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즈의 신화: 창조적 영감의 원천

28 9월, 2020
뮤즈의 신화는 서양에서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잘 알려져 있다. 하지만, 이러한 신들이 실제로 두각을 나타내는 이야기는 거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리스인들에게 창조적인 영감을 준 것은 그들이었기 때문에 그리스인들에게 기본이 되었다.

뮤즈의 신화는 가장 오래된 것 중 하나로, 많은 사람에게 이러한 신성한 존재들은 예술과 과학과 같은 다른 분야에서 계속해서 영감의 원천이 되고 있다. 사실 음악이라는 단어는 박물관이라는 단어뿐만 아니라 뮤즈에서 유래한다.

각기 다른 버전의 뮤즈 신화에 따르면, 그들은 음악과 예술의 신 아폴로의 타고 난 동반자였다. 그는 모든 음악가와 연애를 했지만 다른 시기에 있었다. 이것은 많은 자식이라는 큰 결과를 가져왔다.

뮤즈의 신화는 그들이 인간들의 귀에 창조적인 생각을 속삭이기 위해 지구로 내려온 활기차고 축제적인 젊은 여성이었다고 말한다.

인간들은 뮤즈의 조언을 들을 때마다 그때마다 멋지고 감탄할 만한 작품을 만들 수 있었다. 그러나, 아무것도 창조하지 못한 사람들도 있다.

뮤즈의 신화: 기원

뮤즈의 신화에 의하면 올림퍼스의 신 제우스와 기억의 여신 티탄 신족인 므네모시네의 딸이었다고 한다. 므네모시네는 땅의 여신 가이아와 하늘의 신 우라노스의 딸이었다.

어떤 사람들은 므네모시네와 제우스가 9박을 함께 했고, 매일 밤 뮤즈가 탄생했다고 말한다.

신화 이야기에 따르면 지하 세계에는 므네모시네라는 강이 있었는데, 그 강은 레테라고 불리는 다른 강 옆에 있었다.

대부분의 인간은 새로운 존재로 환생하기 전에 레테 강에서 술을 마시도록 초대받았다. 그 이유는 그 강의 물이 그들이 전생을 잊고 다시 시작하게 했기 때문이었다.

반면, 뮤즈의 신화는 엄선된 소수의 사람만이 므네모시네 강에서 술을 마시도록 초대받았다고 말한다.

이들은 전생을 기억할 수 있었고 다음 화신에서 선지자와 예언자가 되었다.

뮤즈의 신화

아홉 뮤즈

현재, 다양한 뮤즈에 관한 이야기들이 있다. 그러나 고전사에는 9개의 뮤즈가 있었고 각자가 어느 정도의 지식이나 예술 창작 분야를 담당했다고 한다.

신화에 따르면, 만약 창작자가 올바른 뮤즈의 방문을 받게 된다면, 그들은 작품을 완성하기 위해 갑작스럽고 놀라운 계시를 받게 될 것이라고 한다.

여기 9개의 클래식 뮤즈들이 있다.

  • 칼리오페 또는 “아름다운 목소리를 가진 사람”. 웅변과 시의 뮤즈인 그녀는 월계관과 거문고를 썼다. 그녀는 아폴로의 연인이자 오르페우스, 랄레모, 레소의 어머니였다.
  • 클리오 또는 “영예를 선사하는 자”. 역사의 뮤즈. 그녀의 역할은 관대함과 승리에 대한 기억을 되살리는 것이었다. 그녀는 트럼펫과 책을 가지고 있었다.
  • 에라토 또는 “사랑하는 사람”. 장미 왕관을 머리에 쓰고 치터를 들고 다니는 서정적인 사랑 시의 뮤즈. 그녀는 아폴로의 연인이자 타미리스의 어머니이기도 했다.
  • 에우테르페 또는 “아주 즐거운”. 음악의 뮤즈,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플루트의 해석. 꽃 화관이 그녀를 상징했다.
  • 멜포메네 또는 “멜로디”. 비극의 뮤즈, 혹은 오히려 비극적인 이야기와 문학적인 글쓰기의 뮤즈. 그녀는 사치스럽게 옷을 입고 비극적인 가면을 썼다.
  • 폴리힘니아 또는 “찬송가가 많은 것”. 신성한 노래와 찬송가의 뮤즈. 그녀는 항상 흰 옷을 입고 있었다.
  • 탈리아 또는 “축제”. 희극과 목가적 시의 뮤즈. 그녀는 연회와 축제의 여주인이었다.
  • 테르프시코레 또는 “춤을 즐기는 사람”. 춤과 서정적인 노래의 뮤즈. 그녀는 화환을 입었고 아폴로와의 사이에서 낳은 아들 테르프시코레의 어머니였다.
  • 우라니아 또는 “천국”. 천문학, 교육 그리고 정확한 과학의 뮤즈. 그녀는 지구본과 나침반을 들고 다녔다.
그리스인

뮤즈의 존재

비록 뮤즈의 신화가 그리스인들에게 매우 중요했지만, 이러한 존재들은 실제로 신들의 이야기에 자주 등장하지는 않았다. 보조 캐릭터만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든 주인공은 그들이 해야 할 모든 것에 대한 영감을 그들에게서 찾았다.

피에리아 피에로 왕은 노래에 큰 재능을 가진 9명의 딸을 두었다는 설도 있다. 그들의 예술은 너무나 아름다워서 뮤즈가 사는 곳을 여행하고 그들에게 도전하기로 했다. 물론, 뮤즈는 받아들였다.

아홉 명의 젊은 여인들이 노래를 부르기 시작하자 새들은 모두 침묵했다. 그들의 노랫소리가 너무 아름다워서 자연은 조용해졌다. 그리고 나서, 뮤즈의 차례였다. 그들이 노래를 부르면 돌멩이도 울었다.

이 대회에서 우승한 뮤즈는 오만함에 대한 벌로 아홉 명의 어린 소녀들을 까치로 만들기로 했다.

Otto, W. F. (2005). Las musas y el origen divino del canto y del habla (Vol. 39). Siruel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