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트 윤리와 정언 명령

이 흥미로운 글에서, 칸트 윤리에 관한 모든 것을 배워보자.
칸트 윤리와 정언 명령

마지막 업데이트: 08 2월, 2021

칸트 윤리는 철학 역사의 일부이며, 따라서 지식, 도덕, 정치, 그리고 경제학의 측면에서 혁명이다. 그 안에서, 어떤 인물들은 똑같이 존경받고 증오받는다. 쾨니히스베르크 출신의 철학자였던 임마누엘 칸트가 그 예이다.

그에 관한 많은 일화가 있다. 어떤 사람들은 그가 자신의 일정을 지켰다고 말한다. 실제로, 현지 주부들은 시계를 맞추기 위해 그의 오후 5시 산책을 참고 자료로 사용했다. 전기 작가들은 또한 개인적인 차원에서 그의 야망 부족과 조국에 대한 사랑을 강조한다. 또한 지적으로 자극한 관계를 발전시키는 것에 대한 그의 관심을 강조한다.

간단히 말해서, 칸트는 물리학과 과학을 전반적으로 좋아했다. 그는 엄격하고 카리스마 있는 선생님이었다. 그만큼 많은 학생이 그의 강의를 듣기 위해 쾨니히스베르크에 등록했다. 그는 지식을 사랑했고 그의 학생들에게 같은 사랑의 씨앗을 심을 줄 알았다.

임마누엘은 종교적인 환경에서 자랐고 아주 어렸을 때 어머니를 잃었다. 그의 어머니는 죽기 전에 별을 보고 이름을 짓는 것을 가르쳤다. 이것은 칸트가 <순수이성비판>에서 애틋하게 묘사한 기억이다. 그가 받은 교육은 뚜렷한 종교, 권위주의, 독단주의, 억압이 그의 사회적 환경에서 일반적이었기 때문에 영향을 받았다.

“자신을 벌레로 만드는 사람은 사람들이 그를 밟으면 나중에 불평할 수 없다.”

-임마누엘 칸트-

칸트 윤리 혁명

조앤 솔레가 쓴 칸트의 코페르니쿠스 혁명(Cant’s Copernic Revolution)은 찰스 채플린의 영화 ‘키드(The Kid by Charles Chaplin)‘를 비유하여 칸트와 흄의 관계를 언급한다. 이 영화에서 아이가 돌을 던져 유리창을 깨고 달아나면, 찰리가 가서 유리를 끼우는 일을 한다.

은 그 순간까지 확립된 지식 이론의 상당 부분을 파괴한 아이였다. “칸트가 깨진 유리를 발견해 수리하겠다고 제안했고, 그 자리에 불투명 유리를 넣어[…]” 철학자들이 반투명 유리를 통해 세상을 봤다는 것을 알 수 있도록 했다. 그러므로 지식의 관점에서 칸트가 제안한 혁명은 다양한 분야에 대한 현재 개입의 많은 부분을 기초로 한 아이디어 심리를 강조하기 위한 것이었다. 다시 말해, 우리의 생각이 진정한 세계의 이미지가 되는 것과는 거리가 멀다는 것이다.

칸트에게는 철학이 플라톤의 동굴에서 나올 수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흄을 따른다고 해서, 그것이 세상을 있는 그대로 접할 수 있는 충분한 도구가 있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았다.

차례로, 그것은 경험주의자들이 몰두하는 상대주의를 극복한다. “칸트는 직관에 의해 등록된 감각적 인식의 인상을 보존하지만, 감성에 의해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주제에 의해 정해진 형태와 체계를 포함한다.”

칸트 윤리의 기본인 정언 명령

칸트는 윤리를 인간 합리성의 표현으로 이해했다. 그의 원작 전시를 보고 싶어 하는 호기심 많은 독자는 그것을 <순수이성비판>과 <도덕형이상학정초>에서 찾을 수 있다. 이 글을 읽고 나면 여유롭게 소화할 수 있는 작품들이다. 마찬가지로, 계몽주의가 지식을 위한 것이었던 것처럼, 정언 명령도 윤리의 시대가 도래했음을 나타낸다.

칸트 윤리는 상황, 개성, 조건 등을 초월하기 때문에 강력하다. 또한, 이러한 윤리는 주어진 사람의 자유를 고갈시키지 않는다. 오히려 그들은 이 자유 안에서 정확하게 의미를 획득한다. 마지막으로, 칸트의 윤리는 그 자체로 끝이 돋보이며 행복, 사랑, 또는 즐거움의 대상이 되지 않는다. 다시 말해서, 자신에 대해 더 좋게 느끼기 위한 수단이 아니다.

형식적이든 보편적이든 칸트의 윤리를 따르려면 큰 노력이 필요하다. 인간에게는 자연스럽지 않다. 그러므로, 그것에 대한 당신의 헌신은 의무이며 필수다.

“자신의 행동이 당신의 의지를 통해 자연의 보편적인 법칙이 되는 것처럼 행동하라.” 다시 말해서, 모든 사람이 같은 방식으로 행동하기를 바라는 욕구를 충족시킬 때 칸트 윤리의 요건을 충족할 수 있다. 이것은 칸트의 획기적인 비틀기다. 윤리는 자유의 산물, 도덕성의 결여, 신의 존재로 존재하지 않는다. 대신, 그들은 나머지 요소들의 존재를 정당화한다.

칼리닌그라드의 칸트 기념비.
칼리닌그라드의 칸트 기념비.

최종 노트

칸트 윤리는 규칙과는 거리가 멀다. 권력, 또는 권력의 추구, 불확실성에 대한 두려움, 그리고 보안에 대한 필요성은 강력한 동기로 보인다. 당신의 윤리적 행동이 보편화한다는 정직한 의도를 가지고 행동하는 것보다 적어도 더 강하다.

예를 들어, 만약 방문객들이 쓸 돈을 가지고 온다면, 그리고 평화가 전쟁보다 더 비용이 많이 든다면, 당신은 방문객들을 환영할 수 있다. 또한, 당신은 거짓말보다 이익이 더 크기 때문에 진실에 걸 수도 있다. 비록 칸트가 200년 전에 죽었지만, 사람들은 그의 메시지를 이해하는 것조차 시작하지 않았다.

이 글은 어떤가요?
3가지 엄청난 도덕적 딜레마
Wonderful Mind읽어보세요 Wonderful Mind
3가지 엄청난 도덕적 딜레마

'도덕적 딜레마', 이 가치의 모순이 있는 역설적인 상황을 말한다. 도덕적 딜레마는 철학적인 문제가 아니다. 실제로 도덕적 딜레마는 일상생활과 인류의 큰 사건에 적용될 수 있다. 오늘의 글에서 그들 중 일부에 관해 이야기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