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럴드 패터슨과 부모 훈련 모델

05 2월, 2020
패터슨의 강압 이론은 부모의 태도가 아이들의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 때문에 부정적 보강이 통제되는 가정에서는 제럴드 패터슨의 부모 훈련 모델이 필수적이다.

제럴드 패터슨은 자신의 강압 이론을 제시한 후 부모 훈련 모델을 만들었다. 부모 훈련 모델과 함께, 그는 개인의 환경이 파괴적인 행동의 시작에 영향을 미치는 방식을 설명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믿거나 말거나, 아이들과 십 대들에게서 관찰되는 대부분의 심리적 문제들은 그들의 환경과 관련이 있다.

아이의 행동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학교, 또래, 가족(특히 부모)이다. 그들은 기본적으로 시간이 흐를수록 아이를 모델링하고 형성한다.

그 결과, 아이들은 그들이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에 대한 예로서 부모가 행동하는 방식을 사용함으로써 배운다.

“벌과 징계의 차이는 힘 있는 아이이다.”

-대니 실크-

가족 모델은 행동 및 분열 장애와 모든 관련이 있다. 사실, 이런 종류의 행동을 발달시키는 아이들의 가족에서 반사회적인 행동을 발견하는 것은 매우 흔한 일이다.

이것은 차례로 그들의 사회경제적 지위, 부모 간의 갈등, 열악한 교수 기술, 심지어 태만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도 있다.

가장 중요한 변수 중 하나는 부모가 자녀에게 명령을 내리는 방식과 관련이 있다.

자녀가 행동상의 문제를 겪고 있다는 것을 발견한 후 가족을 평가할 때, 우리는 혼란스럽고 굴욕적이거나 화난 방식으로 명령을 내리는 경향이 있는 매우 비판적인 부모를 발견할 가능성이 있다.

두 가지 유형의 명령: 알파와 베타

알파 명령은 명확하고, 실현 가능하며, 아이의 운동 기술과 관련이 있다. 예를 들어 신발을 신거나 목소리를 낮추라고 하는 것이다.

반면 베타 명령은 모호하고 분산되며 순종하기 어렵다. 이것은 확실히 아이가 복종과 관련된 특정한 행동을 배우는 것을 어렵게 만든다.

베타 명령의 몇몇 예로는 “잘해라”와 “그러지 마라”가 있다. 아이는 “무엇이 좋은 거예요?” 또는 “무슨 뜻이에요?”라고 물을 것이다.

제럴드 패터슨의 강압 이론

제럴드 패터슨의 강압 이론

패터슨의 강압 이론은 아이들의 가정 환경이 어떻게 그들의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설명한다. 이를 위해 제럴드 패터슨은 간단하지만 효과적인 방법을 썼다.

제럴드 패터슨은 아이의 학교에서의 행동과, 그 아이가 집에서 부모들과 상호작용을 보여주는 비디오를 주의 깊게 분석했다.

그의 이론은 반사회적 패턴이 가족의 역학관계에서 어떻게 나타나는지 설명한다.

패터슨은, 아이들이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짜증을 내는 것과 같은 공격적인 행동을 할 것이라는 것을 알아차렸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행동들은 아이가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을 때 긍정적으로 강화된다. 하지만 부정적인 보강도 있다.

아이는 자신이 요구한 것을 얻었을 때 덜 불안하고 원치 않는 상황에 직면하는 것을 피한다.

말하자면, 아이들은 자신의 이익을 위해 혐오스러운 행동을 사용할 수 있다. 이 과정의 명칭은 강압이다.

부정적 강화의 설명적 역할은 부모-자녀 관계에 존재하는 강압 과정에서 상당히 두드러진다.

부모들은 항상 자식들의 소망에 굴복해서는 안 된다. 비록 즉각적인 만족감을 줄지 모르지만, 결국 그것은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다. 부모들이 자식들의 요구를 일일이 들어주면 우리가 알고 있는 ‘부정적 강화 함정’에 빠져들어 부정적이고 강압적인 행동을 더욱 악화시킨다.

한편, 이 이론을 통해 우리는 처벌이 역효과를 낳는다는 것을 관찰할 수 있다.

비록 일부 부모들은 그것이 강압적인 행동을 억압한다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그것은 실제로 그 반대다. 긍정적인 처벌은 아이가 긍정적인 것을 배우지 못하는 문제 해결 모델을 제공한다.

패터슨의 부모 훈련 모델

패터슨의 부모 훈련 모델

패터슨은 그의 강제 이론과 부모 훈련 모델을 개발했다. 부모들이 환경을 제대로 관리하는 법을 배우고 부정적인 강화 함정에 빠지지 않는 것이 목표다.

이 프로그램은 장점도 크다. 아이는 불편에 익숙해지고 좌절감을 적절히 견딜 수 있는 전략을 개발한다. 마찬가지로, 부모들은 자식들의 짜증을 당장 굴복하지 않고 참는 법을 배운다.

인지적인 차원에서 아이는 강화(텔레비전을 더 오래 시청하거나 사탕을 얻거나 학교에 가지 않는 것)를 목표로 하는 감정은 기본적으로 무의미하다는 것을 배운다. 이것 외에도, 그들은 항상 자신들이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없다는 생각을 내면화한다.

하지만, 제럴드 패터슨의 부모 훈련 모델은 일부 가정에게 어려울 수 있어, 쉽게 포기하게 만든다.

이러한 이유로, 부모들은 그들이 정확한 방법으로 확립된 조치들을 적용한 후에 시간이 지남에 따라 결과를 얻을 것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그러나 이러한 개입은 부모가 인내하는 한 좋은 결과를 낳을 것이다. 아이는 경계선을 배우고 받아들이면서 자신감을 키우고, 부모는 아이들이 마음에 들지 않을 때마다 죄책감을 느끼지 않아도 될 것이다.

  • Comeche, M. y Vallejo, M. A. (2005). Manual de terapia de conducta en la infancia. Editorial Dykins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