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의 양심적 병역거부 현상

2019-11-10
스페인에서 가장 흔한 유형이며 헌법에 구체적으로 명시된 유일한 병역 유형은 양심적 병역거부이다.

당신의 의식은 당신의 기본이 되는 도덕적 나침반이다. 자신의 원칙과 가치를 저장하는 곳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그래서 사람들이 결정의 순간에 당신의 의식을 가이드로 삼으라고 할 때, 그들은 이 결정이 당신이 진정 어떤 사람인지를 반영할 것이라고 말한다. 결과적으로 당신의 의식에 어긋나는 결정을 내린다면, 자신이 믿는 모든 것에 반하는 행동을 하는 것이다. 이것이 양심적 병역거부 (conscientious objection) 개념으로 이어지는 생각이다.

양심적 병역거부란 무엇일까?

양심적 병역거부는 법적 요건이나 의무에 대한 개인적인 반대이다. 만약 법적 요건이 당신의 도덕적 규범에 어긋나고 당신이 준수하지 않기로 선택한다면, 당신은 양심적 병역거부자이다.

개인적인 변덕이 아니라 양심적 병역거부에 관한 결정을 내리기 위해 충족해야 할 특정한 잣대가 있다는 것 또한 중요하다.

당신의 행동은 진정한 신념에 기반해야 한다. 단지 양심적 병역거부자라고 법을 어길 수 없다.

스페인의 양심적 병역거부

일반적으로, 예를 들어 당신이 구성원들이 군대에 가는 것을 허락하지 않는 잘 알려진 종교 집단에 속해 있다면, 당신의 반대는 진실로 추정된다.

지역사회에 합리적으로 통합된 사회적 집단이 받아들이는 특정 사상의 학교에 기여하는 사람들도 마찬가지이다.

역사적으로 양심적 병역거부 사례가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경우는 다음과 같다.

  • 군 복무를 거부하거나 기수 경례를 거부하는 것.
  • 배심원단에 서거나, 선서하거나, 종교적 행위에 참여하라는 요구를 거절하는 것.
  • 휴일 근무 거부 또는 수혈 거부.
  • 낙태 관행에 참여하거나 낙태 약물 투여를 거부하는 것.

법률은 양심적 병역거부에 대해 무엇을 말하는가?

알다시피, 법은 시민들이 준수해야 하는 일련의 규칙과 의무이다. 하지만, 법의 힘은 법을 어기면 어떻게 될까 하는 두려움에 근거해서는 안 된다.

대신, 법의 힘은 부과된 통치의 정의나 감성에 있어야 한다. 즉, 그 결과가 두려워서가 아니라 법을 따르는 것이 바람직하기 때문이다.

시민들이 이 땅의 법이 정당하고 합리적이라고 믿지 않는다면 질서를 지키기는 어려울 것이다.

예를 들어, 만약 국회의원이 특정 집단이 부도덕하다고 생각하여 특정 법을 거부할 것이라고 예견한다면, 그들은 대체적인 행동 방침을 추구해야 할 것이다.

사람을 관리하는 것은 기계를 운영하는 것과 같지 않다. 인간은 이성적이고 의식적인 존재여서, 공동의 선을 추구하는 데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스페인 헌법에서의 양심

스페인 헌법에서의 양심적 병역거부

스페인에서 헌법상 유일하게 양심적 병역거부는 병역에 대한 것이다. 제30조 2항에 구체적으로 언급되어있다.

스페인 헌법재판소는 양심적 병역거부가 때때로 다른 맥락에서 자리를 차지한다는 것을 인정한다.

스페인 헌법재판소는 낙태법에 반대하는 제안의 결과, 양심적 병역거부가 병역 이외의 경우에 보호되기 위해 엄격하게 규제할 필요는 없다고 밝혔다.

가장 최근의 양심적 병역거부 사례가 2015년 6월에 있었다. 헌법재판소는 2015년 6월 25일 낙태 약물 투여와 산아 제한에 대한 양심적 병역거부에 관한 결정을 내렸다.

그들의 결정은 적어도 낙태처럼 민감한 문제에서, 양심적 병역거부가 행사되기 위해서는 특정 법률의 뒷받침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일축했다.

양심적 병역거부라는 맥락에서 의식은 자신의 행동에 대한 도덕적 평가의 첫 번째 원칙이다. 그러나 그것은 마지막 원칙이 아니다. 도덕적 평가의 마지막 원칙이 현실이기 때문에 이것은 중요하다.

다시 말해, 결정을 내릴 때 의식에 따라야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신념도 현실에 맞게 조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도덕적이고 윤리적인 감성을 연마하는 것을 결코 중단해서는 안 된다.

다른 사람들과 열린 대화를 유지하라. 많이 읽어라. 주변에 무엇이 있는지 객관적이고 숨김없이 관찰하도록 노력하라. 이러한 관행은 당신을 더 좋고 공정한 사람으로 만들 것이다.

  • Sentencia del Tribunal Constitucional 145/2015, de 25 de junio de 2015. http://hj.tribunalconstitucional.es/HJ/es/Resolucion/Show/24527
  • Diego Poole, Conciencia y Derecho.
  • Sentencia de 11 de abril de 1985 Tribunal Constitucion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