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물 정치학: 설명 및 특성

생물 정치란 인간의 개별적 삶을 지배하기 위해 권력으로부터 구현된 메커니즘을 말한다. 이는 자유를 가장한 채, 심지어 그들의 사생활을 통제하면서까지 그렇게 한다.
생물 정치학: 설명 및 특성

마지막 업데이트: 01 2월, 2021

생물 정치학 또는 생명의 정부는 미셸 푸코의 개념이다. 이는 사람들의 일상생활에서 힘의 논리를 도입하기 위한 기술, 관행, 이성, 전략의 배치와 관련이 있다.

푸코의 관점에서 보면, 권력이 계급의 분열, 사유재산, 이른바 인적 자원의 착취를 도입하기에 충분하지 않았기 때문에 생물 정치학이 비롯되었다. 악용자는 이 규칙들을 받아들이고 자발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생물 정치학은 사람들의 양심에 주입되어 효과적으로 권력을 온유하게 받아들이도록 이끄는 요소이다. 사실, 그들은 그렇게 하는 것을 좋아한다. 따라서, 모든 개인에게, 심지어 출생 전부터, 이것을 이루기 위해 그들의 삶에 특정한 가치와 논리를 통합하도록 미묘하게 이끄는 일련의 관행들이 있다.

“일상생활의 ‘정신의학화’를 면밀히 살펴보면 권력의 보이지 않는 손이 드러날지도 모른다.”

-미셸 푸코-

생물 정치학 및 힘의 기술

생물 정치학 및 힘의 기술

권력자들은 사람들에 대한 통제권을 확립하려는 일련의 강력한 기술을 통해 삶의 원칙들을 구현한다. 자본주의의 경우, 그들이 사용하는 도구 중 일부는 통계, 심리학, 사회학이다.

사람이 태어나는 순간부터, 그리고 심지어 그 일이 일어나기도 전에, 그들은 언급된 권력으로부터 구현된 통제 레지스터의 일부가 된다.

신생아가 태어나면 바로 출생신고를 하고 번호를 매길 책임이 있는 기관에 신고할 필요가 있다.

아기들은 또한 무엇이 정상이고 무엇이 그렇지 않은지를 결정하는 의료기관에서 태어난다.

그들은 아기를 검사하고 일련의 절차를 적용하며 논리적으로 분류한다. 말할 필요도 없이, 그것은 영원히 계속될 것이다.

항상 이렇지는 않았다

상황이 항상 이렇지는 않았다. 이 모든 사건은 초기에는 사생활의 영역에 속했다.

현재, 이 모든 의식은 권력의 범위 안에 들어가서 권익이나 혜택을 받을 가능성을 상정하고 있다.

이러한 혜택이나 권리는 존재하지 않거나 여러 곳에서 실현되지 않더라도 말이다.

그것은 평생 그렇게 남아있다. 일정 나이에 도달하거나, 결혼하거나, 이혼하는 등의 중요한 사건들은 일종의 공개 도구를 통해 계속 기록되고 있다. 그런데 왜 그럴까?

그것은 기본적으로 권력자들이 개인의 삶을 감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학교에 접근하고 서류 작업을 하는 데 필요한 것 등 법에 따라 제정된 규칙을 따르는 것은 그들에게 거의 도움이 되지 않는다. 하지만, 본질에서 그것들은 개별적으로 행해지면 쓸모가 없다.

생물 정치학 법칙

생물 정치가 효과를 거두는 수단이 규범이다. 이런 점에서, 푸코는 명백하게 규범과 법을 구별한다. 따라서, 법은 사회생활을 지배하는 반면, 규범은 개인의 삶을 다룬다.

규범은 다른 사람들의 권리나 자신의 공간을 존중할 때 사회적 행동의 형태만을 결정하는 것이 아니다.

또한 감정과 춤, 심지어 키스하고 섹스를 하는 것에 대한 규칙도 있다. 인생의 모든 영역에서 무엇이 옳고 무엇이 잘못되었는지를 알려주는 일련의 코드들이 있다.

푸코는 권력의 위대한 성공은 힘의 기술이 모든 수단을 동원하여 인간이 그러한 규범에 따르도록 이끄는 데 있다고 말한다.

즉, 그렇게 하는 것이 옳은지 그른지에 대한 의문 없이 말이다. 더군다나, 당신이 그러한 규칙을 따르는 한 모든 사람이 행복할 것이라는 약속도 있다.

자유는 어떤가?

자유는 어떤가?

생물 정치학의 큰 성공은 권력이 원하는 모든 것을 미묘한 방식으로 달성한다는 것이다. 주에서는 성관계를 갖는 방법을 정확히 알려주지 않지만, 광고나 브로슈어를 통해 그렇게 한다.

이 모든 것은 “좋은/나쁜” 혹은 “정상/비정상”의 이분법을 주기 위한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학부모와 학교가 명확한 지시를 따라야 한다. 보다시피, 그것들은 행동, 생각, 애정 등에 따라 작동한다.

그러므로, 생물 정치학의 관점에서 보면, 사람들은 그들이 자유롭다고 느끼지 않을 때조차도 자유롭다고 느낄 것이다.

사실 권력 자체가 반란을 관리하는 메커니즘을 만들어낸다. 축구 선수권 대회, 비디오 게임, 그리고 고위험 활동이 있어 범법의 여지가 있다.

푸코에게 비판적 사고는 그 압도적인 힘에 대한 저항의 유일한 형태를 구현한다.

새로운 행동, 느낌, 사고방식에 대한 문제는 생물 정치의 행동을 제한하거나 줄이는 방법이다.

이 글은 어떤가요?
사회적 욕구: 성취, 권력 및 소속
Wonderful Mind그것을 읽으십시오 Wonderful Mind
사회적 욕구: 성취, 권력 및 소속

어떤 규칙이 행동을 규제하는가? 많은 이론가는 사회적 욕구 (social needs)에 관한 인간의 동기에 대해 말해왔다. 학자들은 또한 왜 사람들이 많은 대안이 있을 때도 특정한 방식으로 행동하는지 알아내려고 노력해왔다. 오늘의 글에서 사회적 욕구에 관해 자세히 알아보자.



  • Foucault, M. (2009). Nacimiento de la biopolítica: curso del Collège de France (1978-1979) (Vol. 283). Ediciones Ak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