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 활동이 가져오는 5가지 심리적 이점

· 2018-09-06

신체 활동이 가져오는 5가지 심리적 이점을 알아보자. 신체 활동은 우리를 건강하게 유지하고 모든 종류의 질병을 예방해준다. 규칙적인 운동은 우리의 마음을 깨끗이 하고, 현명한 결정을 내리고, 기분을 좋게 하는 훌륭한 방법이다.

우리는 마음과 몸이 서로 별로 관련이 없는 두 개의 별개의 존재라고 생각하곤 한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 몸과 마음은 서로를 구성하고, 함께 일하는 존재들이다. 그들은 서로 전혀 별개가 아니다. 두 가지 모두, 우리의 몸의 건강의 기본이 되어주는 것들이다.

연구자들은 우리의 연령이나 상태에 관계없이, 운동이 우리가 배우는 방식과 우리의 감정에 훌륭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발견했다. 많은 심리적인 문제들을 스포츠와 운동으로 관리하고 치료할 수 있다. 이에 관한 몇 가지 이점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1. 신체 활동은 자존감을 향상시킨다

신체 활동은 과연 우리의 자존감과 같은, 내면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을까? 대답은 이렇다. 우리 몸을 돌보고, 한계를 밀어주기 위해 일을 하는 것이 우리 자신을 더욱 긍정적으로 보게 해주며, 운동이 이를 가능케 한다고 말할 수 있다.

신체 활동이 가져오는 5가지 심리적 이점

운동이 끝나고, 우리는 목표를 마주했을 때와 비슷한 감각을 느끼게 된다. 그것은 차례로, 우리가 스스로를 보는 가치를 증가시킨다. 또한 신체 활동은 비교적 짧은 시간에 우리의 외모를 향상시킨다. 우리의 피부는 상쾌 해 보이고, 우리의 몸은 고조되고, 그 모두가 우리를 더 매력적으로 보이게 해준다.

2. 행복의 물질을 활성화시킨다

신체 활동이 뇌에 미치는 영향 중 하나는 바로 엔돌핀의 생성과 그 활성화라 말할 수 있다. 엔돌핀은 신경 전달 물질 역할을 하는 화학 물질이다. 그 역할은 육체적 고통을 줄이는 동시에(일반적인 약물과 거의 같은 방법으로) 행복감을 조성하는 것이다.

그래서 신체 활동은 우울증을 앓고 있거나, 그 정도는 아니어도 기분이 좋지 않은 사람에게 권장할 만한 활동이다. 매일 15-20분 정도의 운동을 하면, 우리가 슬프다고 느낄 때 매우 유익하다.

3. 스트레스와 불안을 줄여준다

신체 활동은 스트레스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근육의 긴장을 완화시키는 훌륭한 방법이다. 한편으로 그것은 우리를 진정시키고, 불안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 운동과 스포츠의 레크리에이션처럼 많은 정서적 긴장을 풀어준다.

신체 활동이 가져오는 5가지 심리적 이점

신체 활동은 또한 ‘스트레스 호르몬’이라고도 하는 코티솔의 재흡수 과정을 도와준다. 우리가 두려워하거나, 불안해하거나 화가 나면, 신체에 상당한 양의 코르티솔이 분비된다. 우리가 신체 운동을 할 때, 우리 몸은 호르몬을 처리하고, 동시에 스트레스는 감소하게 된다.

4. 운동은 인지 거부를 막는다

스포츠와 신체 활동은 우리의 기분에 놀라운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우리의 인지 능력에도 영향을 미친다. 규칙적인 신체 활동은 뇌의 다양한 화학 물질의 양을 증가시켜준다. 이러한 물질은 해마의 특정 뉴런의 퇴행을 예방시켜준다.

다시 말해, 운동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우리의 두뇌가 잘 작동할 수 있도록 관리해준다. 좌식 생활에 익숙해진 사람들은 나이가 들수록, 알츠하이머 병과 같은 질병으로 고통받을 가능성이 더 커진다.

5. 중독을 통제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운동은 흡연을 중단하려는 사람들에게도 훌륭한 동기 부여 요소가 되어준다. 폐 용량 회복을 돕는 것 외에도, 담배로 인한 금단 증상을 최소화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신체 활동이 가져오는 5가지 심리적 이점

이것은 운동의 많은 특별한 심리적 효과 중 일부에 지나지 않는다. 프로 운동 선수가 될 필요는 없다. 그저 하루에 15-20분의 운동을 하는 것을 목표로 삼아보자. 그럴 수 없다면 일주일에 3시간 반 정도라도 시간을 투자하자. 즉히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확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