춤이 가져다 주는 5가지 심리학적 혜택

· 2018-09-02

춤이 엄청나게 많은 심리적인 이점을 가져다 준다는 것을 알고 있는가? 춤이 제공하는 모든 것을 시도해 본 적이 있는가? 이번 글에서는 춤이 가져오는 5가지 심리적 이점에 대해 설명하고, 발, 마음 및 신체를 음악으로 이동시키는 강력한 이유를 제시하고자 한다.

춤은 보편적인 언어와도 같다. 두 명 이상의 사람들이 신체의 움직임과 음악의 리듬으로 이동하려는 욕구에 몸을 맡겨, 서로 연결되고 소통할 수 있다. 음악은 우리에게 말을 하지 않고도, 새로운 사람들을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아무 말 한 마디도 없이 자신을 표현할 수있는 기회를 제공해준다.

이제, 춤의 심리적 이점을 우리 몸과 마음에 전하고자 한다.

창의력 발달을 위한 춤

우리 몸이 음악과 함께 흐르도록 허락할 때, 우리는 마음을 자유롭게 움직이게 할 수 있다. 우리에게 언어는 필요하지 않다. 우리가 필요로 하는 것은, 그저 육체적으로 자기 자신을 느끼고, 표현하는 것뿐이다. 이윽고, 우리의 자발성과 창조성의 문이 열리고, 새로운 길이 우리의 앞에 펼쳐져, 우리가 앞으로 나오기를 기다리고 있다. 우리는 우리 자신의 문제에 대한 새로운 해답을 찾으며, 우리의 마음은 새로운 길을 걸어갈 수 있게 된다.

허트퍼셔 대학의 댄스 심리학 연구소의 책임자인 피터 러바트는 춤을 통해서 뇌가 새로운 사고 방식을 찾고, 새로운 신경 회로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춤이 가져다 주는 5가지 심리학적 혜택

춤으로 연결

춤은 우리가 우리의 가장 깊은 자아에 연결할 수 있도록 해 준다. 우리는 춤을 통해서, 우리가 일반적으로 의식조차 하지 못하는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 우리가 수행하는 가중치에서 우리를 자유롭게 해줄 수 있다. 춤은 우리에게 다른 언어를 통해, 자신을 알 수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춤은 그저 우리가 우리 자신과 연결되는 것뿐만이 아니라 다른 많은 것들을 해줄 수 있다. 사회적인 측면에서 볼 수 있듯이, 우리에게 다른 사람들을 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춤을 통해서 모든 연령층의 사람들을 하나로 연결하고, 모든 사람들에게 공통된 언어를 제공해준다. 무엇보다도, 음악과 리듬이 다른 취향과 인성을 가진 사람들을 하나로 모아준다.

춤은 인간으로서의 존재의 상태와 자존감을 향상시킨다

당신이 춤을 추면, 당신의 마음은 자유롭게 모든 문제를 잊고, 운동에 집중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춤은 스트레스를 줄이고, 우리의 행복감을 증가시키는 화학 물질인 도파민과 세로토닌을 방출해준다. 많은 연구들도 춤이 두통이나 허리와 같은 육체적 고통을 완화할 수 있다는 가설을 뒷받침해주고 있다. 또한, 우울증의 증상도 줄일 수 있다.

춤을 통해 우리는 몸과 마음과 정신을 결속시켜, 연결성을 향상시키고, 자존감을 강화할 수 있다. 또한, 우리가 같이 춤을 추는 댄스 파트너와 함께 연습하며, 다른 사람들에게 더 많은 자신감과 신뢰감을 제공해준다. 우리의 자제력을 버리고, 우리의 무대에서 창의의 법칙을 발휘하도록 둠으로서, 우리는 우리 자신의 마음의 문을 열고, 우리 자신을 좀 더 사랑할 수 있게 해준다.

춤이 가져다 주는 5가지 심리학적 혜택

춤을 추면 뇌의 노화가 더 느려진다

M. Joe Verghese가 수행한 연구에 따르면, 춤은 우리의 신경 시냅스를 선호하여, 노화의 한 과정으로서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해마 부피의 감소를 지연시켜준다. 그것은 장기적으로 두뇌를 보호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이 과학자는 또한, 다른 연구에서 춤이 중추 신경계와 뇌 활동을 자극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제 우리 모두 춤을 추고, 음악을 즐기며, 마음을 자유롭게할 수 있다는 것을 잘 알게 되었다. 모두 시간의 영향으로부터 당신의 두뇌를 보호해준다. 춤을 창조적인 기회로서 받아들이자. 음악과 춤이 심장 박동을 만들어주기 때문에, 우리는 우리의 발을 자유롭게 해줄 수 있게 된다.

“사람들의 진정한 표현은, 바로 춤과 음악에 있다. 우리의 몸은 결코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 ” – 아그네스 데 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