춤은 뇌의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된다

· 2018-09-16

그리고 나이는 중요하지 않다. 실제로 춤은 노인들이 자신의 몸과 마음의 균형을 이상적인 수준으로 유지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이다. 게다가 일반적으로 신체 활동(특히 춤)은 인생 후반기에 뇌의 노화 징후를 역전시킬 수 있다.

뇌의 노화 방지를 위한 신체 활동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뇌에는 변화가 일어날 수밖에 없다. 여기에는 뇌 조직의 감소, 혈류량의 감소, 뇌 세포 간의 소통이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모든 변화는 인지 능력, 특히 학습과 기억을 방해할 수 있다.

많은 연구에 따르면, 성인기의 신체 활동은 노화와 관련된 인지 기능 저하를 늦추는 데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한다. 학술지 ‘신경계에 게재된 연구 결과에 따르면, 규칙적으로 강렬한 운동을 한 50세 이상의 사람들의 기억력 및 정신 능력이 영향을 받았다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발견되었다.

춤은 뇌의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된다

물론 규칙적인 수준의 강렬한 운동을 하는 것은 모든 사람들에게, 특히 50세 이상인 사람들에게는 도움이 되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다행히도 운동 능력 및 뇌의 노화 방지를 위한 효과적인 방법이 있다. 체육관에 가거나 운동화 한 켤레를 착용하는 것이다. 춤도 그 방법 중 하나이다. 신경 과학 잡지 ‘Frontiers’에 실린 새로운 연구에서도 이에 대한 근거를 제시하고 있다.

해마에 대한 춤의 효과

우리가 방금 언급한 연구에는 63세에서 80세 사이의 52명의 건강한 성인이 포함되어 있다. 각 참가자는 18개월 동안, 두 그룹 중 하나에 무작위로 배정되었다. 한 그룹은 18개월 동안 매주 90분의 댄스 수업에 참여해야 했으며, 다른 그룹은 매주 90분의 근력과 저항 훈련에 참여했다.

두 그룹 사이에 각기 다른 차이점이 있음을 지적할 만한 가치는 충분하다. 댄스 그룹은 새로운 일과를 배웠고, 근력 및 저항 훈련 그룹은 전체 활동을 똑같이 했다.

댄스 그룹은 일상을 끊임없이 변경했다. 따라서 2주에 한 번씩 훈련의 수준, 팔 위치, 형성, 속도 및 리듬 등을 변경하여, 참가자가 지속적으로 학습할 수 있게 했다.

연구 시작과 종료 시점(18개월 후)에 모든 참가자의 를 대상으로 MRI검사가 수행되었다. 연구 전후의 모든 참가자의 균형을 평가하기 위한 감각 조직 검사도 실시되었다.

연구진은 두 그룹 모두 뇌의 해마 크기가 증가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러나 댄스 그룹의 경우 그 증가량이 더 컸다. 댄스 그룹의 사람들만이, 학습, 기억 및 감정과 관련된 뇌의 일부인 해마 회로의 신경 연결이 증가한 것을 관찰할 수 있었다. 노화와 관련된 변화로부터 가장 큰 영향을 느끼는 경향이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

춤은 노인들을 위한 훌륭한 운동이다

연구원들은 댄스 수업의 일부인 지속적인 학습 과정이 추가 혜택을 설명한다는 이론을 제시했다. 실제로, 그들은 또한 춤이 뇌의 균형에 더 나은 결과를 이끌어낸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그리고 근력과 저항 훈련 그룹은 춤을 춘 그룹과 동일한 진전을 보이지 않았다는 것도 알 수 있다. 

춤은 뇌의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된다

연구자들은 또한 18개월 동안, 춤을 추는 그룹이 해마의 특정 부위의 증가를 보여 주었고, 다른 그룹에서는 그렇지 않다는 결과를 보여 주었다. 이것은 또한 해마 크기의 변화를 초래하는 춤과 관련된 다른 요소가 있다는 것을 의미할 수도 있다.

그래서 춤 프로그램의 추가 과제, 특히 인지 및 감각 운동 자극이 신체적 기술에서 비롯된 변화가 해마의 크기에 추가적인 변화를 초래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연구자들은 또한 신체 활동은 가능한 한 오랫동안 건강하고 독립적으로 머물 수 있게 도와주는 가장 중요한 생활 습관 요소 중 하나라고 지적했다. 건강상 많은 위험 요인을 막고, 노화의 속도를 늦출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춤은 특히 노년기에 몸과 마음에 새로운 도전을 부여하기 위해 사용하는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