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이 아이들을 더 똑똑하게 만들어 줄까?

2018-12-23

모차르트 효과” 에 대해 들어 봤는가? 음악이 아이들을 더 똑똑하게 만들어 줄까? 음악과 지능에 관련된 모든 주장이 어디서 나왔는지 알고 있는가? 진짜 과학적 근거가 있는지 생각해 본 적 있는가?

아이들의 지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되는 많은 환경과 활동들이 있다. 음악은 그것 중 하나지만, 유일한 것은 아니다. 많은 연구는 악기를 배우는 것과 지능 사이의 연관성을 확립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악기를 배우지 못하는 사람들은 “멍청하다”라는 의미일까?

음악이 아이들을 더 똑똑하게 만들어 줄까?

아기 모차르트 프로젝트, 만화 시리즈 리틀 아인슈타인 그리고 수십 개의 초기의 고무적인 프로그램들은 음악이 아이들을 더 똑똑하게 만든다고 믿게 했다. 클래식 음악은 모차르트 작품들을 따르는 좋은 참고 자료로 지적하고, 특히 유익하다고 알려져 왔다.

아기 모차르트 프로젝트

그러고 나서 우리는 부모와 교사들, 심지어 임산부들까지도, 마치 그들이 지능의 비밀 재료를 발견한 것처럼, 아기들에게 클래식 음악을 들려주고 가능한 한 빨리 그들의 아이들을 음악 수업에 데려가는 것을 보았다. 그렇다면 가장 큰 문제는 이것이 정말 효과가 있었을까 하는 것이다. 실제로 음악이 아이들을 더 똑똑하게 만들어 줄까?

아니다, 또는 적어도 큰 이점을 보여줄 만큼은 아니다. 클래식 음악을 연주하는 것이 아이들을 더 똑똑하게 만들어 줄 것이라는 생각은 상반된 결과를 제공하는 연구를 비추어 볼 때 여전히 논란의 여지가 있다.

1993년에 수행된 연구는 음악이 아이들을 더 똑똑하게 만들 수 없고, 또한 실험도 확장할 수 없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즉, 그들이 과학적 연구로서 우리에게 제공한 것은 정말로 과학적이지 않았다. 하지만 이 아이디어는 눈부신 마케팅 수단이었고, 의심의 여지가 없다.

음악은 아이들의 두뇌에 많은 이점을 준다

음악이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말하는 것은 아니다. 사실, 음악은 아이들의 두뇌와 성인의 두뇌에도 많은 이점을 준다. 많은 연구가 음악이 두뇌에 미치는 영향을 정밀하게 연구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음악은 우리의 두뇌를 특정 유형의 사고에 준비시키는 것과 같다. 예를 들어, 다양한 연구에서 클래식 음악을 듣고 난 성인들은 특정한 공간 작업을 더 빨리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하지만 왜 이런 일이 일어날까? 확실한 것은 우리 뇌의 “클래식 음악 경로”는 우리가 공간 추론을 위해 사용하는 경로와 비슷하다. 그러므로, 우리가 클래식 음악을 들을 때, 공간 추론 경로는 이미 “작동” 될 준비가 되어 있을 것이다.

공간 작업을 수행하기 전에 클래식 음악을 미리 들어보자. 하지만 그 효과는 짧은 시간 동안만 지속한다. 우리의 향상된 공간 능력은 우리가 음악 듣기를 멈추면 한 시간 후에 사라진다.

클래식 음악

그러나 악기를 연주하는 것을 배우는 것은 공간 추론에 더 지속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몇몇 연구에서, 6개월 동안 피아노 레슨을 받은 아이들은 수수께끼 해결과 공간 작업 능력을 최대 30%까지 향상했다. 연구원들은 음악 훈련이 두뇌에 새로운 길을 만들어준다고 믿었다.

또한 음악을 공부하는 아이들은 뇌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청각 처리를 향상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것은 청각 처리 능력이 언어 발달의 기초가 될 뿐만 아니라, 제2 언어를 습득하고 시끄러운 공간에 집중하기 때문에 중요하다.

다른 연구들은 또한 음악이 인지 기능에 이점이 있을 수 있고 공격성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며, 침착하게 만들고 스트레스를 줄이며 기분을 좋게 하는 것을 발견했다. 하지만, 이것은 음악이 아이들을 똑똑하게 만든다는 것을 정확하게 의미하지는 않는다.

아이들을 진정으로 총명하게 만드는 것은…

우리는 음악이 어린이와 성인에게 많은 면에서 이점이 있다고 결론지을 수 있지만, “똑똑” 해지거나 학교 성적이 향상되는 것은 아닐 수 있다. 그렇다, 음악은 도움이 되지만 적어도 우리가 믿는 만큼은 아니다.

몇몇 연구는 음악 수업을 듣거나 학교에서 음악 교육을 받는 어린이들 또한 지적 활동에서 더 좋은 성과를 낸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러나 자녀의 음악교육과 다른 예술에 투자하는 가정과 학교는 그렇지 않은 가정이나 학교와 많은 면에서 다를 것이다. 그것이 아마도 이러한 관찰된 차이의 정확한 원인일 것이다.

몇몇 연구원들은 지능, 지적 능력, 그리고 학업 성취도에서 상당한 이득을 발견했던 과거의 연구를 재현하려고 노력했다. 하지만, 아이들을 음악 교육 통해 임의로 시행한 실험의 결과는 음악이 아이들을 더 똑똑하게 만든다는 것을 발견하지 못했다. 이 연구 중 일부는 실제로 손실을 보였다.

음악 교육 지능

정말 중요한 것은 우리의 아이들과 놀고 이야기하는 것이다. 아이들을 안아주고, 뽀뽀하고, 노래를 불러주자. 아이들과 함께 춤을 추고, 함께 책을 읽고, 함께 탐구하자. 이런 것들이 아이들의 창의성을 자극하고 호기심을 충족시킨다.

아이들을 정말로 똑똑하게 만드는 것은 사랑이다. 당신의 아이들을 최고의 모습으로 변화시키는 것은 사랑이다.

음악이 아이들을 더 똑똑하게 만들어 줄까? 그런다고 달라질 것이 있는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자녀들이 더 똑똑해지는 것이라면, 아이들과 함께 귀중한 시간, 많은 시간을 보내자. 이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음악보다 훨씬 더 결정적인 요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