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과 심리학

음악과 심리학은 인간의 감정이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섹션에서는 매일의 일상에서 음악이 어떻게 우리를 돕는지, 음악을 들으면 우리의 뇌와 마음에 어떤 변화가 생기는지를 알아봅니다.

음악이 삶에 미치는 영향

음악은 감정과 독특한 느낌을 일깨워줄 수 있는 보편적인 언어이다. 가끔, 누군가가 모르는 언어로 노래하는 것을 들을 때, 그 가사를 이해하지 못하더라도, 그 노래가 무엇을 전하려는지 알 수가 있다. 그 노래가 즐겁거나, 슬프거나, 혹은 극적인 어떤 느낌 등을 표현하려고 한다는 것을…

음악이 뇌에 미치는 영향

음악은 우리를 움직이게 하고, 시간을 통해 여행할 수 있게 해주고, 우리에게 힘을 주고, 우리에게 평화를 가져온다. 음악은 세계 곳곳에 존재하고 있다 – 모든 소리, 모든 리듬, 모든 목소리로서. 그래서, 우리가 음악을 들을 때는, 우리의 뇌에서 과연 어떤 일이 일어날까? 글쎄, 확실한 건 그…

음악, 공기 속의 감정

혹시, 한번쯤 우리의 삶에서 중요한 순간에는, 음악이 함께하고 있음을 알아차린 적이 있는가? 행복한 순간, 슬픈 순간, 그리고 특히 잊을 수 없는 순간에도. 우리는 태어나기 전에도 태교로 음악을 들으며 자라왔고, 우리가 나중에, 외톨이로 있을 순간에도, 혹은 일상 속에서도, 음악은 언제나 우리와…

음악과 감정의 관계

음악을 사전적 의미로 정의하자면, “인간의 음성이나 악기의 소리의 조합, 혹은 그 중 하나에 의한 소리의 아름다움, 즐거움, 흥분, 감성, 행복감, 슬픔 등의 감정을 만들어낸다”라고 정의내릴 수 있다. 그러므로, 노래, 혹은 기타나 바이올린의 음악, 오케스트라, 락 밴드의 음악…. 이 모든 것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