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그리고 아동의 정서적 처리 과정

읽는 것을 어린이의 정서적 처리 과정의 자료로 사용하는 것은 이 분야의 발달에 매우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다. 이러한 목적에 가장 유용한 책은 무엇인지, 그리고 그 결과에 대해 논의해 보자.
독서 그리고 아동의 정서적 처리 과정

마지막 업데이트: 18 7월, 2021

읽는다는 행위, 즉 독서는 중요한 활동이며, 아이들에게는 훨씬 더 중요하다. 아이들은 읽는 것을 정서적 처리 과정의 자료로 사용할 수 있다. 아이들이 자신의 정서 지능을 배우고 이해할 수 있는 도구이다. 오늘의 글에서 독서 그리고 아동의 정서적 처리 과정에 관해 알아보자.

읽는 것은 글자를 해독하는 것 이상이다. 그 의미를 해석하는 것 외에도 어린이가 성장함에 따라 더욱 복잡해지는 신경학적 연결을 생성한다.

아이들이 책을 읽을 때, 두뇌는 감정적인 기억에 도움이 되는 메시지를 해석하는 동안 더욱 다양해지고 상세해진다. 이로부터 아이들은 좋은 가치를 배우는 데 필수적인 도구로 읽는 습관을 개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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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 감정 처리 과정

부모님과 선생님은 모두 아이들의 학습에 있어 중요한 사람들이다. 형식적 및 이론적 지식을 배우는 것뿐만 아니라 더 실용적인 지식에도 중요하다. 감정 처리는 이들이 도울 수 있는 영역 중 하나이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부모가 아이들이 할 수 있는 일을 맡아 한다면, 아이들이 열등감을 느끼고 쓸모없어졌다고 생각하며, 또는 단순하고 일상적인 일을 할 수 없다고 느끼게 될 것이다.

이러한 열등감 강화는 아이를 불안한 상태로 유지할 수 있다. 따라서 성인들은 이를 중단하고, 아이들이 매우 능력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성인은 자녀가 자신이 유용하고 스스로 할 수 있다는 것을 어떻게 보여줄 수 있을까?  뛰어난 감정 처리 능력과 함께 가능하다. 읽는 것은 확실히 이를 개발하는 하나의 도구이다.

어떤 책을 읽는 것이 좋을까?

모든 책은 정서적 처리 과정에 유용하다 할 수 있지만 특정한 책은 다른 책보다 더 효과가 있다. 부모님과 교사가 아이들에게 집중하면 정서적 지능이 높아질 것이다.

어린이와 10대 청소년을 위한 철학, 어린이를 위한 심리학 등에 초점을 맞춘 이야기와 연극은 정서 처리 기술을 개발할 수 있는 지점에 도달할 가능성이 가장 크다.  개인적인 능력을 사용하고 자신의 감정을 전달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이는 전환 시기에 특히 중요하다. 6세에서 8세 사이의 이러한 시기 중 하나이며, 물론 청소년기 동안이다.

자기 자신의 과거에 대해 생각해 본다면, 모든 고전적인 이야기에는 ‘도덕’이라는 교훈이 숨겨져 있다. 지식의 각 부분은 어떤 면에서 철학의 세계에 속한다.

오늘날에는 어린이에 초점을 맞춘 많은 철학에 관한 책이 존재한다. 심리학 교육자 및 전문가 중 철학 전문가들은 비판적 관점에서 세계를 탐구하는 많은 책을 저술했다. 이는 아이들이 정서적 처리 과정과 발달에 더 가까워질 수 있도록 돕도록 한다.

독서 그리고 아동의 정서적 처리 과정

정서적 처리 과정: 아동 도서의 이점

이러한 유형의 책은 주인공이 자신의 감정을 설명하여 멋진 이야기를 들려주려는 경향이 있다. 이로부터 정서적 처리 과정에 대한 흥미롭고 실용적인 교훈을 얻는다.

분명히, 주인공이 배우는 교훈은 책의 한 페이지에서 읽고 있는 아이들의 마음으로 뛰어든다. 결과적으로 아이들은 귀중한 교훈을 배우게 된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가진 사람은 그 아이디어가 성공할 때까지 괴짜다.”

마크 트웨인(Mark Twain)

작가들은 청소년들을 위해 동일한 책을 적용했다. 이 기간에 많은 사람이 어린 시절의 정체성을 버리고 성숙한 성인이 되는 길을 중요하다. 감정과 정서 지능을 이해하고 강화하는 법을 배워야 하는 중요한 단계이다.

읽기를 통해, 아이들은 자신의 가치를 강화한다. 청소년기에 이르면 자신의 자율성을 위해 좋은 정서적 경험과 수단을 개발하게 될 것이다. 이는 특별히 아이들을 위해 쓰인 책을 읽은 덕분이다.

결론적으로, 읽기는 정서적 처리 과정의 원천이다. 따라서 성취감을 느끼고, 행복하며, 책임감 있는 사람으로 형성시키기 위해 필요한 모든 잠재력을 활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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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antieri, L., Goleman D., (2009) Inteligencia emocional infantil y juvenil. Nueva York: Aguil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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