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이 뇌에 미치는 영향

· 2018-05-19

음악은 우리를 움직이게 하고, 시간을 통해 여행할 수 있게 해주고, 우리에게 힘을 주고, 우리에게 평화를 가져온다. 음악은 세계 곳곳에 존재하고 있다 – 모든 소리, 모든 리듬, 모든 목소리로서. 그래서, 우리가 음악을 들을 때는, 우리의 뇌에서 과연 어떤 일이 일어날까? 글쎄, 확실한 건 그 중 하나는 음악이 바로 뇌의 양쪽 반구를 활성화시키고 ,그들 사이에 새로운 연결을 만드는 것이다.

인간의 두뇌는 두 개의 반구로 구성되어 있다. 왼쪽은 논리, 이유, 숫자 및 언어를 담당하고, 오른쪽은보다 직관적이고 창의적이며 직관적인 기능을 관리한다.

소리는, 심지어 우리가 태어나기 전에도,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아기는 다른 소리보다 먼저 어머니의 목소리를 인식할 수 있다. 청력은 아기가 자라나면서 가장 먼저 느끼는 감각이다.

그렇다면, 음악을 들을 때 두뇌에서 무엇이 발생할까? 우선 오른쪽 반구에서는 우리의 상상력과 감정이 발생하며, 왼쪽 반구에서는 점수를 분석하고, 음악 표기법, 리듬 및 가사의 의미와 같은 논리적인 요소에 초점을 두고 있다.

왜 음악을 배우는 것이 당신의 두뇌에 좋을까?

아이의 뇌의 유연성은 엄청나다. 음악은 두뇌의 양쪽을 활성화하고, 그 사이에 새로운 연결을 만들어낸다. 그러나, 아이면 이 혜택을 누릴 수 있는 건 아니다. 어른들도 충분히 이러한 이점을 누릴 수 있다. 어른의 뇌에서는 변화가 더 느리고, 그 발음도 부정확하기는 하지만, 그 연결은 여전히 향상될 수 있다.

음악이 뇌에 미치는 영향

음악이 향상시켜줄 수 있는 좌반구의 능력은 다음과 같다.

  • 기억력
  • 연주하는 악기의 유형에 따라, 이를 연주할 수 있는, 적절한 기술
  • 리듬 감각
  • 조화

그리고 이하는 우반구의 능력이다.

  • 상상력
  • 창의력
  • 조화로움

음악 재생은, 두뇌의 어느 부분이 활성화 되느냐에 따라, 감정에도 크게 영향을 줄 수 있다. 그렇다면, 당신의 사회 생활에서 어떻게 당신을 도울 수 있을까? 감정 이입을 자극하는 감정을 활성화시키면, 우리의 두뇌는 새로운 연결을 만들고, 새로운 멜로디마다 새로운 감정을 활성화시킬 수 있다.

음악은 신진 대사율을 변화시키고, 우리의 혈압을 높이거나 낮추며, 사용되는 음악의 종류에 따라 에너지 레벨과 소화에 긍정적 또는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 음악은 뇌의 엔돌핀 분비를 증가시켜, 즐거움이나 이완을 유도시킬 수 있다. 줄리어스 포트 노이

음악과 감정: 음악이 뇌에 미치는 영향

“음악이 없다면 인생은 실수가 될 뿐이다.” – 프리드리히 니체 

음악의 소리만 들어도, 얼마나 많은 감정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지, 이를 알아도 전혀 놀랍지 않다. 그것은 당신을 편안하게 만들고, 흥분하고, 활력을 얻었으며, 행복하게 만들 수 있다. 그러면 어떻게 모든 가능성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걸까?

“그것은 악기 음악이다. 그 음악의 아름다움은 위대한 언어이다. 그것은 논리를 피해간다. 그것은 단지 당신 안에 감정적 반응을 일으킬 뿐이다. ” 얀니

모든 유형의 음악은 감정을 활성화시킬 수 있다. 음악 치료는 우리가 방금 설명한 모든 것을 보여주는 완벽한 예이다. 자신에게 맞는 유형을 선택하는 한, 음악과 그 밖의 모든 것을 자신의 이익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헤드폰을 쓴 여자

음악 치료법은 새로운 대처 전략을 배우고, 자신을 알아가고, 마음의 배경에서 비롯되는 감정을 탐험하지만, 일반적으로 의식하지는 못하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그것은 당신의 관계, 당신의 몸이 움직이는 방식, 그리고 당신의 조직 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다. 자신에게 의사 소통하고, 표현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을 제공하며(언어 유무에 관계없이), 눈을 뜨고 새로운 세계를 탐험할 수 있는 자유를 찾아 준다.

이 모든 것은 음악이 당신의 두뇌를 통합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당신을 더욱 행복하고 건강하게 만들어주는 것이다. 그러니, 계속 즐기고, 자신이 느끼는 모든 것을 느끼게 하자. 과감하게 자신을 발견하고, 음악과 함께 흐르는 법을 배워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