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많은 정보에 대한 접근, 더 낮아지는 지능

11 8월, 2020
요즘은 더 많은 정보를 마음대로 쓸 수 있다. 클릭 한 번으로 어떤 질문에 대한 답을 찾을 수 있다. 불행히도 당신을 덜 지능적이고 조작에 더 취약하게 만드는 잡동사니들이 많이 있다. 이를 둘러싼 논란 때문이다.

더 많은 정보에 대한 접근은 기술 혁명이 가져온 가장 큰 변화 중 하나이다. 정보 사회‘라는 개념을 도입했기 때문이다. 이 현상에 대해 불행한 것은 사회의 많은 부분이 그러한 기술적 진보 때문에 풍요로워지지 않았다는 것이다. 이와는 정반대로, 사실 인간은 정신 과정의 악화를 심각하게 보인다.

정보와 지식 시대의 일원이 되는 것은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조작하는 방법을 아는 것만이 아니다. 그런 장치를 다루는 데 지능이 없다면, 그 장치는 결국 사람의 지능을 대신하게 된다. 불행히도, 이것은 많은 사람에게 일어난 일이다.

무엇보다도 가장 심각한 것은 많은 정보를 이용할 수 있고 많은 사람이 자신이 더 잘 알고 있다고 진정으로 믿는다는 것이다.

그들은 인터넷에서 정보를 읽을 수 있고 자신이 발견한 것을 앵무새처럼 그대로 말할 수 있게 만들기 때문에 다양한 주제에 대해 정말로 알고 있다고 생각한다.

불행히도 세상에는 진실성에 관심을 두는 사람이 많지 않다.

“진정한 천재성은 불확실하고 위험하며 상충하는 정보를 평가할 수 있는 능력에 있다.”

-윈스턴 처칠-

더 많은 정보에 대한 접근: 월드 와이드 웹

더 많은 정보에 대한 접근: 월드 와이드 웹

인터넷은 정보와 통신으로 가득한 네트워크일 뿐만 아니라 거대한 문화다. 따라서, 사용자들에게 끊임없이 쏟아지는 관련 없는 정보들로 가득 차 있다.

데이터의 양이 너무 많아서 그것을 구별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해 보인다. 그러므로, 당신은 그것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인다.

사실상, 당신은 인터넷에서 얻은 정보로 무엇이든 백업할 수 있다.

‘악마가 존재한다’는 것을 증명하려고 한다면, 이를 ‘지원’하는 항목이 15,000개 이상 있을 것이다.

많은 것들이 타당성이 부족하더라도 거의 모든 것에 대한 조사, 증언 또는 증거가 있다.

인터넷의 모든 영광을 위해, 일어난 일은 정보보다는 점차 주의를 산만하게 하는 공간이 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정보는 더 이상 이전에 존재했던 진실 필터를 가지고 있지 않다.

그렇다, 지금은 더 많은 정보가 있지만 걱정되는 것은 이것의 많은 부분이 가짜고 주의를 분산시키기 위해 고안되었다는 것이다.

정보, 지식, 지혜

좋은 정보는 진정한 지식을 쌓을 수 있는 기초를 구성하는 데이터다. 하지만, 품질이 낮은 정보가 더 많을 때, 이 과정은 잘리거나 사람들이 잘못 전달한다.

따라서 가짜 데이터는 가짜 지식으로 이어지고, 명백한 이유로 가짜 양심을 갖게 된다. 이것은 정확히 사회의 많은 부분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이다.

오늘날 세계에서 지혜가 점점 더 부족한 것은 바로 이런 이유 때문이다. 관련 지식과 정보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기반으로서 인식과 윤리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지혜는 정보가 더 많은 곳에 있는 것이 아니라 선악을 걸러낼 때 존재한다. 좋은 정보는 더 깊은 지식으로 이어지고 사물의 본질을 이해할 수 있게 해준다.

오늘날 세상에 존재하는 것은 다른 현실에 대한 피상적인 접근이다. 예를 들어, 마음은 빨리 지나가고 분석도 비판도 하지 않는다.

사람들은 자신이 배운 것을 여러 가지 일을 하고 잊어버려서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위해 정보를 분석할 수 있게 한다. 그러므로, 당신의 가치와 우선순위가 무엇인지 알려준다.

더 많은 정보에 대한 접근, 더 낮아지는 지능

더 많은 정보에 대한 접근, 더 낮아지는 지능

위의 모든 것에 따르면, 오늘날 더 많은 정보가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어떻게든 덜 지능적인 인간을 만들어내고 있다. 이는 가상세계를 먹여 살리는 태도 탓이 크다.

예를 들어, 인내는 이제 이국적인 미덕이고 사람들은 귀여운 고양이 사진을 보는 데 너무 많은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좀처럼 반성하고 해명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성급한 학습은 지혜로 이어질 수 없다.

현명한 사람들은 수수께끼에 눈을 집중하고 위키피디아에서 답을 찾지 않는다. 그들은 관찰, 분석, 반성을 즐긴다.

대부분의 사람은 위대한 미스터리의 미로 속으로 들어가 위대한 질문을 만들어 내고 싶어 하지 않는다. 그들은 주로 레시피, 적용 가능한 공식, 번호 목록, 시기적절한 데이터를 찾기를 원한다.

인식을 높이는 것은 더 이상 많은 사람에게 중요하지 않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사람은 잠을 잘 때도 항상 너무 바쁘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사람들은 더 이상 생각할 필요가 없고 단지 말하고 행동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설사 그들이 말하거나 행동하는 것이 조금도 중요하지 않고 단지 시간을 낭비할 방법일 때조차도 말이다. 즉, 그들의 삶을 그냥 흘려보내는 것이다.

Escorsa, P., Maspons, R., & Llibre, J. (2001). De la vigilancia tecnológica a la inteligencia competitiva. Financial Tim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