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 심리학

문학과 심리학의 관계는 그 가까운 거리만큼 언제나 생산적입니다. 어떤 책이나 눈에 띄는 제목에관련하여 흥미로운 심리학적인 사실은 물론 지혜와 웰빙을 위해 어떤 작가의 책을 읽으면 좋을지에 관해서도 알아봅니다.

낭만주의 시인, 호세 데 에스프론세다의 전기

많은 사람이 호세 데 에스프론세다의 시를 알고 있다. 호세 데 에스프론세다(José de Espronceda)의 시는 대조, 서술 그리고 풍부한 형용사로 이루어져 있다. 에스프론세다는 역사적 인물과 전설적인 이야기에 영감을 받았다. 에스프론세다는 반항적이고 필사적인 낭만주의자로 정치에도 참여했다. 그는 여러 장르에 종사했다. 예를 들어, …

‘실재론의 아버지’, 쇠렌 키르케고르의 생애

사람들은 쇠렌 키르케고르가 그의 마지막 날까지 레기네 올센을 사랑했다고 말한다. 그러나 키르케고르의 삶은 철학과 기독교 신앙 연구에 몸과 마음을 바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덴마크 신학자이자 철학자인 키르케고르는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할 수없는 고통을 안고 살아야 했다. 그러나 그 덕분에 놀라운…

에밀리 디킨슨이 말한 내면의 악마

“방 안에 있다고 귀신에게 홀리는 것은 아니다.” 에밀리 디킨슨이 말했다. 시의 세계는 정신적인 관점에서 볼 때 이해하기 힘든 것들이 있다. 여러 전문가에 따르면, “내 머릿속에, 장례를 느꼈어”와 같은 작품이 왜 에밀리 디킨슨이 온종일 자신의 방에서 머물기로 했는지, 왜 자신을 세상과…

레온 펠리페의 가장 기억에 남는 문구들

레온 펠리페의 문구는 그의 삶과도 같다: 바로 놀라움과 환희이다. 약사가 인간의 영혼과 사회의 위대한 현실을 포착한 신비한 감수성을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이 유명한 스페인 작가는 스탠드업 코미디언으로서 자신의 나라를 여행했다. 그리고 그는 채무를 갚지 않아…

임레 케르테스의 생존 전기

임레 케르테스는 헝가리의 저명한 시민이었다. 실제로, 그는 헝가리에서 유일하게 노벨상을 받은 사람이다. 그러나 임레 케르테스의 국가는 그의 재능을 인식하거나 지지하지 않았다. 사실, 불행을 문학 작품으로 표현하는 이 작가에게 헝가리는 무거운 짐이었다. 임레 케르테스는 나치 홀로코스트에 대한 가장 중요한 문학 작품으로 간주되는…

버지니아 울프의 조용한 트라우마 이야기

버지니아 울프는 다양한 작품을 남긴 문학계에 매우 중요한 공헌을 한 매우 뛰어난 작가이다. 하지만 그녀는 어린 시절 당한 성적 학대로 비롯된 정신 질병으로 몇 년을 고생하다 결국 비극적으로 생을 마감했다. 버지니아 울프의 삶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이…

호밀밭의 파수꾼: 저주받은 책

호밀밭의 파수꾼은 20세기에 가장 유명한 미국 책 중 하나이다. 작가 J. D. 샐린저는 이 소설에 청소년기의 정수를 담아냈다. 처음 책이 발간되었을 때, 비평가들은 매우 혹독한 평가를 내렸지만 대중들의 반응은 매우 좋았다. 그리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 책은 청소년기를 가장 잘…

레드 북(The Red Book), 칼 융의 영혼을 구하는 방법

칼 융(Carl Jung)의 레드 북 (The Red Book)은 지하 세계를 배회하는 자신의 영혼을 구하고자 하는 마음이 글에 담겨 있다고 말한다. 그의 작품 레드 북은 지적으로 전설적이다. 레드 북은 수수께끼 같고 매혹적이며, 불손한 자를 위한 많은 성배이자, 다른 자에게는 단지 몇…

어느 한 기사의 이야기: 페드로 파블로 사크리스탄

오늘의 글에서는 동화 속 세계에서의 자신의 삶이 지루해진 어느 한 용감한 기사의 교훈적인 이야기에 관해 이야기해보려 한다. 그는 결국 현실 세계로 나가서 새로운 적들을 만나 싸우기로 결심한다. 그는 장차 다가올 어떤 일로 인해 인생에 대한 자신의 시각이 완전히 바뀌리라고 예상치…

윌리엄 윌슨: 에드거 앨런 포의 성찰 이야기

에드거 앨런 포는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문학 천재 중 한 명이다. 단지 그의 작품 때문만이 아니라, 그의 파란만장한 인생 때문이기도 하다. 그의 죽음과 무덤에 대한 숭배자의 신비한 일화도 있다. 에드거는 <레이븐(The Raven)>과 같은 기억에 남는 작품을 남겼다. 그러나 그는 분명히…

자신을 돌아보게 하는 책 속의 명언 5가지

문학은 언제나 작가의 감정들을 보여주는 방법으로 쓰였다. 플라우투스와 테렌스가 흥했던 로마시대의 준열한 비평들과 셰익스피어의 비극들부터, 세르반테스의 풍차들과 괴테의 절망까지, 여기 몇 가지의 상징적이고 역사적인 책 속의 명언들을 찾아보았다. 이 중 많은 명언들은 많은 사람들의 생각 속에서 본래의 의미와 다른 의미로…

조지 오웰의 소설, ‘1984’

‘1984’ 는 조지 오웰의 대표작인 ‘동물 농장‘의 뒤를 잇는 유명한 작품 중 하나이다. 조지 오웰은 매우 흥미로운 심리적 뉘앙스가 담아 우리에게 정치적 문학을 소개했다.  오웰은 민주 사회 주의사상과  (사회 민주주의와는 다른 개념) 반 전체주의자로서 유명하다. 사실, 오웰은 내전 중 POUM…

피터 팬: 크고 싶지 않던 소년의 이야기

피터 팬 이야기는 제임스 M. 배리가 쓴 유명한 영국 연극이다. 그는 어린 아이들을 위해 피터 팬을 썼고 1904년에 런던에서 데뷔했다. 이 이야기는 약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연극이 되기 전에 피터 팬 캐릭터는 또 다른 배리 소설에 등장한다. 이 첫 번째…

돈키호테 효과

미겔 데 세르반테스가 만든 인물인 돈키호테는 비극적인 전사였다. 그는 무례하고 적대적인 현실을 바꾸기 위해 투쟁했다. 도달할 수 없는 이상이 존재하는 현실을 바꾸고 싶어했다. 이 인물에 의해 파생된 여러 가지 일화들이 있다. 이것은 그의 모험의 이름을 따서 명명된 효과 – 돈키호테…

불안의 책은 페르난도 페소아의 사상을 보여준다

불안의 책 (The Book of Disquiet) 에서의 인용문은 진정한 예술 작품이다. 이 훌륭한 글은 페르난도 페소아의 산문집 중 가장 훌륭한 것으로 여겨지고, 그가 죽은 후에 출판되었다. 불안의 책은 그의 일기 일부분, 짧은 성찰 그리고 격언이 포함한다. 불안의 책은 페르난도 페소아의…

감정 사전: 정서 교육에 대한 멋진 책

정서 교육은 나중에 어떤 사람이 되느냐에 커다란 역할을 한다. 자신의 감정을 잘 다스리는 일은 사람을 더 영리해지게 만든다. 그러나, 우선, 누군가가 방법을 가르쳐 주어야 한다. 이를 위해 나와있는 최고의 새로운 수단 중의 하나는 유아용 책 “감정 사전: 느끼는 바를 말해라”…

상상하고 꿈꾸게 해줄 5가지 흥미로운 이야기

우리가 상상하고 꿈꾸게 도움을 주는 여러 짧은 이야기가 있다. 흥미로운 점은 아무리 짧더라도 엄격한 의미에서 이야기라는 것이다. 그 이야기는 도입부와 중간, 결론으로 구성된다. 또한 캐릭터, 공간, 시간이 문장으로 압축되어 있다. 짧은 이야기를 쓴 위대한 작가들이 많이 있다. 그들은 눈 깜짝할…

책은 거울이다

“책은 거울이다. 책으로 인해 이미 당신 안에 내재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카를로스 루이즈 자폰의 저서 ‘바람의 그림자’의 인용구로 독서가 얼마나 유익한지를 보여준다. 우리 모두는 책에 대한 다양한 취향을 가진다. 공감 능력이 뛰어난 사람들은 소설을 좋아하고, 충동적인 사람들은…

모렐의 발명: 불멸에 대한 아름다운 성찰

죽음에 대한 두려움은 인류의 역사상 가장 오래된 두려움 중 하나이다. 이와 반대로 영원한 삶과 사랑에 대한 욕망은 인간의 가장 큰 소망 중 하나이다. 아르헨티나 작가 아돌포 비오이 카사레스가 쓴 모렐의 발명은 이러한 두려움과 욕망을 결합시킨다. 이는 우리에게 질문하고, 반성하게 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