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지니아 울프의 조용한 트라우마 이야기

2019-06-02

버지니아 울프는 다양한 작품을 남긴 문학계에 매우 중요한 공헌을 한 매우 뛰어난 작가이다. 하지만 그녀는 어린 시절 당한 성적 학대로 비롯된 정신 질병으로 몇 년을 고생하다 결국 비극적으로 생을 마감했다. 버지니아 울프의 삶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이 글은 20세기 가장 중요한 작가 중 한 명의 비극적인 생애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다. 그녀는 제임스 조이스, 프란츠 카프카, 토마스 만과 같은 위대한 작가 사이에서 매우 유명한 작가였다.

그녀는 내면의 독백을 사용하는 부분이 매우 혁신적인 작품을 집필했다.

내면의 독백이라는 문학적 장치를 통해 등장 인물의 가장 은밀한 생각을 훌륭하게 독자와 공유할 수 있었다. 매력적이고 뛰어난 버지니아 울프의 이야기이다.

그녀의 인생은 아동 성적 학대의 끔찍하고 파괴적인 결과를 둘러싼 침묵된 피해를 보여주는 하나의 사례이다. 그녀의 비극적인 사연을 감추기 위해 사람들은 그녀가 유전적 정신 질병을 앓았다고 말했다.

버지니아 울프는 평범하고 일상적인 갈등에 매우 예민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놀라운 사실은 여전히 그녀가 평생 앓은 정신 질병이나 결국 그녀가 인생의 마지막으로 선택한 자살이 어린 시절의 성적 학대로 인한 것이 아니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이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현재 우리는 그런 주장을 하는 사람들이 틀린 것임을 증명할 수 있는 좀 더 많은 지식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녀의 질병의 원인은 그녀가 매우 어린 나이부터 경험한 성적 그리고 심리학적 학대로 인한 것이다.   

이제부터 이 혁명적인 여성의 업적과 인생에 대해서 다시 알아보도록 하자. 그녀의 그 모든 고통에도 불구하고 매우 훌륭한 작품들을 남겼다.

그녀의 작품, 올랜도에서 그녀는 여성의 신체 속에 한 남자를 성공적으로 넣었다. 그리고 그녀가 가진 여성으로서의 권리가 자기만의 방에 있다고 주장했다.

더 읽어보기: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와 트라우마, 그리고 오해들

버지니아 울프의 인생 전반기

버지니아 울프는 1882년 1월 25일 런던에서 태어났다. 그녀의 부모는 매우 복잡한 결혼 생활을 하고 있었다.

그녀가 태어났을 때, 그녀의 부모는 이미 이전 결혼을 통해 낳은 자녀들이 있었다. 그녀의 아버지는 칭송 받는 편집자, 비평가, 자서전 작가였다.

버지니아 울프의 어머니는 그녀에게 전혀 아무런 관심을 주지 않았고 그녀와 단 둘만의 시간을 전혀 가지지 않았다.

그녀의 아버지는 그녀에게 매우 무서운 사람이었고 어린 그녀에게 집은 감옥과 같았다.

어릴 때 어머니, 여자 형제, 그리고 아버지를 차례로 잃게 되었고 이것은 버지니아 울프에게 엄청난 영향을 끼쳤다.

사랑하는 사람을 잃는 것은 매우 충격적인 일이다.

하지만 그녀의 아버지는 이미 세상을 떠난 사람에 대한 그 어떤 언급도 하지 못하게 했다. 그리고 이것은 그녀의 상태를 더욱 악화시켰다.

이것이 바로 버지니아 울프 인생의 끔찍하고 강요된 침묵의 시작이었다. 매우 어린 나이부터 그녀는 그 어떤 감정 표현도 허용되지 않았다.

버지니아 울프의 2

버지니아 울프의 성년기

그녀의 아버지가 사망했을 때, 버지니아 울프는 자신의 형제자매와 함께 살기 위해 이사를 했다.

이것이 바로 그녀를 평생 동안 괴롭히게 될 정신병이 발병하게 된 시기이다.

버지니아 울프는 그것을 극복한 듯 보일 때도 있었지만 그것은 아주 단기적인 것일 뿐이었다.

그녀의 새로운 집은 블룸즈베리에 있었다. 그리고 그곳은 그녀의 남자 형제의 오랜 대학 친구들과 만나는 장소가 되었다. 그 중에는 버트런드 러셀과 같은 매우 유명한 학자들도 있었다.

이들은 “블룸즈베리 서클”이라고 알려진 기이한 소설가, 시인, 화가로 구성된 집단을 형성했다. 그곳에서 버지니아 울프는 미래의 남편인 레너드 울프를 만났다.

이 커플은 버지니아 울프가 30살이 되던 해에 결혼했다. 이때, 그녀는 이미 심각한 우울증을 비롯해 몇 번의 정신병 발병을 경험한 이후였다.

그녀의 남편은 그녀의 상태를 기록으로 남겼다.

버지니아 울프에게 있어 글쓰기는 자신의 비극적 경험을 표현하고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수단이었다. 

그녀와 남편의 사이는 안정적이었고 두 사람 모두에게 안정감을 주었다. 1917년, 그들은 호가스 출판사를 차렸다.

이 출판사는 울프의 작품은 물론, 캐서린 맨스필드, T.S. 엘리엇, 지그문트 프로이트, 로렌스 반 데 포스트와 같은 여러 위대한 작가의 작품들을 성공적으로 출간했다.

더 읽어보기: 과잉 행동 증후군: 트라우마인가 어린시절 스트레스인가?

성적 학대

버지니아 울프는 7살에 그녀보다 거의 20살이나 많던 배다른 오빠에게 성적 학대를 당하기 시작했다. 그녀의 부모가 모두 생존해 있을 때 시작된 일이었다.

버지니아 울프는 그 사건에 대해서 부모에게 전혀 말하지 않았지만, 사람들은 아마도 그녀의 부모가 해당 상황을 눈치채고 있었을 것이라고 믿고 있다.

버지니아 울프가 10살이 되었을 때, 그녀는 자신의 경험에 대해 글을 쓰고 자유롭게 말하기 시작했다.

성적 학대는 엄청난 트라우마로 남았으며 이런 상황은 그녀가 24살이 될 때까지 이어졌다.

이것은 그녀의 주변 사람들은 모두 알고 있지만 그 누구도 그것을 멈추기 위해 아무런 노력을 하지 않은 매우 끔찍한 “비밀”이었다.

비극적인 결말

버지니아 울프는 현재 우리가 조울증이라고 부르는 정신 질병을 앓았다. 그녀는 마지막 소설의 집필을 끝낸 이후 우울증에 빠졌다.

세계 2차 대전이 발발하고 런던에 있던 그녀의 집이 붕괴되었을 때, 버지니아 울프의 상태는 더욱 악화되었다.

그리고 그녀 스스로 다시는 글을 쓰지 못할 것이라고 느꼈다. 

1941년 3월 28일, 버지니아 울프는 코트를 입고 주머니에 돌을 가득 채운 다음 가까운 우즈 강에 몸을 던졌다. 그녀는 자신의 남편에게 다음과 같은 작별의 편지를 남겼다.

나는 다시 정신을 놓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나는 이런 끔찍한 시간을 또 다시 겪을 수 없을 것 같아요. 목소리가 들려오기 시작하고 집중을 할 수가 없어요.

그래서 나는 내게 최선이라고 생각되는 일을 하려 합니다. 당신은 나에게 최상의 행복을 주었습니다. 당신은 최선을 다해서 나의 곁을 지켜 주었습니다.

나는 이 끔찍한 병이 다시 시작되기 전까지 세상 그 누구도 우리 두 사람보다 더 행복하게 살 수는 없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나는 더 이상 버틸 수가 없습니다.

나는 내가 내 인생을 망쳤고 내가 없으면 당신도 자신의 일을 할 수 있었을 것임을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당신이 그럴 것임을 알고 있습니다. 

이 글도 제대로 쓰지 못하는 것이 보일 것입니다. 나는 읽을 수가 없습니다. 내가 말하고 싶은 것은 내가 인생에서 느낀 모든 행복은 모두 당신 덕분이라는 것입니다. 당신은 나를 너무 잘 견뎌주었고 너무나 잘해주었습니다. 그것 만은 꼭 말하고 싶습니다 – 모든 사람들이 알고 있을 것입니다.

나를 구할 수 있는 사람이 있었다면 그것은 당신일 것입니다. 나의 모든 것이 사라졌지만 당신의 선함에 대한 확신 만은 남아있습니다. 나는 당신의 인생을 더 이상 망칠 수 없습니다. 

나는 우리보다 더 행복할 수 있는 사람들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버지니아 울프-

버지니아 울프의 3

버지니아 울프의 정신 질병

오늘날 심리학자, 정신과의, 교육자들은 아동 및 십 대 청소년의 성적 학대가 가져올 수 있는 심각한 심리적 영향에 대해서 알고 있다.

다행히 현재 우리는 다양한 연구를 통해 버지니아 울프의 정신 질환 원인이 성적 학대로 인한 것임을 확신하게 되었다.

그녀의 정신병은 두 명의 배다른 남자 형제에게 당한 성적 학대와 그녀를 보호할 책임이 있던 사람들의 암묵적인 합의로 인한 것이었다.

오늘날 우리는 아동 성적 학대에 대해 감추지 않고 이야기할 수 있는 환경이 되었다.

이러한 끔찍하고 참을 수 없는 범죄를 감추려는 시도를 하지 않는 것이 당연히 가장 중요한 일이다.

버지니아 울프가 유전적으로 정신병을 타고 났다는 주장을 뒷받침하는 증거는 없다.

오랫동안 이어진 성적 학대가 정신적인 문제로 이어졌다는 주장이 훨씬 더 타당성이 있어보인다.

연구자들은 인간의 발달에 아동 성적 학대가 끼치는 영향을 현대 문학에 반영한 버지니아 울프의 성적 학대 피해를 하나의 사례로 연구하고 있다.

버지니아 울프의 정신 건강 증상 중 대부분은 아동 성적 학대로 인한 증상과 일치한다. 

버지니아 울프의 유산

비극적인 삶에도 불구하고 버지니아 울프는 문학계에 매우 중요한 흔적을 남겼다. 그 뿐 아니라 그녀는 성 평등을 위한 투쟁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끼쳤다.

그녀의 유명한 작품인, 자기만의 방에서 그녀는 여성의 가장 큰 문제는 경제적 독립성이 부족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여성은 독립을 해야 할 필요가 있다. 그래야 자신만의 공간을 가질 수 있고, 울프의 경우 그것은 평화롭게 소설을 쓸 수 있는 장소였다.

그녀의 다른 작품 올랜도에서 그녀는 여성의 역할에 남성을 끼워 넣는 대담한 발상을 했다.

그녀는 이 세상에서 남자로서 살아가는 것이 여자보다 얼마나 쉬운지 보여주고 싶었다.

버지니아 울프는 동성애와 성과 같은 금기되는 주제를 다룰 용기를 가지고 있었다.

버지니아 울프의 또 다른 유명한 작품으로는 파도, 댈러웨이 부인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