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드 북(The Red Book), 칼 융의 영혼을 구하는 방법

· 2019-05-09

칼 융(Carl Jung)의 레드 북 (The Red Book)은 지하 세계를 배회하는 자신의 영혼을 구하고자 하는 마음이 글에 담겨 있다고 말한다. 그의 작품 레드 북은 지적으로 전설적이다.

레드 북은 수수께끼 같고 매혹적이며, 불손한 자를 위한 많은 성배이자, 다른 자에게는 단지 몇 초 만에 모든 인류를 비난한 미친 자의 헛소리일 뿐이다.

심리학의 세계에  남겨진 비밀이 있다면, 이레드 북은 1914년에서 1930년 사이 칼 구스타프 융이 쓴 원고와 관련이 있다.

그 원고는  예언적이고 신비롭고 심리적인 미완성인 책이다. 또한 조상의 악마와 혼동되는 신을 묘사한 충격적인 삽화를 특징으로 한다.

분석 심리학의 아버지가 새로운 책, 레드 북과 함께 하려고 했던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설명을 시도하고 모험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그러나 어쩌면 그는 아무것도 하지 않았을지도 모른다.

또한 어쩌면 실제로 작가에게는 카타르시스가 될 수 있었던 작품, 실존적 위기의 순간에 그의 정신적 악마가 자유롭게 돌아다닐 수 있었던 개인적인 치료 같은 것이었을지도 모른다.

아무것도 아닌 것일 수도 있다. 하지만, 퍼즐 한 조각이 더 있다. 칼 융이 죽은 후, 그의 가족은 의심이 많아 원고를 취리히 교외의 쿠스나흐트에 있는 집에 단단히 보관해 놓고 지켰다. 그 근처에는 학생도, 융 전문가도 아무도 그 근처에 가지 못하게 했다.

이후, 1984년에, 가족은 레드 북을 은행으로 옮겼다. 2009년이 되어서야 칼 융의 손자인 울리히 회르니가 원고를 출판할 수 있게 했다. 오랫동안 기다려온 이 사건은 전문가들과 팬들의 말문을 막히게 했다.

칼 융의 레드 북

칼 융의 레드 북: 위기의 마음

“심오한 정신은 모든 자존심과 오만함을 심판의 힘에 예속시켰다. 그는 과학에 대한 나의 믿음을 빼앗고, 설명하고 명령하는 기쁨을 빼앗고, 이 시대의 이상에 대한 헌신을 내 속에서 사라지게 했다. 그는 나를 최후의 가장 단순한 것으로 몰아넣었다.”

-새로운 책, 칼 구스타프 융-

이것은 레드 북 첫 번째 장에 나오는 단락 중 하나이다. 칼 융과 친숙하지만 이 작품을 보지 않은 사람에게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은 본문의 괴상함과 모순이라고 해도 좋을 것이다.

레드 북을 읽는 것은 야만적인 세계를 손에 쥐고 있다는 느낌을 준다. 붉은 가죽으로 묶인 채 예쁜 크림 양피지로 가득 찬, 금색 문자로 덮인 신성하고 금지된 성서와 같다.

레드 북이 출간되었을 때, 많은 융 전문가(앤드루 사무엘처럼)가 칼 융은 정신질환이 없었다고 재빨리 말한 것이 흥미롭다. 그러나, 일부 사람들은 이 책은 칼 융이 프로이트와 논쟁을 벌인 후에 겪은 정신착란의 결과나 다름없다고 말했다.

그것은 사실이 아니다. 실제로, 칼 융은 심각한 개인적 위기를 겪었다. 그는 인생에서 새로운 장을 시작했는데, 이것은 지적인 진화를 가져왔다.

칼 융은 1914년 제1차 세계 대전이 끝날 무렵, 스위스에서 의사이자 정신과 의사로 일하면서 레드 북을 집필하기 시작했다. 그는 인간의 본성에 깊이 실망했고 당시의 합리적인 과학에 대해 잔인하게 회의적이었다.

레드 북

레드 북의 카타르시스의 끝

레드 북은 무엇보다도 친밀한 일기이다. 우리는 부호와 코드 그리고 마력의 혼란을 풀려고 할 때 어려움에 부딪힌다.

아무도 껍질을 벗길 수 없다는 단순한 사실 때문에, 이 외적인 마음을 품었던 육체를 해부할 수 없었다. 더욱이, 이 마음이야말로 유일무이한 우주의 가장 좋은 예 중의 하나이다.

이 페이지에서, 칼 융은 자신의 정신과 무의식과의 관계를 탐구하고 있었다. 명상을 통해 얻은 능동적인 상상을 사용하여 각 페이지에 그 형태를 부여하고, 그곳에서 이미지를 자유롭게 흐르게 했다. 가장 오래 남은 것은 삽화와 묘사로 들어갔다.

이렇게 해서 결국 발전 가능한 모든 원형이 나타난 것이다. 더욱 격동적인 세계도 때로는 종종 자신의 것으로 인식하지 못하는 그림자처럼 나오지만, 우리의 진정한 자아의 모습을 보여준다.

융

2009년 레드 북이 출간되는 중 한 가지 기이하고 웅장한 일이 일어났다. 융의 이전 환자 중 상당수가 증언했다. 사람들은 사실 이 책의 목적을 이해했다.

어떤 이는 지혜의 나무, 파충류 뇌, 굶주린 용, 쿤달리니 뱀 등으로 가득 찬 이 문화의 바다에서 고개를 가로젓지만, 다른 이는 칼 융 박사가 자주 하는 충고를 기억한다.

“이 모든 것을 가능한 한 아름답게 묶인 책 속에 넣으라고 충고해야겠다. 마치 당신이 비전을 낡게 만들고 있는 것처럼 보일 것이다. 하지만 그렇게 할 필요가 있다. 그러면 당신은 그 힘으로부터 해방된다. 그리고 이것이 어떤 귀중한 책에 담겨 있을 때 당신은 책의 페이지를 넘길 수 있고, 그것은 당신의 교회, 즉 당신의 대성당이 될 것이며 부활을 찾은 영혼의 조용한 장소가 될 것이다. 만약 누군가가 병적이거나 신경질적이라고 말하고 그 말을 듣는다면, 당신은 영혼을 잃게 될 것이다. 그 책은 당신의 영혼이기 때문이다.”

-칼 구스타프 융-

위대한 스승의 현명한 조언, 그들의 그림자와 지적 유산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우리를 기쁘게 하고 놀라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