들을 해칠까 봐 두려워할 때가 있다. 우리가 모욕이나 날카로운 비판을 사용하지 않고, 분노나 의견 차이를 표현하는 방법을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누군가의 조종에서 빠져나올 방법이 없다는 두려움이 생긴다. 자신의 권리를 옹호하지 않고, 적극적이고 빠르게 반응하지 않음으로써 자긍심과 자존감을 손상시키게 된다.

이는 하룻밤 사이에 일어나지 않는다. 그러나 주장에 대한 확신은 천천히 배우고 훈련시킬 수 있다. 그리고 우리는 그것들을 이해해야만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아래에서는 적극적이고 자신감 넘치는 사람들이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어떤 전략을 사용하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1. 모험심이 강한 사람들에게는 살아갈 이유가 있다

우리는 이것을 존엄성, 자존감 또는 자기애라고 부를 수 있다. 우리 모두는 자신에게 정말로 중요한 것에 대해 매우 분명히 해야 한다. 그리고 이것들을 외부의 바람과 폭풍으로부터 보호해야 한다. 우리를 정의하고, 우리의 삶의 이유이며, 아무도 그들을 침해하게 둘 수 없는 소중한 개념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각자의 가치관을 가지고 있고, 그렇기에 아무도 그것을 짓밟아서는 안 된다. 우리만의 이야기를 쓰면서 살아가고, 아무도 그것을 공격하거나 비웃어서는 안 된다. 그리고 우리는 삶에서 의견, 열정, 자유, 그리고 일관성을 가질 권리가 있다. 이러한 것들이 우리의 존재 이유를 만들어 낸다.

자신감 넘치는 사람들이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

2. 두려움 없이 1인칭으로 말하는 것

우리는 ‘나’라는 단어를 사용하고, 자신을 표현하는 것이 두렵다. “제 생각에, 내 생각엔, 그게 제 생각입니다.”와 같은 말을 잘 사용하지 않으려 하는 것과 같다. 적극적이고 자신감 넘치는 사람들이 갈등을 해결할 때, 그들은 대명사 ‘나’를 사용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그것을 숨기거나 희석시키지도 않는다.

“난 마음이 아파. 난 당신의 입장을 이해해, 당신은 내가 당신의 태도 때문에 상처입었다는 걸 알아야 해, 당신은 내 권리나 입장을 존중하지 않았으니까. 우리가 좀 더 정직하고 존중하면서 이야기하면 우리 사이에 문제가 해결될 수 있을 것 같아.” 이런 말을 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자.

3. 돌려 말하지 않는다

우리가 문제를 해결하고, 갈등과 오해를 관리할 때, 당신이 절대 해서는 안 되는 일은 바로 이를 회피하고, 남을 비난하고, 쓸데없이 돌려 말하고, 당신의 악감정을 표출하는 일이다.

당신은 자신감 넘치는 사람들처럼 직접적이고 간결하며 건설적이어야 한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 이 문제에 집중하도록 하자. “당신이 내 의견을 고려하지 않아서 실망했어. 우리가 같은 한 팀이라면, 의사 소통을 해야 할 거라고 생각해.”라고 말해보자.

4. 명확하고 직접적인 요청을 한다

효과적이고 적극적인 의사소통은 때때로 중요한 요청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 갈등을 빚고 있는 두 사람을 합의를 향해 인도해준다. 하지만 당신의 기분을 말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대화나 주장을 건설적인 목적으로 이끌어라. 예시는 다음과 같다. 

  • “소리 지르는 거, 정말 싫어. 다음에는 좀 덜 공격적인 어조로 말해 줘. 일반적인 목소리와 말투로 내게 이야기해 줘.”
  • “당신이 자신의 생각을 말해 주지 않아서 실망이야. 나는 미래에 당신이 나를 기억하기를 바라고 있어. 그렇게 하면 우리 모두 함께 일할 수 있으니까.”

5. 때로는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을 수도 있음을 인정한다

자신감 넘치는 사람들은 갈등이나 오해 속에서 양측 사이에 항상 끝이나 합의가 있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이해한다. 종종, 두 사람의 위치, 두사람의 태도, 두 사람의 행동을 분리하면서 그 차이는 그대로 남아 있다.

이 때문에 당신 자신을 쓸모 없다고 느끼게 하거나, 당신을 더 화나게 한다고 생각하지는 말아야 한다. 자신감 넘치는 사람들은 이런 상황을 받아들일 수 있게 해 주는 훌륭한 정서적 관리 능력을 가지고 있다. 결국, 사람들은 모든 것에 동의하고 같은 관점에서 사물을 보도록 강요받을 수는 없다. 핵심은 그들의 관점을 존중하는 법을 아는 것이다.

분쟁이 잘 끝나지 않고, 상대방이 해결책을 제안하기를 원하지 않거나, 그들은 심지어 당신을 모욕하고 상황을 더 악화시킬 수도 있다. 일이 이 지경에 이르게 되면, 더 이상 쓸모 없는 활동에 휩싸이지 마라. 침착하고 문제에서 벗어나도록 하자.

자신감 넘치는 사람들이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

우리는 주장에 대한 확신이 상대방에게 굴복하는 것과 상대방을 무너뜨리는 것 사이의 중간 지점이라고 종종 듣는다. 자신감 넘치는 사람들은 매일 자신을 좀 더 잘 알게 되고, 따라서 스스로를 비하하거나, 다른 사람을 공격하지 않고, 자신을 방어하는 데에 더욱 능숙하다. 그들은 창의적으로 이기고 일상의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