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취향이 성격에 대해 말해주는 것

· 2017-06-19

시작하기 위해, 당신이 글을 읽는 동안 이 음악들을 들어볼 것을 권유한다. 이 글은 음악에 대한 것이기 때문에, 몇 가지를 포함하고 있어야만 한다.

 

음악 취향과 성격

 

영국에서 최근에 시행한 연구에 의하면, 음악 취향과 성격은 밀접하게 연관이 있다고 한다. 영국 헤리엇 와트 대학의 심리학 교수 아드리안 노스가 시행한 이 연구는, 전 세계에서 온 3만 6천명 이상이 참여하였다.

노스에 따르면, 과거 수십년 전의 연구진들은 락 혹은 랩 음악을 좋아하는 이들은 저항적인 성격이며, 오페라를 좋아하는 이들은 유복하고 교육을 잘 받은 사람들이라는 걸 발견했다. 하지만, “이는 다양한 음악 스타일에 대한 성격과 음악적 취향 사이의 연관성을 보여준 최초의 연구였다.”

 

“음악 없는 삶은 실수일 것이다”

-프리드리히 니체-

 

이 재밌는 연구는 104가지 다양한 음악 스타일을 포함하고 있었는데, 재즈와 고전 음악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높은 자존감과 창의력이 높다고 밝혔다. 재즈 팬들은 사교적인 경향이 있긴 하지만, 고전 음악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좀 더 내성적인 경향이 있다고 한다. 한편, 팝 음악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근면하다고 한다.

 

컨츄리 음악을 좋아하면 수줍음이 많고 성실하며, 랩 음악의 팬들은 외향적이고, 인디음악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냉담하며 자존감이 결핍되어 있다고 한다.

소울 음악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이 연구에서는 좀 더 나은 결과를 보였다. 그들은 외향적이며, 창의적이고, 다정하고, 만족하며, 높은 자존감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헤비 메탈 음악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부드럽고 평화적지만, 성실하지 못한 편이고 낮은 자존감을 갖고 있다고 한다.

노스에게 있어 이 연구의 가장 흥미로운 발견 하나는, 이상할 정도로 고전 음악과 헤비 메탈을 좋아하는 사람들의 성격이 비슷하다는 것이었다. 두 그룹 모두 평화적이며, 내성적이고 창의적인 사람들이라는 것이었다.

노스는 또한 차에서 음악을 듣는 사람들에 대해 진술했는데, 낮은 수입이 있는 사람들이 좀 더 조용하고 평온한 음악을 듣는 것과 반대로, 높은 수입이 있는 사람들은 반복적이고 시끄러운 음악을 좋아하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헤비메탈을 좋아하는 사람들의 성격

 

“헤비메탈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자살할 정도로 우울하고 그들 자신과 사회에 위험 인물일 것이라는 편견이 있다. 하지만, 그들은 실제로 섬세한 사람들이다.”

-아드리안 노스-

 

헤비메탈, 락, 펑크 등을 좋아하는 사람들에 대해 많은 편견이 있다. 나이든 사람들 사이에서는 더욱 그렇다. 그들의 음악적 취향과 외모는 많은 사람들에게 오해와 의심, 그리고 그들이 가혹하고 감정 없는 무례한 사람들이라는 믿음을 불러온다. 하지만, 어린 사람들이 동일한 믿음을 갖고 있는 것은 아니다. 나이든 사람들에 대해서는 존중을 표하지만, 이 연구는 헤비메탈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부드럽고 예민하다는 믿음을 지지한다.

이를 혹여나 여전히 의심하는 사람들이 있다면, 여기 당신이 들을만한 헤비메탈 발라드가 있다… 만약 그게 괜찮다면, 다음 것도 봐라!

우리는 어느 정도 노스 교수의 주장에 동의한다.“때때로 사람들은 그들의 음악 취향, 옷차림, 그들이 다니는 술집, 그들이 사용하는 특정 은어 등을 통해 정체성을 정의한다”는 생각에 말이다…

음악적 선호와 성격이 연관성이 있다는 생각은 희한한 것이 아니다. “당신은 어떻게 생각하는가?

만약 노스의 연구에 자원하여 참여하기를 원한다면 http://www.peopleintomusic.com/를 방문해 보라.

당신이 결과를 바꿀지도 모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