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쁜 대우를 받을 때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까?

나쁜 대우를 받았다고 해서 같은 방식으로 반응하면 아무것도 얻지 못한다. 가장 좋은 방법은 경계를 정하고 행동의 결과를 보여주는 것이다. 그러면 상대의 부당하고 해로운 행동이 끼친 영향을 치유할 수 있다
나쁜 대우를 받을 때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까?

마지막 업데이트: 10 4월, 2022

나쁜 대우를 받으면 어떤 식으로 대처하는가? 반응을 보이거나 거리를 두고 아무 일도 없던 척하지는 않는가? 불만에 적절히 대응하기는 생각보다 복잡하고 논쟁의 여지가 있다. 보통은 나쁜 대우를 하는 사람들이 문제가 있다고 말할 때가 많다.

사실일 수도 있지만 어떤 느낌이 드는가? 불공정, 황량함, 분노, 실망, 심지어 두려움을 느낄 때 어떻게 대처하는가? 부정적 경험이 지나갈 때까지 내버려 두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위협적인 상황 앞에서 감정을 소홀히 하는 것은 좋지 않기 때문이다.

나쁜 대우를 상호 존중
상대에 대한 존중을 포함하는 단호한 행동은 항상 유용하다.

나쁜 대우를 받을 때 대처하는 전략

인간은 대뇌 편도체에 의해 위협이나 위험 상황에 반응하도록 프로그램되어 있다. 미국 에모리 대학에서는 위협이나 위험 상황에 관한 대뇌 편도체 역할을 연구하기도 했다.

대뇌 편도체는 스트레스 상황에서 인체의 세 가지 반응을 촉진한다. 누군가가 나쁜 대우를 할 때 자연스러운 반응은 도망, 공격, 또는 가만히 있으라고 반응 동결을 촉구한다. 이러한 반응은 태곳적부터 이어진 인간의 본능적인 반응이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좀 더 광범위하고 지능적인 반응이 필요하다.

나쁜 대우를 받았다고 해서 공격을 선택해서는 안 된다. 보복이나 폭력적 대응은 상황을 더 악화시킬 뿐이다. 복수는 약간의 이익을 가져다줄 뿐이고 분노와 같은 부정적인 감정을 심화한다.

그렇다면 나쁜 대우를 받고 어떻게 대처하는 것이 좋은지 다음을 참고하자.

즉각 반응하지 말고 사태를 생각하기 위해 잠시 멈춘다

상사에게 업무와 노력을 모두 비판받거나 파트너의 모욕 또는 친구의 배반 같은 일을 당했다고 상상해보자. 이러한 고통스럽고 위협적인 경험은 자동 반응을 촉진하지만 이런 반응은 적절하지 않다.

모욕당하거나 부정적인 대우를 받는 상황이 발생하면 침착하게 대처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상황을 주의 깊게 분석하는 데 도움이 된다. 상대의 나쁜 대우를 주의 깊게 분석하면 경멸의 다른 징후도 있었다는 사실을 깨닫게 해준다.

자기 연민: 고통은 현실이며 숨길 필요가 없다

자기 연민은 힘든 시기에 귀중한 전략으로 자신을 판단하지 않고 공감과 존중으로 자신과 연결할 수 있다.

나쁜 대우를 받고 느끼는 감정은 현실이며 억압하거나 숨겨서는 안 된다. 사실, 각각의 감정을 받아들여야만 상황을 더 잘 처리할 수 있다.

다음 단계를 계획한다

아무것도 우연에 맡기지 않는다. 한 번 자신을 나쁘게 대한 사람은 또 그러한 행동을 할 수 있으니 대비책을 마련해야 한다. 다음을 고려하여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에 대해 침착하고 반성하며 생각하자.

  • 상대방이 자신이 한 일을 알게 하는 것이 목표다.
  • 같은 태도를 반복하지 못하도록 그 행동의 결과를 분명히 알려준다.
  • 상대의 행동 때문에 어떤 감정을 느끼고 영향을 받았는지 설명한다.
  • 나쁜 대우를 한 상대와 어떤 종류의 경계를 설정할지 고민한다.

자기주장을 한다

자기주장은 명료함, 존중, 용기의 언어다. 누군가에게 나쁜 대우를 받았다면 침묵해서는 안 된다. 그런 사람 때문에 다시 화날 가능성이 매우 크니 첫 번째 나쁜 대우에 대처하지 않으면 더 심각한 사태를 유발할 수 있다. 마땅히 대우받아야 할 방식으로 자신을 방어하려면 단호해져야 한다.

  • 침착하고 자신 있게 직접적으로 말할 수 있도록 미리 연습해도 좋다.
  • 1인칭 사용하여 ‘내가’ 어떻게 느끼고, ‘내가’ 어떻게 알아차렸고 무엇을 원하며 또 필요한지 말한다.
  • ‘X 상황이 반복되면 나를 속상하게 할 테니 허용할 수 없다. 그래서 이렇게(…) 해주길 바란다. 그렇지 않으면 나는 (…) 마음이 된다.’라는 공식을 적용한다.
나쁜 대우를 인맥
서로에게 주의를 기울이고 긍정적인 인맥을 찾는 것이 좋다.

자신을 아끼자

나쁜 대우를 받으면 모든 것이 아프다. 정신, 자존감, 심지어 다른 사람에 대한 인식도 쇠퇴하며 보이지 않는 상처를 입은 것과도 같다. 또한, 상황이 되풀이되지 않도록 예의 바르게 행동하되 단호해질 수 있도록 큰 노력이 필요하다.

이러한 경험 후에는 자기 관리를 하자. 사랑하는 사람들과 시간을 보내고 경험을 공유하며 감정을 표현하고 평온함과 웰빙을 얻는 시간을 보낸다. 인생은 복잡한 순간으로 가득 차 있지만 일반적으로 좋은 순간이 더 많을 것이다. 그 대신 나쁜 순간을 잘 대비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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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판에 대응하고 이로부터 무언가를 배울 수 있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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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판에 대응하고 이로부터 무언가를 배울 수 있는 방법

누군가가 우리를 비판하면 보통 우리는 그것을 개인적 공격로 받아들인다. 창피하고, 고통스럽고, 불편한 모욕적인 발언처럼 느껴진다. 이것이 비판에 대응하기 어려운 이유이며, 비판에 대한 첫 번째 반응이 보통 방어적인 이유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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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aniel Goleman (1995) Inteligencia emocional. DeBolsill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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