섭식 장애에 관한 흥미로운 사실 7가지

섭식 장애에 취약하게 만드는 요소는 무엇일까? 어떻게 하면 사회적으로 섭식 장애에 취약한 일부를 도울 수 있을까? 이번 글에서는 섭식 장애에 관한 흥미로운 사실 7가지에 관해 이야기해보겠다
섭식 장애에 관한 흥미로운 사실 7가지

마지막 업데이트: 15 5월, 2022

7천만 명 이상이 섭식 장애로 고통받고 있다. 보통 섭식 장애에 관한 증상은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많이 볼 수 있으며 청소년기에 특히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

최근 정신 질환의 낙인 또는 편견을 없애는 데 큰 진전이 있었지만 여전히 이러한 유형의 장애로 고통받는 많은 사람이 사회의 가혹한 판단에 직면하고 있다. 사실, 정신 장애에 관한 잘못된 속설과 폭식증은 의지의 부족으로 인해 발생한다는 오해 등이 많다.

이번 글에서는 섭식 장애에 관해 잘 알려지지 않은 사실과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여 섭식 장애로 고생하는 사람들을 공감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

섭식 장애에 관한 흥미로운 사실 7가지

섭식 장애는 비정상적인 섭식 행동으로 이어지는 심각한 심리 상태로 , 구토 유발 또는 며칠 동안 먹지 않는 행동을 보인다.

이러한 장애는 심각한 신체적 질병은 물론 사망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

섭식 장애에 거식증
섭식 장애는 불안과 만성 스트레스와 함께 현대 사회에서 흔하다.

1. 갑자기 발현하지 않음

섭식 장애는 갑자기 나타나지 않는다. 유전, 사회, 심리, 가족 또는 개인 등 다양한 요인에서 비롯된다. 일반적으로 환자는 왜곡된 신체상 때문에 불편함을 느끼고 비정상적인 섭식 행동을 유발한다.

2. 거식증과 폭식증 외에 더 많은 장애가 존재

잘 알려진 거식증과 폭식증 외에도 아래와 같이 비슷한 질환이 많다.

3. 조기 발병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이러한 장애의 출현 범위는 13~19세 사이로 설정됐지만 현재는 9~10세 사이의 환자도 증가하고 있다.

사실, 이러한 유병률 수치는 정확하지 않은데 많은 환자가 치료를 받지 않기 때문이다.

4. 섭식 장애에 관한 흥미로운 사실 7가지: 극복 가능

대부분 이러한 장애를 불치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환자와 가까운 사람들의 적절한 개입과 지원으로 사례의 약 50~60%가 회복된다. 반면에 환자 20~30%는 부분적으로 회복하고, 환자 10~20%에서는 질병이 만성화한다.

5. 청소년기 외에도 발현

섭식 장애라고 하면 극도로 마른 사춘기 소녀의 모습을 떠올린다. 사실 섭식 장애 환자 10명 중 1명이 젊은 여성이지만 모든 연령에서 발생할 수 있다. 남성, 어린이, 성인, 모두 섭식 장애에 취약하다.

6. 다른 장애와의 관련성

섭식 장애를 체질량 지수의 상당한 감소와 동의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섭식 장애와 체질량 지수 감소는 상당히 다른 결과를 보인다.

  • 심리적 관련성: 섭식 장애를 유발하는 우울증, 중독, 일반화된 불안 등은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고 전체적인 그림을 악화함
  • 물리적 관련성: 열공 탈장, 치아 문제, 영양실조, 당뇨병, 식도의 일부 또는 고혈압 등의 섭식 장애로 인한 질환
아래를 내려다 보면서 슬픈 소녀
섭식 장애는 신체적, 정신적 질병을 유발할 수 있다.

7. 진단이 어려움

섭식 장애는 다른 장애와 함께 발생하여 어느 쪽이 다른 장애의 근원인지 찾기가 어려운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우울증은 신경성 식욕부진을, 거식증은 우울증을 유발할 수도 있다. 따라서 적절한 진단을 내려서 환자가 불편하게 느끼는 것의 원인을 처리하는 것이 핵심이다.

섭식 장애라고 하면 폭식과 제한된 섭식 패턴만을 생각한다. 그러나 명확하지 않은 다른 증상이 많이 있는데 건강 문제가 발생할 때까지 특정 음식을 제한하거나 아주 소량을 먹는 것과 관련이 있다.

섭식 장애에 관한 사회와 기술의 결정적 역할

유전, 의학 또는 임상 및 심리학적 관점에서만 섭식 장애에 관해 이야기하면 너무 환원적이다.

오늘날에도 디지털 방식으로 공유되는 사회적 맥락은 섭식 장애 발생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비만 공포증, 제한적인 식단 촉진, 신체의 성애화와 같은 문제는 섭식 장애에 대한 심리 상태를 약화하는 역할을 한다.

공감은 다른 사람을 대신하는 것 외에도 사회에서 저지르는 모든 불의에 맞서는 행동이 되어야 한다. 또한 음식은 항상 고통과 죄책감을 유발할 수 있는 상황에서 분리한다.

이 글은 어떤가요?
신체형 장애로 분류하는 가면성 우울증 증상
Wonderful Mind
읽어보세요 Wonderful Mind
신체형 장애로 분류하는 가면성 우울증 증상

똑같은 우울증은 없다. 고통 역시 개인마다 다르게 느끼기 때문에  적절한 진단을 내리기가 매우 어렵다. 예를 들어, 요통, 빈맥, 현기증, 심지어 알레르기는 가면성 우울증 같은 진실을 숨길 수 있다. 실제로, 가면성 우울증은 발견되지 않거나 부적절하게 치료받을 수...



  • Pestaña, J. L. M. (2010). Moral corporal, trastornos alimentarios y clase social (No. 271). CIS.
  • Durán, M. V. C. (2005). Factores socioculturales en los TCA. No sólo moda, medios de comunicación y publicidad. Trastornos de la conducta alimentaria, (2), 120-141.
  • Ángel, L. A., Martínez, L. M., & Gómez, M. T. (2008). Prevalencia de trastornos del comportamiento alimentario (TCA) en estudiantes de bachillerato. Revista de la Facultad de Medicina56(3), 193-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