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공기 속의 감정

· 2017-10-03

혹시, 한번쯤 우리의 삶에서 중요한 순간에는, 음악이 함께하고 있음을 알아차린 적이 있는가? 행복한 순간, 슬픈 순간, 그리고 특히 잊을 수 없는 순간에도. 우리는 태어나기 전에도 태교로 음악을 들으며 자라왔고, 우리가 나중에, 외톨이로 있을 순간에도, 혹은 일상 속에서도, 음악은 언제나 우리와 함께 할 것이다. 공기 속의 감정, 그것은 바로 음악이다.

음악, 즉 ‘뮤직’이라는 단어를 들었을 때도, 우리는 어떤 노래를 들을 것도 없이, 그 단어를 듣는 순간, 마음에서 무언가가 바뀐 듯한 느낌을 받을 때도 있다. 그리고 노래의 첫 소절을 듣는 순간, 우리의 몸은 자연스레 그 리듬에 몸을 맡기게 된다. 혹시, 우리의 노래와 음악이 지닌 더욱 강한 힘을 알고 싶지 않은가? 이 글을 읽다보면, 음악이 지닌 더욱 흥미로운 사실을 알게 될 것이고, 우리는 음악의 그 힘이 없으면 살아갈 수 없을 정도이다.

인류만큼 오래된 음악

이 지구상에 처음 등장한 인류는, 소리와 침묵을 통해 서로 의사소통을 했다. 그들은 아직 그들에게 무슨 일이 있었는지, 혹은 그들의 지금의 기분을 표현할 단어나 언어가 아직 존재하지 않았다. 그들은 그들이 전하는 소리의 강도에 의존하여, 그들의 감정의 강렬함, 예를 들어, 힘, 권력, 지혜, 그리고 사랑을 전했다.

만일 당신이 “미안해.” “난 너를 사랑해.” “난 널 믿을 수 없어.” 등의 말을 오로지 소리로만 전하려 한다면, 매우 어렵거나, 최소한 단어만큼 명쾌하게 전할 수가 없을 것이다. 그로 인해 소리는 서서히 언어로 진화해갔지만, 아직 그 흔적이 우리의 역사적인 흔적으로서 남아있다.

우리가 음악을 들을 때, 우리의 마음에는 어떤 일이 생길까?

우리가 음악을 들을 때, 우리의 뇌에서는 복잡한 일이 벌어진다. 그리고, 듣는 음악에 따라, 그리고 청자의 특성에 따라, 그 과정이 달라질 수 있다.

음악 듣는 뇌: 공기 속의 감정

음파는 우리의 귀를 통해 들어가, 달팽이관을 통해 로 넘어간다. 그리고, 노래의 가사는 우리의 언어 해석 과정을 통해 분석된다. 설령 다른 외국어가 사용되었어도, 뇌는 그 듣는 말 하나하나를 계속 해석한다.

그 다음 과정은 매우 놀랍고, 우리 개개인마다 다 조금씩 다르다. 뇌의 동질화를 담당하는 부위가 지치지도 않은 채 일을 하기 시작한다. 그리고 우리에게 우리의 기억을 바탕으로 하여, 각기 다른 감정과 기억들을 끄집어낸다. 

만일 그 노래가 들어본 적이 없는 것이라면? 그렇다고 해도, 당신의 뇌는 과학적으로는 항상 설명할 수만은 없는 방식으로 노래와 연관점을 찾기 때문에, 당신의 감정은 그래도 발동한다. 예를 들어, 당신이 아마 그 노래의 작사가나 작곡가를 알지도 모르고, 어쩌면 예전에 들은 적이 있는 노래와 비슷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고, 당신의 마음 속의 어떤 기억과 연관시킬 수도 있다. 어쩌면, 그저 휴식을 하게끔 해주고, 에너지를 줄 수도 있다.

우리는 음악을 언제 들을까?

음악의 멜로디는 항상 우리의 일상과 함께 하며, 우리의 기분과 필요에 따라, 우리는 원하는 음악을 고르곤 한다. 우리의 감정과 심리 상태에 따라, 음악은 우리가 정말로 원하는 것이 될 수도 있다. 우리는 떠나간 연인을 생각하며 울기도 하고, 이렇게 좋은 날을 마주하고 웃을 수도 있고, 당신이 더 이상 찾을 수 없다고 생각했던 당신의 장점을 찾게 될 수도 있다. 또한, 소리는 사람들에게 질병과 맞서도록 도움을 주거나, 잠을 못 자는 아이들을 달래줄 수도 있다.

음악: 공기 속의 감정

우리는 결혼할 때 결혼식을 위한 음악을 선정하기도 하고, 업무 중이나 공부하기 위한 음악도 고르고, 또 지하철에서 시간을 보내기 위한 음악을 고르기도 한다. 또한 명상이나 운동 중에도 음악을 듣기도 한다. 심지어, 고통스러운 순간을 견디기 위한 음악도 있다.

음악은 왜 그렇게 중요한 걸까?

음악은, 당신의 기분의 균형을 맞춰주고, 당신을 행복하게 한다. 그리고 우리의 감정을 제대로 표현하기 위한 좋은 수단이기도 하다. 당신의 마음 속에서, 고통을 느끼면서 음악을 들어본 적이 있는가?

음악: 공기 속의 감정

마치 이걸로는 부족하다는 듯이, 우리의 음악은 우리 자신의 내면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기도 한다. 그리고 우리의 특정 능력을 연마하는 데에 도움을 주거나 동기부여도 돕고, 당신을 깨어있게 하고, 긴장 상태, 불면중, 불안 증상, 신경증, 두통 등의 질병도 풀어준다.

우리가 음악을 들을 때, 우리의 삶은 활력으로 넘치게 된다. 이제 매일 최소한 하루에 한 곡의 음악을 들을 것을 권하고 싶다! 이로 인해 당신이 기분이 좋아진다면 더할 나위 없다!

“음악 없이는, 삶은 그저 실수일 뿐이다.” – 프리드리히 니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