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과 심리학의 관계는?

2019-01-27

 

철학과 심리학은 역사적으로 많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는 2개의 다른 학문 분야이다.

심리학은 철학에서 나왔다. 철학에서 질문을 검증할 때, 실증적인 방법을 포함하기 위한 노력에서 나온 것이 심리학이다.

철학은 감각, 직관, 지능, 기억 등의 다양한 주제를 심리학 분야로 끌어들였다.

하지만, 각 분야가 제시하는 해결책은 서로 다르다. 학문의 주제는 공유하고 있지만, 이들은 서로 다른 관점을 가지고 있다. 동일한 이론을 사용하고 있음에도, 철학과 심리학은 동일한 결론에 도달하는 일이 거의 없다. 따라서, 각 분야의 전문가들은 때때로 상대방을 반대  진영으로 생각하기도 한다.

철학과 심리학의 관계는? 01

심리학과 철학

“심리학”이라는 말은 그리스 단어인 “프시케(psyche)”와 “로고스”에서 파생되었다. 이 두 그리스 단어의 뜻은 각각 ‘영혼’과 ‘학문’이라는 의미를 지닌다. 따라서, 심리학이란 영혼의 학문이라는 의미가 된다. 간단하게 말하자면, 심리학은 인간의 정신 및 행동에 관한 학문을 담당하는 과학이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

더 읽어보기: 심리학 기호 이야기: 프사이(psi, Ψ)는 무엇일까?

심리학은 인간의 ‘블랙박스’ 속에서 벌어지는 일과 이러한 사건들, 그리고 우리가 받는 다양한 자극이 우리의 행동 방식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설명한다. 또한, 인간이 자신의 감각을 통해 전달 받은 정보를  수용 및 해석하는 방식을 이해하기 위한 학문이다.

그리고, 철학이라는 영어 단어는 그리어 단어인 ‘필로(philo)’와 ‘소피아(sophia)’에서 나온 것으로, 지혜의 사랑이라는 의미를 지닌다. 철학의 목적은 현실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철학은 어쩌면 좀 더 초월적인 다양한 문제를 연구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는지도 모른다. 여기에는 존재, 지식, 진실, 윤리, 아름다움, 정신, 그리고 언어 등이 포함된다. 철학은 비 실증적 방식으로 연구를 진행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개념적 분석, 정신 실험,  추측 또는 다른 초월적 방법을 통한 것일 수 있다.

철학과3

철학과 심리학의 유사성

심리학은 몇 가지 부분에서 철학에 의존하고 있다. 일단, 철학은 심리학에 인간이란 존재에 대한 일반적인 관점을 제공한다. 이것은 심리학 이론의 상당 부분에 기본이 되고 있다. 하지만, 그 반대의 관계도 존재한다. 철학은 때때로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과학적 방법을 사용한다. 철학과 심리학은 모두 이론과 학문의 목표를 공유하고 있다.

또 다른 유사성은 철학이 심리학에 기여한 몇 가지 주제이다. 예를 들자면, 감각, 직관, 지능, 기억 그리고 의지와 같은 부분이다. 두 학문은 학문의 목적을 공유하고 있다. 비록, 그것을 연구하는 방식과 도출된 답이 서로 다르다고 해도 말이다. 

또한, 철학은 심리학과 동일한 2가지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하나는 상대적인 가설을 통한 것이다: 마음과 그것을 연구하는 적절한 방식이다. 그리고 나머지 하나는 과학적 연구에 기반을 두는 일반적 원칙을 통한 것이다.

철학과 심리학의 차이점

철학과 심리학은 모두 인간의 행동을 연구하지만, 이 둘은 다르다. 방법론, 목적, 그리고 도덕성을 고려하는지 여부에 있어서 약간의 차이점을 보인다.

방법의 경우, 철학은 개념적인 구분과 그들 사이에 존재하는 관계에 대해 다룬다. 따라서, 모든 방법을 자유롭게 사용한다.

반면, 심리학은 실증과 통계에 기반하는데, 이때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를 모두 사용한다. 실험과 가설에 대한 실증적 시험에 집중하는 것이다. 실험은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고, 치료 방법 등의 유효성을 입증하는 데 사용된다.

각 학문의 최종 목표를 보자면, 철학은 좀 더 지적인 목적을 가지고 있는 반면, 심리학은 치료와 조정에 집중하고 있다. 철학은 현실을 설명하기 위한 철학적 체계와 구분을 만들어냈다. 하지만, 심리학은 철학처럼 전체를 연구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 행동의 모든 변수를 개별적으로 분리한다.

따라서, 심리학 이론은 인간의 생물학을 고려한다. 일례로, 인간의 두뇌 화학 작용을 연구하는 것이다. 또한, 심리학은 개인의 차이를 고려한다. 무엇보다, 아무리 동일한 상황이라고 해도, 한 사람이 타인의 행동을 완벽하게 모방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전제를 가지고 있다.

더 읽어보기: 아이들이 도덕적인 판단을 내리는 방법

철학과4

도덕성

철학과 심리학 사이의 가장 큰 차이점 중 또 다른 하나는 도덕성에 대한 개념이다. 철학은 모든 것을 설명하려 하는데, 여기에는 올바른 행동 방식 또한 포함되어 있다. 철학은 때때로 무엇이 옳고 그른지 설명한다.

하지만, 심리학은 이 논쟁에 참여하지 않는다. 심리학은 윤리와 도덕성의 수준을 제안하고 있지만, 그 목적은 도덕과 비도덕이 무엇인지 연구하기 위한 것이 아니다. 다만, 다른 종류의 도덕성이 존재하고 있음을 연구하기 위함이다.

철학과 심리학은 인간과 인간의 행동을 연구한다. 여기에는 유사성과 차이점이 존재한다. 똑같은 것을 서로 다르게 해석하기도 한다. 따라서, 어떤 학문을 방법으로 선택하느냐에 따라, 도출된 답이 달라질 수 있다. 하지만, 이 두 학문의 의견이 일치한 이론과 결과 또한 당연히 존재한다.

  • Davidson, D. (2016). Psychology as philosophy. In Philosophy of Psychology. https://doi.org/10.1007/978-1-349-021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