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과 심리학

철학과 심리학은 두 개의 다른 지식 분야입니다. 그렇지만 공통점을 보이는 경우도 많습니다. 칼 융과 같은 작가, 불교 수행, 동양 철학 등에 관한 내용을 이 섹션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음양: 존재의 이중성

음양 개념은 도교라고 하는 중국 철학에서 비롯된다. 도교는 실제로 존재했을 수도 있고 존재하지 않았을 수도 있는 고대 사상가, 저자인 노자에 의해 만들어진 철학적인 틀이다. 우리가 알고 있는 것은 이러한 개념들이 대략 6세기부터 현재까지 존재해왔다는 것이다. 노자는 전통적으로 도덕경(Tao Te Ching)이라는…

데이비드 흄의 생애와 업적

철학은 생명과 우리 세계, 그리고 존재 이유를 고민하는 학문이다. 과학 이전에 인류는 어떤 질문에 매우 다른 방식으로 답하려고 노력했다. 우선 창조에 대한 신화와 사상의 출현이 있었다. 그 후, 철학의 출현으로 추론은 조금 더 객관적이게 되었다. 오늘의 글에서는 데이비드 흄의 생애와…

동양 철학: 깊이와 배경

깊이와 배경 개념은 다양한 동양 철학에서 나타나는 개념이다. 이른바 ‘자기지식의 심리학’과 동등한 개념이다. 이 개념에 따르면, 서로 다른 수준의 의식과 상호작용이 중요하다. 그 때 비로소 행복이 찾아온다. 이것은 엄밀히 말하면 과학적 근거에 기초하지는 않는다.그렇더라도 동양적 지혜와 서양의 지식의 유사성은 흥미롭다.…

플라토닉 사랑이란 무엇일까?

플라토닉 사랑이란 정신적 연애를 뜻하는 말로, 일상 속에서 정말 흔하게 사용되는 표현이다. 이 말을 사용할 때, 우리는 일반적으로 두 친구 사이의 비성적이고 비낭만적인 사랑에 관해 이야기한다. 플라톤의 철학과 연결되는 ‘플라토닉’이라고 불리기는 하지만, 사실 우리가 말하는 플라토닉 사랑은 그의 사랑에 대한…

철학과 심리학의 관계는?

  철학과 심리학은 역사적으로 많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는 2개의 다른 학문 분야이다. 심리학은 철학에서 나왔다. 철학에서 질문을 검증할 때, 실증적인 방법을 포함하기 위한 노력에서 나온 것이 심리학이다. 철학은 감각, 직관, 지능, 기억 등의 다양한 주제를 심리학 분야로 끌어들였다. 하지만, 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