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으로 일하는 것은 뇌에 좋다

22 1월, 2020
만지고, 느끼고, 조형하고, 뜨개질하고, 정원을 가꾸고, 그림을 그리고... 이 모든 수작업은 당신의 뇌에 정말 좋다. 손으로 일하는 것은 재미있을 뿐만 아니라 실제로 엔도르핀을 생산하여 스트레스와 불안감을 줄여준다.

손으로 일하는 것은 정신 건강을 향상하는 방법이다. 점토 만들기, 뜨개질하기, 모양 만들기, 조각하기, 바느질하기, 정원 가꾸기, 그리고 그림 그리기는 다른 활동 중에서도 뇌를 자극하는 멋진 방법이다. 이런 활동들은 또한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신경의 유연성을 향상하며, 기술, 집중력, 그리고 침착성을 향상하는 좋은 방법이다.

손으로 일하는 활동과 두뇌

손과 뇌의 연결은 인간에게는 중대한 동맹이다. 그것은 당신의 성장에 정말로 도움을 줄 수 있는 긍정적인 피드백 루프를 만든다.

이것은 인류학과 심리학에서 수십 년 동안 우리가 보아온 것이다. 그러므로 아이들이 두뇌에 좋은 수작업 기술을 배우고 미세한 운동 기술을 익히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우리는 모두 우리가 성인이 되어 시간이 많지 않을 때, 이러한 수동 활동의 놀라움을 잊는다. 그것이 당신의 일의 일부가 아니라면, 당신은 아마 그것들을 하지 않을 것이다.

사실, 전화나 컴퓨터와 같은 것들은 사람들이 손을 쓰는 것을 점점 더 적게 만들었다.

많은 사람이 운동의 이점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대부분의 사람은 운동을 할 때 손에 대해 생각하지 않는다.

손은 매우 다재다능하고 이동성이 있으며 엄청난 창의적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어떤 종류의 수동 작업에도 적극적으로 손을 사용하면 기분을 북돋울 수 있다. 이것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자.

손으로 일하는 것

창의성과 정신 건강

육체노동이 현대 사회에서 그 가치를 잃고 있는 지경에 이르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사무직, 두뇌집단, 마케팅, 광고, 공학, 경제, 기술 회사… 이것들은 주로 지적 측면에서 다른 유형의 기술을 우선시하는 모든 직업 경로이다.

하지만 건설, 농업, 자동차 수리, 배관공, 전기공학과 같은 필수적인 직업도 있는데, 이 직업들은 나머지 사람들을 위해 문제를 해결하고 우리가 항상 좋은 삶의 질을 갖도록 하기 위해 숙련된 손이 필요하다.

우리가 얻고자 하는 것은 지적 직업과 육체적 직업 모두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필수적이라는 것이다.

이것에 대한 매우 흥미로운 관점이 신경심리학에서 구체화하기 시작하고 있다는 것도 지적할 가치가 있다. 육체노동보다 지성을 미화하려는 최근의 경향을 제거할 필요가 있다.

사실,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수작업들을 완전히 없애는 것은 우리 자신의 본성에 어긋나는 일일 것이다.

그것은 건강에도 매우 좋을 수 있다. 리치먼드 대학의 신경과학자 켈리 램버트(Kelly Lambert) 박사는 손으로 일하는 것은 우울증의 위험까지 줄일 수 있다고 말한다.

손으로 하는 활동 그리고 정신 건강의 관계

도구를 만드는 것은 오늘날 인간이 될 수 있도록 해준 것이다. 눈, 손, 두뇌의 축은 많은 이점을 제공할 수 있는 완벽한 지적 감정적 “성좌”이다.

그렇다면 왜 삶의 중요한 부분을 소홀히 하는 것일까?

  • 온종일 컴퓨터 앞에 앉아 있는 것은 손으로 일하는 것으로 간주하지 않는다. 배수구를 뚫는 것 또한 중요하지 않다. 우리는 그것보다 훨씬 더 깊은 어떤 것에 관해 이야기하고 있는데, 그것은 신경 연결을 사용하고 신경가소성을 증가시켜야 한다.
  • 그것은 어떻게 하는 것인가? 창조와 변환. 당신은 최종 결과가 만족스러운 어떤 종류의 과정에 참여해야 한다. 조각, 점토 모형화, 뜨개질, 그림 그리기 또는 꽃을 심는 것으로부터 얻는 것은 당신의 감정적인 삶에 크고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켈리 램버트 박사는 자신의 책인 ‘리프팅 우울증: 뇌 치유력을 활성화하기 위한 신경과학자의 손을 이용한 접근법‘에서는 기본적인 것을 말한다.

목표는 인지적 노력, 집중력 그리고 당신이 그 일에서 얻는 즐거움을 통해 뇌의 보상 중심을 밝혀주는 수작업을 찾는 것이다.

손을 이용한 접근법

노력, 창조 및 만족: 우울증과 싸우는 신경화학

분명한 것은, 단순히 점토, 조각 또는 편물 모형을 배우는 것은 당신의 우울증을 사라지게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손으로 일하는 것은 단순히 뇌 화학을 변화시키는 방법인 촉매제일 뿐이다. 그것은 좋은 곳으로 가는 출발점이다.

치료와 같은 다른 것들과 결합하면, 정말 놀라운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손으로 일하는 것이 뇌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정확히 살펴보자.

  • 그것은 뇌의 생리학과 화학 반응을 변화시킨다. 수작업을 하는 것은 세로토닌과 엔도르핀을 방출하고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의 수치를 감소시킨다.
  • 수작업은 또한 신경세포 사이에 새로운 경로를 만들어 신경가소성을 향상할 수 있다. 그것은 당신의 뇌를 더 오래 젊고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 베일러 대학의 로빈 헐리(Robin Hurley) 박사가 설명했듯이 환자에게 중요한 수작업(악기를 연주하거나 그림을 그리는 것 등)은 만성 스트레스의 영향까지 다루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그것은 우울증에 직면할 때 더 수용적이고 느긋해지리라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중요하다.

그러나 이 점을 분명히 하고 싶다. 모든 수동 작업이 유익한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당신이 공장에서 일한다면, 당신이 하는 활동의 반복은 어떤 이익도 제공하지 못할 것이다.

관건은 당신의 호기심과 열정,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무언가를 찾는 것이다.

당신을 만족시키고, 당신을 나아가게 하고, 또한 긴장을 풀어주는 수작업을 찾아라. 심리학자인 칙센트미하이 (Mihaly Csikszentmihalyi)가 그토록 많이 이야기했던 “세상이 멈추고 당신 자신과 완전히 조화를 이루는 마음의 상태”, 창조적 과정에 완전히 관여하는 ‘몰입’을 찾도록 노력하라. 그것만큼 만족스러운 것은 없다.

  • Heuninckx, S., Wenderoth, L., & Swinnen, S. (2008). Systems Neuroplasticity in the Aging Brain: Recruiting Additional Neural Resources for Successful Motor Performance in Elderly Persons. Journal of Neuroscience, 28 (1) 91-99; DOI: https://doi.org/10.1523/JNEUROSCI.3300-07.2008
  • Kays, Jill L., et al. (2012). The Dynamic Brain: Neuroplasticity and Mental Health. The Journal of Nuropsychiatry and Clinical Neurosciences. https://doi.org/10.1176/appi.neuropsych.12050109
  • Lambert, Kelly (2010) Lifting Depression: A Neuroscientist’s Hands-On Approach to Activating Your Brain’s Healing Power. Basic Boo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