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사운드트랙이 뇌에 미치는 영향

· 2019-05-15

음악은 세계 공통어이다. 음악은 기억을 불러일으키고, 감정을 일깨우며, 힘든 시기 동안 우리를 도울 수 있는데, 이는 영화에서도 마찬가지다. 영화 사운드트랙은 우리의 뇌에 영향을 미친다. 솔직하게 말해보자. 사람이라면 누구나 좋아하는 영화의 사운드트랙을 기억한다. 사운드트랙이 없다면 영화를 이해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많은 오래된 영화들은 훌륭한 사운드트랙 덕분에 오늘날까지 기억된다. 스타워즈,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 싸이코 등이 대표적인 예시다.

영화 사운드트랙은 감정을 자극하는 힘을 가지고 있다. 사운드트랙은 심지어 우리를 웃게 하거나, 방해하거나, 울게 할 수도 있다. 사운드트랙이 우리의 뇌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이 문제를 좀 더 깊이 파헤쳐 보자.

“어떤 종류의 감정이라도 멜로디와 리듬에 의해 환기될 수 있다. 따라서 음악은 성격을 형성하는 힘을 가지고 있다.”

아리스토텔레스

음악이 뇌에 주는 영향

음악은 우리가 시간과 즐거운 순간을 여행할 수 있게 하는 흥미로운 예술이다. 음악은 늘 우리 주변에 있다. 음악을 들을 때 우리의 뇌는 어떻게 작동할까?

몇몇 연구에 따르면, 음악은 진화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연구자들은 음악이 인간의 통제와 움직임과 관련된 주요 영역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관찰했다. 결과적으로, 음악은 인간 역사적으로 사람들을 단결시키고 그들의 이타심을 키우는 것에 기여했다.

2015년 일부 헬싱키대 연구진이 연구를 수행해 클래식 음악이 쾌락과 관련된 유전자에 영향을 미친다는 결론을 내렸다. 사실, 실험 동안 모차르트를 들은 사람들은 더 많은 두뇌 활동을 보여주었다.

음악학자 겸 철학자인 줄리어스 포츠노이(Julius Portnoy)는 음악은 뇌의 엔돌핀 수치를 증가시킬 수 있으며, 이는 즐거움과 이완의 상태로 이어진다고 말한다. 음악을 듣는 것은 대사율, 혈압, 에너지 수준, 그리고 소화에도 영향을 미친다.

음악이 많은 뇌 부위를 동시에 활성화시킨다는 점을 감안할 때, 많은 정신 건강 전문가들은 일부 심리적 장애를 가진 환자들을 돕기 위해 음악을 이용한다. 이것은 음악 치료(music therapy)로 알려져 있다. 음악 치료에서 음악은 기본적으로 환자의 건강과 전반적인 행복을 향상시키는 도구로 사용된다. 또한 이는 재활, 복지 프로그램, 그리고 교육에 유용할 수 있다는 사실이 증명되었다.

사운드트랙이 있는 뇌

영화 사운드트랙이 뇌에 미치는 영향

영화 사운드트랙은 박식한 작곡가들에 의해 만들어진다. 이 예술가들은 음악이 뇌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정확히 알고 있으며 음악을 이용하여 우리를 사로잡는다. 그들은 음악의 힘을 이용해 감정을 유발한다. 예를 들어, 작곡가 버나드 허만(Bernard Herrmann)은 알프레드 히치콕이 싸이코의 샤워 장면에 음악을 추가하도록 유도했다.

영화 사운드트랙은 어떻게 보면 관객들이 보고 있는 것과 영화를 보는 동안 그들의 감정 사이의 관계를 형성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음악은 공포와 번뇌를 유발하는 근본적인 역할을 한다. 이것은 단지 공포 영화만이 아니라 모든 장르에 적용된다. 예를 들어, 액션 영화에서, 음악은 우리의 심장을 뛰게 하기도 하고 긴장하게도 만든다. 미스터리 영화에서는 다가올 사건에 대해 긴장하도록 사운드트랙이 유도한다. 전반적으로, 모든 영화 장르는 음악을 장점으로 사용한다.

일부 연구는 영화 사운드트랙이 뇌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했다. 2010년, 캘리포니아 대학교는 인간과 몇몇 야생 동물들이 경고음에도 같은 민감성을 보인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이제 사운드트랙 작곡가들은 고뇌, 안절부절못하거나 초조함을 유발하기 위해 말한 소리를 사용한다.

영화 사운드트랙이 뇌에 미치는 영향 02

영화에 사용되는 인프라사운드

인프라사운드(Infrasound)는 인간이 인지할 수 없는 저주파음이다. 그러나 자연적이고 감정적인 신체 반응을 일으킨다.

인프라사운드는 시청자의 감정 상태를 뒷받침하는 영화 사운드트랙에 사용된다. 작곡가들로 하여금 다른 감정들 중에서도 공포, 슬픔, 행복을 느끼게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영화 ‘파라노말 액티비티(Paranormal Activity)’는 관객들이 어떤 장면에서 고뇌와 공포를 경험하도록 하기 위해 음악의 힘을 사용했다.

결론적으로, 영화 사운드트랙은 영화적 경험을 훨씬 더 현실적이고 흥미롭게 만든다.

“음악은 감정의 속물이다. 그렇게 어려운 말로 자신을 표현할 수 있게 한 감정은 음악으로 인간에게 직접 전달되며, 그 속에서 그 힘과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레오 톨스토이-

Kanduri C, Raijas P, Ahvenainen M, et al. The effect of listening to music on human transcriptome. PeerJ. 2015;3:e830. Published 2015 Mar 12. doi:10.7717/peerj.830

Blickley, Jessica & Patricelli, Gail. (2010). Impacts of Anthropogenic Noise on Wildlife: Research Priorities for the Development of Standards and Mitigation. Journal of International Wildlife Law and Policy. 13. 274-292. 10.1080/13880292.2010.5245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