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 심리학

문학과 심리학의 관계는 그 가까운 거리만큼 언제나 생산적입니다. 어떤 책이나 눈에 띄는 제목에관련하여 흥미로운 심리학적인 사실은 물론 지혜와 웰빙을 위해 어떤 작가의 책을 읽으면 좋을지에 관해서도 알아봅니다.

에로스와 프시케의 신화

에로스와 프시케의 신화는 한 왕의 세 딸 중 한 명에 관한 것이다. 프시케는 현대의 터키에 해당하는 아나톨리아에서 가장 아름다운 여성일 뿐만 아니라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여성이었다. 모든 사람은 프시케가 얼마나 아름다운지를 보고는 그녀에게 반했다. 사랑의 여신 비너스는 바로 이런 이유로…

도비 효과와 죄책감

자기 처벌은 많은 사람들에게 현실적인 일이다. “도비 효과”가 인기를 끌게 된 것도 이 때문이다. 만약 해리포터 책들에 익숙하다면 도비라는 이름은 친숙할 것이다. 도비는 주인들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할 때마다 자기 자신을 다치게 하는 것으로 소문난 집 엘프다. 이 캐릭터는 웃기도록 설정되어…

임레 케르테스의 생존 전기

임레 케르테스는 헝가리의 저명한 시민이었다. 실제로, 그는 헝가리에서 유일하게 노벨상을 받은 사람이다. 그러나 임레 케르테스의 국가는 그의 재능을 인식하거나 지지하지 않았다. 사실, 불행을 문학 작품으로 표현하는 이 작가에게 헝가리는 무거운 짐이었다. 임레 케르테스는 나치 홀로코스트에 대한 가장 중요한 문학 작품으로 간주되는…

돈키호테 효과

미겔 데 세르반테스가 만든 인물인 돈키호테는 비극적인 전사였다. 그는 무례하고 적대적인 현실을 바꾸기 위해 투쟁했다. 도달할 수 없는 이상이 존재하는 현실을 바꾸고 싶어했다. 이 인물에 의해 파생된 여러 가지 일화들이 있다. 이것은 그의 모험의 이름을 따서 명명된 효과 – 돈키호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