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대이즘: 10대의 행동은 어떻게 설명되는가

2019-05-02

몇 달 전, 한 십 대 소녀가 어머니에게 수업에 늦은 이유를 설명하는 편지를 써달라고 부탁했다는 이야기가 퍼졌었다. 딸의 배짱에 놀란 어머니는 창의성을 발휘하기로 했다. 그녀는 딸이 지각한 것을 “십대이즘”라고 부르는 병으로 정당화했다.

니콜 포픽의 십대이즘

어머니인 니콜 포픽은 “자신의 형편없는 결정 때문에 늦었을 때, 딸은 나에게 학교에 사정을 설명하는 편지를 써달라고 한다”라는 내용의 글을 소셜미디어에 게재했다.

니콜 포픽은 딸 카라를 위해 쓴 글에서 이처럼 말했다. “카라는 오늘 아침 ‘십대이즘’으로 알려진 병으로 인해 지각했다. 위대한 국가의 청소년이 고통받고 있으며, 알려진 치료법은 없다. 증상은 무수히 많지만, 특히 오늘 아침 그녀는 침대 밖으로 나올 수 없어 힘들어했으며, 또한 낳아준 사람에게 말대꾸했다. 그녀는 자신의 휴대 전화가 차창 밖으로 날아가는 것을 보고 정신을 차린 것 같다. 또 다른 문제가 생기면 연락 부탁한다.”

“청소년기는 더 높아지기 위한 새로운 탄생이며, 더 완전한 인간의 특성은 지금 태어난다.”

-지. 스탠리 홀-

십대이즘, 전 세계 수백만 명의 십대에게 영향을 미치는 "병" 01

십대이즘: 변형의 시작

심리학자 스탠리 홀은 진화의 단계인 청소년기 연구의 선구자로 불린다. 그는 사춘기를 두 번째 탄생이라고 묘사했다. 위기와 교훈이 더해지면서, 유아 체험의 반복을 경험한다.

청소년기는 12세~20세 사이이다. 이 시기에 신체뿐만 아니라, 인지적, 감정적 그리고 실존 등 많은 변화를 끌어낸다. 이러한 변화 때문에, 십대는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그리고 자신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에 대해 의문을 품기 시작한다.

청소년기는 여러 측면에서 총체적 변화이다. 소년과 소녀는 그들의 반항적인 행동을 설명하는 감정적이고 인지적인 롤러코스터를 탄다.

많은 부모가 같은 것을  스스로에게 묻는다. 십대가 어른처럼 생각하는 능력을 발달시킨 것처럼 보인다면, 왜 어른처럼 행동하지 않을까? 답은 간단하다. 인지적 성숙과 정서적 성숙이 항상 친밀한 것은 아니다.

십대이즘, 전 세계 수백만 명의 십대에게 영향을 미치는 "병" 02

이것은 십대가 일반적으로 여전히 감정적으로 미성숙하다고 여겨지는 이유이다. 십대는 일관성이 없고, 폭발적이며, 변덕스러운 행동을 자기 방어기제로 사용한다. (십대이즘 징후가 있는 행동이다.)  하지만, 우리는 인지적이고 지적인 성숙이 십대로 하여금 자신의 정체성과 성격을 개발하기 시작하게 만든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보통, 청소년은 어른과 동등한 감정적 능력을 발달시킨다. 하지만, 이런 감정은 있지만 아직 어른의 경험은 없다. 이것은 완전히 새로운 감정적 세계의 전모를 분석하고 처리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감정 활성화는 너무 압도적이어서 십대는 자신이 느끼는 대부분 감정을 이해할 수 없다. 하지만, 이러한 모든 경험은 그들이 직면하고 있는 심리적 감정, 생각, 행동 그리고 상황의 복잡함을 더 잘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감정 활성화

청소년기의 복잡한 가족 역학을 설명하는 3가지 요인

전 세계의 수백만 명의 부모가 십대이즘 현상을 확인할 할 수 있다. 십대 아들이나 딸이 제멋대로 행동하고 저항하는 행동을 보이는 것은 부모나 사회 자체에 의해 확립된 모든 규범에 대한 반항처럼 보일 수 있다.

청소년기는 십대에게도 혼란스럽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그들은 끊임없이 탐색하고, 재창조하고 변화하고 있지만, 스스로 답을 찾을 수 없다. 청소년기에는 불안정한 느낌을 받고 터널 끝은 빛이 없다.

청소년기의 가족 관계 복잡성은 세 가지 그룹으로 나뉜다(개인의 변화는 포함하지 않음).

1. 부모와의 갈등 및 사회에서의 위치

청소년기에 십대는 아이처럼 취급되지만 어른처럼 행동하도록 하는 특정한 단계가 있다. 이것은 성숙한 이미지를 망치고 자신감과 사회와의 내적 갈등을 영속시킨다.

이러한 현상을 탈동기라 부른다. 기본적으로 십대가 점점 더 조숙해지는 반면, 성인 세계로의 통합은 점점 더 오래 걸리는 것을 말한다. 이것은 십대이즘을 연장하고 가족 간의 갈등을 악화시킬 수 있다.

십대이즘

2. 감정 기복

청소년기는 감정적으로 격동적이다. 특징적인 감정 기복은 갑작스럽고, 부정적이며, 극단적이고 빈번할 수 있다. 십대는 주어진 하루 동안 십대초반이나 어른보다 더 부정적인 감정을 느낀다고 한다.

게다가 십대가 학교에서 인기가 없다면 그해에는 훨씬 더 삐걱거리고, 강렬하고 부정적일 수 있다. 이혼과 같이, 성적이 떨어지거나 집에서 골칫거리가 생기면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청소년기는 매우 “감정적으로 복잡한” 단계이다.

3. 위험한 행동

십대는 규범에 어긋나는 것을 즐기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십대는 불법적이고 반사회적 또는 위험한 활동에 휩싸여 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다. 그러나, 가족 갈등과 감정 기복이 심한 것과는 달리 위험한 행동은 청소년기 후반에 나타날 가능성이 더 크다.

십대는 충동적이고 끊임없이 새로운 감각을 찾는다. 우리가 이미 언급한 이 두 가지 요인은  이 시기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십대는 자신의 삶에서 책임 있는 어른의 감독과 지도(신중한 거리에서 상황에 맞게)가 필요하다.

청소년기는 주변 환경을 처리하고 내면화하는 단계인 만큼, 환경을 신중하게 만들어야 한다. 청소년기를 이겨내는데 도움이 될 마법의 주문은 없다. 이상하게 보일지 모르지만, 집에서 아기의 탄생을 기대하는 것처럼 온 가족이 청소년기에 대비하고 적응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