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트너가 애정 표현을 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

파트너의 냉담함과 정서적 연결 부족은 개인적인 상황이나 관계 자체의 문제 때문일 수 있다. 파트너가 애정을 보이지 않는다고 느끼는 이유와 해결 방법에 관해 알아보자.
파트너가 애정 표현을 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

마지막 업데이트: 09 5월, 2022

성공적인 관계를 위해서는 서로의 사랑을 제대로 전달해야 한다. 최소한이라도 애정 표현을 해서 상대가 사랑받고 있다는 것을 인식하게 할 필요가 있다.

파트너를 사랑한다고 주장하며 관계에 매우 만족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러나 그 파트너는 상대에게 지지받거나 가치를 인정받지 못한다고 느낄 수 있다. 파트너가 애정 표현을 하지 않는 것 같다면, 관계에 무슨 일이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파트너가 애정 표현을 하지 않는 상황은 많은 변수의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사랑이 끝났다고 생각하거나, 오해 또는 파트너의 외도를 생각하는 것은 자연스럽다. 하지만 의사소통이나 개인적인 상황 등 아래와 같은 이유가 있을 수 있다.

파트너가 애정 표현을 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

파트너가 애정을 보이지 않는다고 느끼는 데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 예전과 달리 신체적 접촉, 헌신이나 공감하는 태도 등이 줄었을 수 있다.

각자 기대가 다른 만큼 인식도 차이가 있지만 대개 아래와 같은 이유로 파트너의 애정이 식었다고 느끼게 된다.

애정 표현을 의사소통
애정 결핍은 비효율적인 의사소통이 문제일 수 있다.

1. 서로 다른 표현 방식

최악의 생각을 하기 전에 항상 확인해야 할 핵심이다. 사람마다 애정을 표현하는 방식이 다르다는 점을 인지해야 한다.

계속 단둘만의 포옹과 키스를 원하는 사람이 있고 파트너의 동료들과 어울리기를 즐기는 사람도 있다. 누군가에게 선물은 애정과 동의어일 수 있고 파트너의 작은 몸짓과 일상 속 친절을 감사하는 사람도 있다.

파트너가 자신과 다른 언어로 애정을 표현하고 있을 수 있다. 따라서 각자의 애정 표현법을 식별하고 가치 있게 여기는 법을 배우도록 한다.

2. 파트너가 애정 표현을 하지 않는 이유: 애착 및 유대감 형성 방식

애정 표현 방식과 정도는 부모님, 친구, 파트너 및 이전 연애 경험에 크게 좌우된다. 모든 인생 경험이 개인을 형성하므로 어린 시절은 물론 성인이 된 후 반복하고 영속화하는 애착은 특히 중요하다.

파트너가 회피적 애착 스타일을 보인다면 공개적 애정 표현을 난감해하고 때때로 냉담할 수 있다. 이러한 성향은 심약하고 정서적 의존에 대한 두려움 때문이며 사랑이 식었다는 뜻은 아니다.

자신이 불안한 애착 스타일을 가지고 있어도 문제다. 파트너의 애정을 계속 확인하고 태도가 약간 바뀔 때마다 불안감을 느끼는 성향이라면 계속 불안에 떨 수밖에 없다.

3. 목표 및 기대

고통과 좌절을 피하려면 현실적이고 조정된 기대치를 관리해야 한다. 파트너의 사랑이 식었다고 느낀다면 관계에서 기대하는 바를 명확히 밝히지 않았을 수도 있다. 한쪽이 관계를 좌지우지하거나 더 많은 헌신을 원하고 변화가 필요할 수도 있다.

파트너가 사랑하지 않는다는 뜻이 아니라 두 사람이 다른 리듬으로 관계를 바라본다는 의미다. 따라서 오해를 피하려면 개인 및 공통 목표를 명확히 한다.

4. 스트레스와 개인적인 상황

삶의 특정 영역에서 발생하는 사건이 주변 사람을 대하는 태도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즉, 직장 스트레스, 가족 또는 개인 문제가 있다면 파트너와의 관계가 흔들릴 수 있다.

파트너가 의사소통이 잘 안되는 사람이라면 특히 그렇다. 자신의 걱정을 파트너와 공유하는 대신 자신을 고립하고 폐쇄하기로 선택한다. 이러한 의사소통 부족은 파트너의 기분 변화가 사랑의 부족이나 관계의 문제 때문이라고 생각하게 만들 수 있지만 오해다.

5. 파트너가 애정 표현을 하지 않는 이유: 관계의 어려움

파트너가 애정을 표현하지 않으면 마음이 떠난 것은 아닌지 의심하게 된다. 일상적인 의무와 세월 때문에 관계가 악화되는 경우도 많다. 파트너가 현재 관계를 당연하게 여기고 더 이상 발전시키지 못하면 결과적으로 사랑의 불꽃은 꺼지고 감정적 거리감이 생길 수밖에 없다.

이런 상황에서는 애정 표현이 줄 수밖에 없다. 하지만 관계의 변화가 필요하다는 신호일 수 있으며 반드시 관계의 끝을 말하는 것은 아니다.

6. 자기주장 부족

애정 표현 부족은 관계를 끝내고 싶은 내적 욕망의 결과일 수 있다. 관계를 끝내는 일은 쉽지 않다. 갈등이 두렵고 상대에게 상처를 주고 싶지 않거나 적절한 순간을 찾지 못해 점진적인 무관심과 같은 수동적-공격 태도를 취하기도 한다. 이런 사람은 상대가 현재 상황을 파악하고 관계를 끝낼 수 있게 해주기를 바란다.

애정 표현을 자기 주장
파트너에게 감정과 원하는 것을 이해시키려고 하면 관계가 복잡해진다.

관계에 책임지기

파트너가 애정 표현을 하지 않는 이유는 매우 다양해서 간단하게 설명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러나 근본적인 이유가 무엇이든 방치하지 않도록 한다.

사랑받지 못하거나 과소 평가되고 거부 및 오해받는다는 느낌은 매우 고통스럽고 지치며 해롭다. 따라서 개방적이고 정직한 의사소통이 중요하다. 불편한 질문을 하고 답변을 경청하며 변화하자. 그러한 변화는 서로의 태도를 수정하고 합의에 도달하게 하며 심지어 관계를 정리할 때도 필요하다.

당연히 이러한 과정을 수행하기는 쉽지 않다. 따라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서 상황을 분석하고 적절한 조처를 하는 대안도 생각해 보자.

이 글은 어떤가요?
정서적으로 의존적인 사람들의 파트너 유형 선택
Wonderful Mind
읽어보세요 Wonderful Mind
정서적으로 의존적인 사람들의 파트너 유형 선택

종종 해롭고 파괴적인 관계에 있던 사람들은 그들의 새로운 파트너들과 같은 패턴을 반복한다. 사랑에 운이 없다고 생각하면 답답하고 고통스러울 수 있다. 하지만, 정서적으로 의존적인 사람들의 파트너 유형 선택은 우연히 일어나지 않는다. 그것은 대부분 무의식적으로 찾아...



  • Chapman, G., & Campbell, R. (2016). The 5 Love Languages. The secret to love that lasts. Moody Publishers.
  • Feeney, J., & Noller, P. (2001). Apego adulto. Bilbao: Desclée de Brouw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