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지 오웰: 그의 생애, 언어 조작 그리고 전체주의

14 1월, 2020
조지 오웰은 디스토피아 문학에 관련된 위대한 작가 중 한 명으로 알려져 있다. 1984는 비할 데 없는 소설로 그는 독자들이 좀 더 비판적인 관점을 취하도록 독려하면서 자기 생각의 토대를 깔았다.

조지 오웰 (George Orwell)은 영국의 소설가, 수필가, 언론인으로 그의 소설 동물농장(Animal Farm)과 소설 1984는 그의 필명을 사용하여 썼다.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한 그의 작품은 크게 세 가지로 나뉜다. 첫째, 그의 작품은 영국 제국주의에 반하는 것이다. 둘째, 그의 작품 중 일부는 민주적 사회주의를 지지한다. 마지막으로 그가 나치즘과 스탈린주의 전체주의를 비난하기 위해 쓴 작품들이다.

조지 오웰은 1940년대에 가장 중요한 수필가 중 한 명이었다. 그의 가장 중요한 작품들은 주로 파시즘에 대한 반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스페인 내전은 그에게 깊은 영향을 끼쳤고 그는 파시즘에 대항하기 위해 그 전쟁에 참여하기도 했다. 제2차 세계대전 때의 경험도 그의 작품에 영향을 미쳤다.

조지 오웰은 계속해서 전체주의 시스템과 전쟁의 위험에 대해 글을 썼다.

그의 소설 1984는 전체주의 사회에 대한 그의 궁극적인 작품이다. 오웰이 이 소설에서 재현한 세계는 사람들이 이러한 유형의 사회를 지칭하기 위해 사용한 “오웰리아(Orwellian)”라는 용어의 발상지였다.

이 소설에서 그는 언어의 조작, 정신적 통제, 권력 남용 등의 개념을 다루었다. 디스토피아적 환경을 사용함으로써, 그는 사람들이 피하고 싶어 하는 무서운 미래를 제시했다.

조지 오웰 1984

조지 오웰: 초기 생애

조지 오웰 (George Orwell)은 사실 에릭 아서 블레어(Eric Arthur Blair)의 필명이다. 작가는 1903년 인도의 모티하리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영국령 인도행정부 아편국 소속이었다.

어린 에릭은 아직 매우 어렸을 때 어머니와 함께 영국으로 보내졌다. 그곳에서 그는 최고의 학교에서 교육을 받았다.

이 학교들에서 조지 오웰은 그의 첫 작품에 영향을 주는 우정을 쌓았다. 이튼에서 학업을 마친 후, 그는 버마의 제국경찰에 합류하기로 했다. 그는 그곳에서 5년간 일했다. 이 기간에 조지 오웰의 건강은 악화하였고 그는 제국주의를 배척하기 시작했다.

조지 오웰과 전쟁

버마를 떠난 후, 조지 오웰은 그의 작품 중 일부를 출판하기 위해 영국으로 돌아왔다. 그는 교직에 들어갔지만 얼마간 서점에서 일하기도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글쓰기는 그의 주된 활동이었다.

후에, 그는 작가로서의 입지를 굳히고자 프랑스에서 이모 중 한 명과 함께 살았다. 그러나 갈리아 땅에서 보낸 그의 시간 또한 실망스러웠다. 1933년 그가 영국으로 돌아왔을 때, 그는 조지 조지 오웰이라는 이름으로 출발하기로 했다. 1936년, 그는 남북전쟁에서 파시즘과 싸우기 위해 스페인으로 가기로 했다.

비록 헤밍웨이와 같은 몇몇 친구들이 그를 만류하려 했지만, 그는 마침내 같은 해 말에 바르셀로나에 도착했다. 그는 ‘후세카 전선’에서 싸웠는데, 그곳에서 목에 총알을 맞아 상처를 입었다.

스페인 내전 참여는 조지 오웰의 세상에 대한 관점을 영원히 바꿔 놓았다. 전쟁터에서 돌아왔을 때, 그는 심각한 결핵을 앓았기 때문에 영국 병원에 머물러야 했다.

그 후, 그는 제2차 세계 대전 동안 민방위대에 입대했다. 그는 자신의 작업 일기에 그 기간의 생각과 경험을 기록했다. 조지 오웰은 BBC에서 동아시아 국가들의 연합 전쟁 노력에 대한 지지를 얻기 위한 프로그램을 위해 일했다.

그는 죽기 직전에 소니아 브라우넬(Sonia Brownell)과 결혼했다. 조지 오웰은 1950년 1월 21일 결핵으로 사망했다.

조지 오웰의 전체주의와 언어의 부패

조지 오웰은 전체주의와 언어의 부패가 서로 얽혀 있다고 굳게 믿었다. 그는 정치 언어가 개념과 사건을 왜곡시켰다고 주장했다.

조지 오웰의 전체주의와 언어의 부패

1984‘는 이러한 생각을 뒷받침하는 매우 중요한 메시지를 담고 있다. 그중 하나는 정부가 어떻게 언어의 구조를 변화 시켜 내란이나 불복종의 생각을 차단할 수 있는지에 대한 성찰이다. 마찬가지로, 정치에 관련된 사람들은 심리적인 조작 캠페인에서 언어를 조작한다.

그는 또한 두 가지 모순된 생각을 동시에 마음속에 간직할 수 있는 능력인 “이중사고(doublethink)”에 대해서도 폭넓게 썼다. 1984에는 전쟁 노력을 관리하는 평화 부나 경제적 빈곤을 통제하는 풍요부 같은 개념의 인지 불협화음을 사용한다.

의심할 여지 없이, 언어는 조지 오웰이 생각하는 인간의 ‘사고 구조’이다. 그래서 그것이 그에게 중요한 이유이다. 정치기관이 언어의 통제를 중앙집권화하면 누구도 정부의 절대권력에 의문을 제기할 수 없는 방식으로 이를 재구성할 수 있다. 이것이 전체주의다.

조지 오웰: 비판적인 모습

때때로, 문학이나 다른 유형의 예술은 근본적인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 이런 점에서 디스토피아 문학은 사람들이 이러한 문제에 대해 생각하게 한다.

조지 오웰은 독자들을 고통스러운 미래로, 우리의 현재에 대한 기억을 보낸다. 이를 통해 그는 독자들을 자신의 현실을 비판적이고 객관적으로 바라볼 것을 독려한다. 사람이 어떻게 바꿀 수 있을까? 사람이 이 끔찍한 미래를 피하고자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조지 오웰은 이 장르의 대가였고 지금까지 쓰인 최고의 다이스토피아 걸작 중 하나인 1984를 우리에게 주었다.

  • Rueda, Soriano (2010) Manipulation of language as a weapon of mind control and abuse of power in 1984. Rorueso blog. Recuperado de http://rorueso.blogs.uv.es/2010/10/28/manipulation-of-language-as-a-weapon-of-mind-control-and-abuse-of-power-in-1984/
  • Taylor, D.J. (2003) Orwell: The Life. Edited by Holt Paperbacks. ISBN-13: 978-0805076936
  • Hossain, Mozaffor. (2018). Language as the Device for Psychological Manipulation in George Orwell’s Nineteen Eighty-Four: a psycholinguistic analys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