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 심리학

문학과 심리학의 관계는 그 가까운 거리만큼 언제나 생산적입니다. 어떤 책이나 눈에 띄는 제목에관련하여 흥미로운 심리학적인 사실은 물론 지혜와 웰빙을 위해 어떤 작가의 책을 읽으면 좋을지에 관해서도 알아봅니다.

불안의 책은 페르난도 페소아의 사상을 보여준다

불안의 책 (The Book of Disquiet) 에서의 인용문은 진정한 예술 작품이다. 이 훌륭한 글은 페르난도 페소아의 산문집 중 가장 훌륭한 것으로 여겨지고, 그가 죽은 후에 출판되었다. 불안의 책은 그의 일기 일부분, 짧은 성찰 그리고 격언이 포함한다. 불안의 책은 페르난도 페소아의…

감정 사전: 정서 교육에 대한 멋진 책

정서 교육은 나중에 어떤 사람이 되느냐에 커다란 역할을 한다. 자신의 감정을 잘 다스리는 일은 사람을 더 영리해지게 만든다. 그러나, 우선, 누군가가 방법을 가르쳐 주어야 한다. 이를 위해 나와있는 최고의 새로운 수단 중의 하나는 유아용 책 “감정 사전: 느끼는 바를 말해라”…

상상하고 꿈꾸게 해줄 5가지 흥미로운 이야기

우리가 상상하고 꿈꾸게 도움을 주는 여러 짧은 이야기가 있다. 흥미로운 점은 아무리 짧더라도 엄격한 의미에서 이야기라는 것이다. 그 이야기는 도입부와 중간, 결론으로 구성된다. 또한 캐릭터, 공간, 시간이 문장으로 압축되어 있다. 짧은 이야기를 쓴 위대한 작가들이 많이 있다. 그들은 눈 깜짝할…

책은 거울이다

“책은 거울이다. 책으로 인해 이미 당신 안에 내재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카를로스 루이즈 자폰의 저서 ‘바람의 그림자’의 인용구로 독서가 얼마나 유익한지를 보여준다. 우리 모두는 책에 대한 다양한 취향을 가진다. 공감 능력이 뛰어난 사람들은 소설을 좋아하고, 충동적인 사람들은…

모렐의 발명: 불멸에 대한 아름다운 성찰

죽음에 대한 두려움은 인류의 역사상 가장 오래된 두려움 중 하나이다. 이와 반대로 영원한 삶과 사랑에 대한 욕망은 인간의 가장 큰 소망 중 하나이다. 아르헨티나 작가 아돌포 비오이 카사레스가 쓴 모렐의 발명은 이러한 두려움과 욕망을 결합시킨다. 이는 우리에게 질문하고, 반성하게 해고…

소설 원더, 그 무용담

원더는 독자들이 판타지와 어두운 이야기의 마법에 걸려있던 시대에 나타난 단순하면서도 가족을 위주로 한 이야기이다. 2012년에 첫 출판되었고 많은 나라에서 베스트 셀러 반열에 올랐다. 이 글에서 소설 원더, 그 무용담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자 한다. 소설 원더, 그 무용담 원더의 주인공은 어거스트…

정신 분석학책: 읽어보면 좋은 책 8권

정신 분석학은 매력 있는 분야이다. 이론과 가설이 눈을 사로잡는다. 정신분석학에 대한 어떤 책들은 이 분야에 익숙하지 않은 이에게는 처음에 조금 복잡하게 보일지도 모른다. 이글에서 최고의 정신 분석학책 8권을 소개한다. 최고의 정신 분석학책 8권 정신 분석학에 대한 중요한 책들 대부분이 매우…

불안감 극복을 도울 7권의 책

일상에서 우리 대부분은 삶보다 더 급한 마음을 다루어야 한다. 두려움, 여러 가지 문제, 불안감도 해결해야 한다. 이런 상황을 다루는 법을 배우는 가장 좋은 방법의 하나는 불안감 극복을 도울 수 있는 책을 통해서이다. 불안감 극복을 도울 7권의 책 이런 종류의 책은…

샐리 호너: ‘롤리타’의 실제 주인공

샐리 호너는 11살 때 소아 성애자 Frank La Salle에게 납치되었다. 그 범죄자는 감옥에서 갓 나온 상태였다. 그는 그녀를 21개월 감금을 하였고, 마침내 그녀는 도망쳐 나와 가족에게 전화를 걸었다. 이 어둡고 매우 비극적인 이야기를 바탕으로 Vladimir Nabokov가 롤리타(Lolita, 1955)라는 가장 유명한…

소망의 나무, 오쇼 이야기

소망의 나무는 오쇼의 유명한 이야기 중 하나이다. 오쇼는 20세기 가장 중요한 종교적 지도자 중 한 명이다. 그는 마하트마 간디와 그 시대의 여러 지도자들에 대해 맹렬한 비판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도 영적인 지도자로 여겨지고 있다. 의심의 여지 없이, 오쇼는 매우 논란의 대상이…

반딧불 길: 진정한 우정 이야기

문학은 광범위하고 아름답다. 어떤 다른 예 술처럼 현실과 평행한 세상이다. 종종 현실에 매우 가까이 오기도 하고 작가의 그 심장 박동을 느끼게도 해준다. 바로 그런 경우가 그 아름다운 책, 반딧불 길(Firefly Lane)의 작가 Kristin Hannah 이다. 이 책은 두 소녀의 이야기로,…

주인 없는 집의 아름다운 우화

주인 없는 집 우화는 엄마, 아빠, 9살 아들로 이루어진 가족에 대한 이야기이다. 이 가족은 아름다운 집에 살고 있었다. 다행스럽게도 필요한 모든 것을 가질 수 있는 유복한 가정이었다. 엄마와 아빠는 아이가 필요한 모든 것을 다 준비해 주었다. 두 사람 모두 일을 하고, 그들은 편안하게…

책을 사랑하는 사람들을 위한 글

이 글은 책을 사랑하는 사람들을 위한 글이다. 바다에 뛰어드는 것처럼 책의 페이지로 뛰어들고, 잘 아는 곳에 도착한 것처럼 친밀감을 느끼고, 동시에 미지에 대한 모험과 무슨 일이 일어날 지 모른다는 감정을 느끼면서 책을 읽는 당신 말이다. 비가 오는 오후에 좋은 책…

아동 심리학을 위한 7권의 책

아이의 심리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면서 아동 심리학을 위한 많은 연구들이 수행되었다. 아이들을 잘 이해하는 것이 부모나 교육자로서 줄 수 있는 가장 좋은 선물일 것이다. 아이들의 심리는 생각보다 복잡하기 때문이다.

명상에 관한 최고의 책 7권

명상은 세상과 멀어지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오히려 정반대의 의미를 갖는다. 그것은 세상과 더 가까워지는 것을 의미한다. 세상을 이해하고, 사랑하고, 변화시킨다. 명상하는 법을 배우기 위해, 명상에 관한 책들을 살펴보자. 그리고 명상이 우리에게 제공하는 모든 혜택을 누려보자.

세네카가 남긴 위대한 말 7가지

세네카(Seneca)라는 로마 철학자가 익숙하거나 그 이름을 처음 들었을 수도 있다. 그렇다 하더라도 지혜의 진정한 정수로써 오랜 시간 전해지는, 세네카가 남긴 위대한 말에 대한 이 글을 즐기게 될 것이다. 로마 제국의 저명한 인사였던 세네카는 동시대 사람들에게 커다란 영향을 주었다.

작가 보르헤스가 남긴 말 5가지

작가 보르헤스가 남긴 말 5가지 준비했다. 아르헨티나의 유명한 작가인 호르헤 루이스 보르헤스가 남긴 명언들 중에서 좋은 것을 골라내자면, 사실 몇 페이지를 채우고도 남는다. 그의 재치와 매력의 예리함은 멋진 말들을 많이 남겼다. 그 말들을 읽을 때마다 우리는 항상 놀라게 된다.

갈매기의 꿈: 스스로를 믿었던 갈매기, 조나단 리빙스턴

아침, 새로운 태양이 잔잔한 바다의 물결 사이로 금빛을 뿌리며 나타났다. 리처드 바크의 갈매기의 꿈(Jonathan livingston seagull)은 이렇게 시작한다. 마치 인생 그 자체처럼 책의 첫 구절이 시작되는 것이다. 이 책은 태양처럼, 수탉의 울음소리처럼 새로운 날의 시작이며, 밤이 끝났다는 우렁찬 신호이다.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