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를 체벌하는 것이 큰 실수인 이유

· 2018-05-25

예전부터 그리고 지금도 공공연히 체벌이 아이의 불복종을 다루기 위한 가장 쉬운 방법인 것처럼 여겨지고 있지만, 아이를 체벌하는 것이 가장 좋은 해결책은 아니다. 체벌은 아이의 발달에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체벌은 처음부터 효과적일 수도 있고, 편리할 수도 있지만, 그것은 우리가 깊은 생각을 하지 않기 때문이다.

우리에게는 항상 더 나은 선택지가 존재한다. 우리가 좀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하지만, 아이에게 좀 더 나은, 장기적인 교육 방법이 존재한다.

체벌이란 무엇일까?

불행히도, 일부 부모들, 그리고 일부 교사들은, 여전히 ​​이 오래된 표현들을 믿는다: ‘매를 아끼면 아이를 망치게 된다’그러나,  아이에게 가하는 매질 한번 한번이, 긍정적이기보다는 부정적인 흔적을 남긴다. 체벌은, 아이의 행동에 대한 욕구보다는, 아이의 두려움과 같은 것을 불러일으킨다. 아이들을 체벌로 훈육하면, 아이들이 뒤로 후퇴해버릴 것이다.

체벌에는 밀치기, 흔들기, 꼬집기, 후려치기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행위는 특정한 행동을 멈추게 할 수는 있지만, 그 행동이 어떻게 잘못되었는지 설명하지는 못한다. 그저 ‘하면 벌받는 것’이라고만 연관짓게 된다.

아이를 체벌하는 것이 큰 실수인 이유

논리적으로, 체벌은 단지 우리가 아이들에게 원하지 않는 행동을 장려할 뿐이다. 우리는 아이들에게는 자신이 보는 것을 모방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이미 알고 있다. 따라서, 일상 생활에서 육체적인 체벌이나 폭력을 보게 되면, 그만큼 아이들도 다른 사람들을 때리는 것이 괜찮다고 생각하게 될 것이다.

“종종, 우리는 아이들이 해결할 문제가 아니라, 암기 해서 답하는 답을 제공한다.”  – 로저 르윈

사실, 우리가 우리의 이 작은 아이들을 사랑하고, 아이들은 우리의 이 사랑을 인식하지만, 혹시 당신이 뭔가 잘못 이해하거나, 사랑이란 것을 아예 이해하지 못하고 아이들을 때리게 되면, 아이들은 폭력이 사랑의 일부이자 한 방법이라고 생각할 것이다. 그들은 협박과 폭력이 유효한 사랑의 방법이라는 이해를 발전시키게 될 것이다. 결국에는, 아이의 눈에 보이는 어른들은, 모든 것을 아는 존재이다.

아이를 체벌하는 것으로 인한 결과

보시다시피, 체벌은 특정 행동을 일시적으로 중지시키는 것 외에는 거의 효과가 없다. 오히려 부정적인 영향이, 특히 장기적으로 매우 심각한 영향을 줄 수 있다. 아이에게 고함을 지르는 것과 같은 부정적인 벌을 추가하면, 그만큼 아이에게는 감정적인 문제가 커진다. 그렇기 때문에, 체벌의 부정적인 영향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 아이를 때리는 것은 아이의 건강한 자립과 주도권 설립을 방해한다. 아이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자신을 사랑하는 것을 더 어렵게 만든다. 아이의 자존감도 크게 떨어지는 결과를 부른다.
  • 아이가 성장하면서, 그의 지능도 제한된다. 체벌은 학습 과정에서 극단적인 방해를 일으킨다.
  • 또한 가족 관계에도 문제를 일으킨다. 사회적으로, 그리고 감정적으로 아이에게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체벌로 인해, 아이는 버려지고, 슬픔을 느끼고, 혼자가 된 듯한 기분을 느낄 수 있다. 그 아이는 자신을 쓸모 없고 불필요하다고 느낄 것이다.
  • 아이의 세계관은 점점 어두워지고, 부정적으로 변하고, 위협적으로 변할 것이다. 그 아이는, 세상에 자신이 있을 자리가 없다고 생각하게 될 것이다.
  • 아이는 통제 불능 상태에 빠져, 도망가고픈 충동을 느낄 수 있다.

폭력에 의지하지 않고 아이를 훈육하는 방법

우리는 아이들을 훈련시키고, 교육시키는 것이 항상 쉬운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다. 이건 정상적이고 일반적인 일이다. 그들은 자신만의 개성을 가지고 있으며, 자기 자신을 표현하기를 원한다. 그러나, 교육을 위한다는 폭력은 결코 교육을 위한 해답이 될 수 없다. 아이들이 아주 어리다면, 아이들에게는 아무런 논리도, 논증도, 추론도 없다. 그러나, 아이들은 일찍부터 가정의 규칙과 규범을 흡수해야만 한다.

체벌이 아닌, 다른 많은 대안과, 건강한 가정 환경을 조성하는 방법이 있다. 예를 들어, 긍정적인 보강을 가져오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나쁜 행동을 처벌하는 것보다는, 아이들의 좋은 행동에게 보상을 주도록 하자. 아이들에게 어떤 행동이 올바른지 가르쳐주어, 아이들에게 어떤 행동이 올바르지 않다는 신호를 보내는 것이다. 이것은 긍정적인 보강의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