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 셀레스티나: 등장인물의 심리

24 1월, 2020
원래 칼리스토와 멜리베아의 희극으로 알려진 책 라 셀레스티나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심리적 특징은 무엇일까? 등장인물들이 왜 비희극 발전을 위해 그렇게 중요한가? 이 질문에 대한 답을 보려면 계속 읽어보자.
 

라 셀레스티나  (La Celestina)는 질문으로 둘러싸인 문학 작품으로, 특히 등장인물과 관련하여 매우 흥미롭다. 칼리스토와 멜리베아는 분명히 이야기에서 가장 중요한 사람들이다. 그러나 그들 모두 구체적인 심리적 성격을 나타내고 있다. 그것은 단지 그들에게 생명을 주고 그들의 역할을 필수적인 것으로 만드는 것이다.

페르난도 데 로하스 (Fernando de Rojas)가 그러한 주의를 기울여 그려낸 인물에게 초점을 맞추는 것은 이 문학작품에 접근하는 전통적인 방법, 비희극이다.

라 셀레스티나: 칼리스토와 멜리베아의 희극에 나오는 등장인물들

라 셀레스티나에는 이야기의 전개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13명의 등장인물이 있다.

칼리스토와 멜리베아가 연인이지만 비극의 중심축인 다른 등장인물들은  매우 중요하다.

라 셀레스티나

라 셀레스티나는 중매쟁이로, 두 사람을 만나게 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나이 든 여성이다. 이 작품 속에서 셀레스티나는 멜리베아에게 칼리스토의 구애를 받아들이게 시킨다.

셀레스티나는 도움이 되는 역할임에도 불구하고 다음과 같은 여성이다.

칼리스토와 멜리베아

라 셀레스티나
 

멜리베아는 라 셀레스티나의 주인공 중 한 명이다. 처음에는 멜리베아가 칼리스토에게 아무런 감정을 느끼지 못한다.

그녀의 거절은 매우 명백해서 놀랄만한 오만함으로 나타난다. 그러나 칼리스토가 셀레스티나로부터 받은 도움을 받은 뒤 멜리베아의 변화는 갑작스럽고 놀랍다.

왜냐하면 그녀는 칼리스토를 거부하는 것에서부터 칼리스토와의 비밀 만남을 적극적으로 기대하는 가장 절대적인 항복으로 나아가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멜리베아는 결국 비극적으로 끝나는 낭만적 사랑(이 글에서 다룬 용어)의 극단주의에 빠지게 된다.

칼리스토는 멜리베아에게 맹세하지만, 그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것은 사랑이 아니라 그가 원하는 것을 얻고자 하는 욕망이다.

이 행동은 칼리스토가 결과에 개의치 않고 그가 갈망하는 것을 성취하기 위해 무엇이든 할 수 있는 이기적인 사람으로 묘사한다.

칼리스토는 자신이 불안정하고 미성숙한 사람임을 드러낸다. 그는 자신의 기대에 대한 좌절감을 잘 감당하지 못하는 젊은 몽상가다.

이것이 이루어지지 않을 때, 칼리스토는 자신에 대한 저항 때문에 위기에 처한다. 멜리베아의 거절이 이 상황에 해당한다.

칼리스토는 반 영웅적인 역할을 한다. 멜리베아와 성적인 만남을 가진 뒤 사다리를 타고 내려가다 넘어져 어처구니없는 죽음을 맞이한다.

파르메노와 셈프로니오

파르메노는 칼리스토의 하인이다. 그는 주군을 돌보려고 애쓰는 충직한 인물이다.

예를 들어, 그는 칼리스토에게, 셀레스티나를 신뢰하는 위험에 대해 경고한다. 그러나 그의 충성은 칼리스토가 그의 말을 믿지 않음으로써 파르메노를 모욕한 후 끝이 난다.

 

셈프로니오는 그 이야기가 거짓의 의도를 가진 거짓말쟁이로, 또 다른 하인이다. 파르메노와는 달리 처음부터 “그의 주군”을 이용, 가능한 한 많은 돈을 얻으려 한다. 그는 당연히 신성한 체 행동한다.

소시아와 트리스탄

트리스탄과 소시아는 충실한 하인이다. 파르메노는 아레우사와 맹목적으로 사랑에 빠진다.

아레우사는 소시아를 조종하여 그의 주인에 대한 정보를 얻는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트리스탄은 칼리스토가 죽은 후 고통스럽게 슬퍼한다. 트리스탄과 소시아 둘 다 하인들보다 칼리스토의 친구들이다.

그들의 우정은 숨겨진 의도가 없는 진정한 우정이다.

루크레시아

루크레시아는 멜리베아의 하녀이자 그녀의 충실한 측근이다. 그들은 둘 다, 특히 사랑에 관한 한 자신에게 일어나는 모든 일을 서로에게 말한다.

따라서 그들은 불행과 불행을 더 가깝게 느낀다. 칼리스토와 멜리베아가 매일 밤 만날 수 있는 것은 루크레시아 덕분이다.

루크레시아는 한때 매춘부였지만 그녀는 삶을 바꾸고 봉사에 전념하기로 했다. 어쨌든 그녀의 성격은 질투심 많은 사람의 전형이다.

그녀는 예전 동료들을 질투하고 멜리베아가 캘리스토와 마주치는 것을 질투한다.

엘리시아와 아레우사

엘리시아는 또한 라 셀레스티나의 매춘부로, 충동적이고 모순적이며 평온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

엘리시아는 현재를 위해 살고 있지만, 그녀는 셀레스티나가 죽었을 때 그녀는 외롭고 끝났다고 느끼기 때문에 복수를 추구한다.

아레우사의 성격은 엘리시아와는 달리 독립적이고 자유롭고 독이 있는 것이 특징이다. 그녀는 다른 사람들을 조종하는 방법을 알고 있기 때문에 셀레스티나와 매우 비슷하다.

 

사실, 그녀는 그의 파트너인 센투리오와 함께 복수한다.

센투리오

센투리오가 매춘부들을 희생하며 살고 있어, 그는 오늘날 포주라고 알려져 있다. 게다가 그의 성격은 사악하고, 다소 정욕적이며, 거짓말쟁이다.

그는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매춘부를 이용한다.

비록 센투리오는 그의 덩치와 나쁜 성격 때문에 당당한 존재감을 가지고 있지만, 그 용기는 정말로 겉치레에 불과하다. 사실, 그는 겁쟁이다.

플레베리오와 알리사

라 셀레스티나 플레베리오와 알리사

플레베리오는 멜리베아의 아버지다. 그는 항상 바쁜 노인이다. 그의 삶은 딸이 죽은 후에 모든 의미를 잃는다.

플레베리오는 딸에 대해 끊임없이 걱정하는 캐릭터인데,  딸이 잘 결혼하기를 원하기 때문이다.

알리사는 멜리베아의 엄마이며 그녀는 부차적인 역할을 한다. 남편의 그늘에 살고 있기 때문이다. 알리사의 성격은 다소 순진해서 아무도 불신하지 않는다.

사실, 그녀는 셀레스티나를 그녀의 집으로 들여보낸다.

라 셀레스티나: 칼리스토와 멜리베아의 희극에 등장하는 등장인물들의 진화

페르난도 데 로하스의 이 작품에서 나타나는 심리적 특성은 매우 다양하다. 그러나, 이것이 우리가 등장인물들의 진화를 인식할 수 있게 해준다.

 

모든 등장인물이 변한다. 예를 들어, 멜리베아는 칼리스토를 거부하는 것에서 그를 완전히 숭배하는 것으로 변한다.

엘리시아는 완전히 태연하게 셀레스티나의 죽음 이후 복수를 위한 탐색까지 간다. 한 사람 한 사람이 그 이야기에서 중요하고 근본적인 역할을 맡고 있다.

라 셀레스티나를 읽은 적이 있는가? 페르난도 데 로하스가 그의 등장인물들에 어떻게 심리적인 원형들을 사용했는지 알아챘는가?

 
  • de Riquer, M. (1957). Fernando de Rojas y el primer acto de “La Celestina”. Revista de filología española41(1/4), 374-395.
  • De Rojas, F. (1996). La celestina (Vol. 12). Ediciones AKAL.
  • Illades, Gustavo. (2009). La tragicómica “grandeza de dios” en La Celestina. Acta poética30(1), 85-116. Recuperado en 15 de junio de 2019, de http://www.scielo.org.mx/scielo.php?script=sci_arttext&pid=S0185-30822009000100004&lng=es&tlng=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