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에 관한 놀라운 사실 세 가지

독서는 더 똑똑하고 행복하게 만드는 수준 높은 능력이다. 좋은 책에 푹 빠지면 그전과 다른 삶을 살 수밖에 없다.
독서에 관한 놀라운 사실 세 가지

마지막 업데이트: 30 5월, 2022

독서라는 놀라운 행위는 쓰기와 함께 인간만이 개발할 수 있으면서 뇌의 위대한 진화를 보여주는 심오한 능력이다. 이번 글에서는 독서에 관한 놀라운 사실 세 가지를 이야기해보겠다.

독서의 가장 두드러진 측면은 뇌를 변화한다는 것이다. 신경생물학자인 프란시스코 모라는 저서, <신경 교육과 독서>에서 특히 어린이는 독서로 뇌 구조와 생리를 바꿀 수 있다고 주장했다.

게다가 직접적인 경험뿐만 아니라 독서 역시 삶을 바꾸며 때때로 ‘실제’ 경험보다 더 깊은 흔적을 남긴다.

“독서하지 않는 사람은 한 번뿐인 인생을 살지만 책을 읽는 사람은 5,000번을 살며 불멸의 역행을 경험한다.”

-움베르토 에코-

독서에 관한 놀라운 사실 세 가지

1. 읽기는 인위적인 과정

들판에서 읽는 여자
마르셀 프루스트의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는 세계에서 가장 긴 책이다.

독서는 놀랍게도 인위적인 과정이다. 인간은 출생 후 자연스럽게 언어가 발달하지만 아기일 때 다른 사람의 대화를 들어야 한다.

반면 독서는 선천적 능력이 아니다. 유전적으로 암호화되어 있지 않으며 학습 및 기억 과정을 거쳐야 하며 사람마다 성취도가 다르다.

구어가 실제로 인간 진화에서 상당히 새로운 과정이라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실제로, 구어는 약 2~3백만 년 전에 나타났고 독서의 역사는 약 6,000년에 불과하다. 긴 시간 같지만 역사적 맥락에서 보면 눈 깜짝할 사이다.

2. 독서에 관한 놀라운 사실: 읽기를 배우기 위한 최적 연령은 7세

독서를 배우기 까다롭다고 여기는 아이들이 많다. 아이들마다 다르지만, 읽기 능력을 제대로 발달시키려면 뇌의 해당 영역을 충분히 단련해야 한다.

과학적으로 아이들은 7세에 읽기를 배우는 것이 이상적이다. 그 이유는 이 나이에 두뇌가 어느 정도 활발하게 활동할 준비가 되어 있고 독서 활동을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너무 어릴 때 읽기를 배우면 독서에 흥미를 잃을 수 있다. 교육 국가로 유명한 핀란드에서 7세 미만은 읽기를 배우지 않는다.

독서는 단순히 글자 해독이 아니라 의미를 이해하고 해독하는 능력이다. 인간은 평생 읽기 능력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한다.

3. 인터넷은 독서 능력을 감소

독서에 인터넷
디지털 방식으로 읽은 글은 종이로 읽은 글보다 빨리 잊어버린다.

인터넷은 독서 방식을 포함하여 많은 것을 변화시켰다. 온라인상에는 엄청난 양의 글이 있으며 수행 작업 상당 부분은 읽고 쓰는 능력을 수반하지만 대면 환경만큼은 아니다.

독서는 집중력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 물리적 세계에서 독서는 ‘상위’ 유형의 주의력을 사용하여 차분하고 지속적인 관심을 기울인다. 종이책은 천천히 페이지마다 집중하지만 인터넷 독서는 요점만 읽고 싶어진다.

더 똑똑하고 유능하게 만드는 활동인 독서는 변화와 변신의 계기이며 인간성 및 의사소통 과정에도 도움이 된다.

이 글은 어떤가요?
루벤 다리오 아바로스: 독서가 약이라는 것을 보여준 소년
Wonderful Mind
읽어보세요 Wonderful Mind
루벤 다리오 아바로스: 독서가 약이라는 것을 보여준 소년

이번 글은 파라과이의 세비야에서 12세의 나이로 조직구증이라고 불리는 희귀병으로 사망한 소년, 루벤 다리오 아바로스 (Rubén Darío Ávalos)에게 작은 행복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바치고자 한다. 이 작은 천사는 자신의 이야기를 쓰고, 플라톤의 책을 ...



  • Herrera, V. (2018). Bases neurológicas del lenguaje hablado y signado. Revista Chilena De Fonoaudiología7(2), 59–71. https://doi.org/10.5354/0719-4692.2006.48355
  • Román, M. (2006). El Desafio de aprender a leer, comprender y razonar en escuelas vulnerables. Pensamiento Educativo, Revista De Investigación Latinoamericana (PEL)39(2), 69–86. Recuperado a partir de http://www.cuadernos.info/index.php/pel/article/view/23855
  • Zuleta, E. (1991). La lectura. Sociología: Revista de la Facultad de Sociología de Unaula, 7-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