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의미가 없다고 느낀다면 무엇을 해야할까

11 8월, 2020
인생의 의미는 모든 사람들의 생활 방식, 의도 그리고 목표의 중요성과 관련이 있다. 인생의 의미는 사람에 따라 다르므로, 각 개인은 자기 자신의 의미를 찾기 위해 내면을 탐구해야 할 필요가 있다.

‘내 인생은 목표가 없다. 목적 없이 표류하는 것 같이 느껴진다. 내가 원하는 것을 모르겠고, 내게 충분히 동기를 부여하는 것이 없고, 인생에서 나의 길을 찾을 수 없다.’ 누구나 이러한 말을 자신과 정체화해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인생 속 의미를 찾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느낄 수 있는 특정한 삶의 단계에서 실존적 위기는 불가피하다.

인생: 의미가 없다고 느낄 때

실존적 위기는 일반적으로 이별, 사랑하는 사람의 상실, 실망 또는 실업 같은 특정한 고통스러운 상황에서 발생한다. 

고통과 절망을 일으키는 모든 상황은 분명히 실존적 위기를 야기할 수 있다. 어떤 사람들은 일시적으로 고통받지만, 또 다른 사람들은 고통의 공허감에 빠질 수 있다.

실존적 위기의 중심에서, 믿을 수 없을 정도로 길을 잃은 느낌이 들 수 있다. 자신이 누구인지 모르고 불안한 미래를 바라볼 수 있다. ‘인생에 목적이 없고, 탈출구를 찾을 수 없기에 길을 잃었다고 느낀다.’

인생-2

인생: 의미는 무엇일까?

많은 작가, 과학자 그리고 철학자들은 인생의 의미에 대해 논했다. 그러나 누구도 인류가 자신을 보편적 진리로 택하는 것에 대해 확신할 수 없었다.

삶의 의미는 각각의 사람이 개인적으로 염두에 두고 있는 의도와 목표를 의미한다. 각 개인은 내면 탐구를 시작하여 자신의 의미를 찾아야 하므로 사람마다 다르다.

정신과 의사 빅토르 프랭클(Viktor Frankl)은 그의 작품인 ‘인간의 의미에 대한 탐구’에서 삶은 어떤 상황에서도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고통과 역경의 상황에서 의미를 찾을 수 있다면, 비극을 성공으로 바꿈으로써 극복할 수 있다.

프랭클에게 있어, 각각의 사람의 삶의 의미는 이미 존재하며 발견되기만을 기다리고 있다. 각 사람은 자신의 이야기를 글로 쓴다. 사람들은 특정 상황에 직면했을 때, 어떻게 느끼는지 결정한다.

나의 인생 – 의미 없고 슬픔이 지배할 때

자신의 삶이 의미가 없다고 느낄 때, 그 상태와 관련된 특정 감정을 경험할 수 있다. 알람은 무언가 잘못되었음을 나타내는 증상이므로 울리는 알람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하다.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할 수도 있다.

  • 슬픔의 감정. 이유를 정확히 모른 채 무감각하거나, 슬픔이 침범할 수 있다. 몇몇 사람들은 좋은 직장, 가족, 친구가 있기 때문에 그렇게 느낄 이유가 없다고 생각한다. 그래도 설명할 수 없는 슬픔을 느낀다.
  • 내가 누구인지 모를 때. 이는 자신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내 인생은 무의미하고 길을 잃은 것 같다. 내가 누군지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모르겠다.’라고 생각할 수 있다.
  • 쾌락 불감증. 좋아했던 활동에 관심을 잃는다. 아무것도 즐기지 않고, 만족스러워 보이지 않는다. 이는 끊임없이 지루함을 느끼게 한다.
  • 사회적 격리. 삶에서 만족의 부재에서 비롯된 좌절감, 슬픔, 흥미 부족은 사회적 고립으로 이어진다. 심지어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고 싶지 않다.
나의 인생 - 의미 없고 슬픔이 지배할 때

실존적 위기에 직면했을 때는 내면을 탐구하자

내면을 탐구함으로써 속을 들여다보는 시간을 가져보자. 다음은 탐구하는 동안 스스로 물어볼 수 있는 몇 가지 질문이다: ‘내 인생을 변화시켜야 할까?’ ‘나는 무엇을 느끼고, 무엇을 생각하며, 그리고 무엇을 원하는가?’ ‘나 자신을 우선시하는가?’ ‘나는 내가 정말 되고 싶은 사람인가?’

이러한 질문에 대한 답을 찾는 것은 자기 인식의 길로 가는 법을 안내한다. 삶의 목적의식을 잃은 뒤에는 아마 자신이 누구이고 무엇을 원하는지에 대한 낮은 수준의 자기 인식이 있을 것이다. 따라서 자신의 목적을 찾고 자기 자신과 연계하여, 자신에게 필요한 용기와 시간을 주는 것이 필요할 수 있다.

내가 누군지 모르면 인생의 목적과 의미를 찾을 수 있을까? 실존적 공허함은 마치 자신의 존재와의 연계를 중단하고, 그 대신 관중이 되기로 선택하는 것처럼 자신과의 접촉을 잃는 것과 같은 의미다.

다른 물건이나 사람에 너무 집중해서 자신의 내부에서 일어나는 일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 그러므로, ‘내 삶은 의미가 없다.’는 생각에 직면할 때, 내면을 들여다보고 자신과 연결해보자.

“다른 사람으로부터 모든 것을 빼앗길 수 있지만, 한 가지는 그렇지 않다. 인간의 마지막 자유는 주어진 상황에서 자신의 태도를 선택하고, 자신만의 방식을 선택하는 것이다.”

-빅토르 프랭클(Viktor Frank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