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중구속: 상반되는 메시지의 딜레마

04 9월, 2020
상반되는 메시지를 보내면 가장 가능성이 큰 결과는 발신자도 수신자도 그것에 대해 좋게 생각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중구속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당신이 행동하는 것과 말하는 것의 차이에 대해 생각해 본 적이 있는가? 왜 누군가는 그들의 진짜 감정과는 정반대의 진술을 했을까? 상반되는 메시지는 혼란스럽다. 오늘 글은 심리학적 관점에서 본 이중구속 (double bind)에 관한 것이다.

상반되는 메시지가 무엇인가? 이러한 유형의 의사소통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몇 가지 핵심을 알아보려면 계속 읽어보자. 또한, 현재의 연구들, 특히 사회과학자인 그레고리 베이트슨의 연구에 대해 배울 것이다.

“언어는 보통 어떤 상호작용의 한 측면만 강조한다.”

-그레고리 베이트슨-

이중구속: 무엇에 관한 상반되는 메시지인가?

이중구속: 무엇에 관한 상반되는 메시지인가?

모순된 메시지는 같은 출처로부터 불협화음을 전달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그들은 본질에서 역설적이다. 다음과 같은 논평이 있었다.

  • 정신분석학자. 모순되는 것에 대한 논리를 강조하면서 일을 한다. 적대적이거나 양면적인 방식으로 작용하는 진술, 일부 무의식적인 진술, 다른 것들은 그다지 많지 않은 진술들을 검토하기 때문이다.
  • 팔로 알토 학교. 와츠라비크에 따르면, 이중구속 개념은 이 학교에서 처음으로 개발되었다. 조현병에서 특정 행동을 유도하는 의사소통 지침으로 한 것이다.
  • 왕지외. 그는 역설이 수신자의 자멸을 증가시킬 수 있다고 제안했다. 그 외에도 적어도 미겔 체로 아구에레 박사에 의하면 그들은 불신을 조장하고 진실의 감각과 대상의 존재를 전복시킨다.

인류학자 겸 언어학자 그레고리 베이트슨은 상반된 메시지를 전했다. 그는 주로 체계적 모델에 초점을 맞췄다. 시스템 구성원들 간의 연관성을 강조하면서 이중구속이론을 언급했다. 또 조현병의 심리적 원인을 설명하기 위해 개발했다. 의사소통 패턴과 관련된 조건이다.

이중구속은 같은 출처를 가진 서로 다른 메시지의 내용 사이의 대립에서 비롯되는 통신 딜레마다. 따라서, 그것을 받는 사람들에게 혼란을 일으킨다.

그러나 이중구속 이론은 이미 수정·확대되어 조현병의 한계를 밀어내고 있다. 또한, 그들은 그것을 다른 맥락에서 적용하였고, 예를 들어, 이중구속을 통제나 조작의 수단으로 일부에 의해 사용되도록 제안하였다.

상반되는 메시지의 특성

상반되는 메시지에 관해서라면, 발신자는 수신자의 특정한 행동을 관찰하지 않으면 나쁜 결과가 있을 수 있다. 또한, 이 명령과 모순되는 추상적인 명령을 내린다. 다음은 이러한 유형의 메시지의 몇 가지 다른 특성이다.

  • 상호 작용. 그것은 어떤 종류의 의사소통을 통해서도 발생할 수 있다.
  • 반복 패턴. 시간을 잘 지키는 패턴이 아니다. 대신 반복적이다.
  • 하나 이상의 메시지. 통상적으로 두 가지 상반된 메시지가 있지만, 더 있을 수 있다.
  • 권력. 대부분의 경우 권위를 대표하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 사이에서 이런 일이 일어난다.
  • 혼란. 상반되는 메시지를 받는 사람은 혼란스럽다고 느낄 수도 있고, 심지어 차단되었다고 느낄 수도 있다.
  • 의사소통 패턴. 당신과 다른 사람들 둘 다 당신의 건강에 영향을 미친다.

심지어 이런 것들이 일부 병리학의 기원에 존재한다고 주장하는 연구자들이 있다. 이것은 그들이 원인이라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그들을 촉진하거나 점화시키는 요인(유발 요인) 중의 하나라는 것을 의미한다.

현재 이 틀에서는 다양한 조사가 이루어지고 있다. 예를 들어, Palabra Clave (키워드) 저널에 실린 레오나르도 가브리엘라 로드리게스-조야의 기사는 의사소통과 사회적 상호작용 과정이 어떻게 이중구속 이론에서 사회적 표현과 사회적 의사소통을 왜곡하거나 방해할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또한, 다른 종류의 탐험도 있다. 예를 들어, 교사-학생 상호작용에서 이중구속 상황의 개입에 대한 제안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 아이디어는 Psicologia y Educacion: Presente y Futuro(심리학과 교육: 현재와 미래)에 실렸다.

이중구속 결과

이중구속 결과

누구나 유독 모순된 메시지를 받을 수 있다. 반복될 수 있고 혼란스럽고 차단되며, 다음과 같은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암묵적 내용을 가질 수 있다.

  • 위험의 느낌. 그것은 사람들을 혼란스럽게 하고, 자신이 어디에 서 있는지 결코 확신하지 못한다. 왜냐하면 그들은 두 메시지 사이에서 나누어져 있기 때문이다.
  • 죄책감. 그들이 옳은 일을 하고 있지 않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 불안장애.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고 미래를 예상하기 때문이다.
  • 독성 관계. 권력자들과 맞닥뜨렸을 때 소극적인 자세를 유지한 후 이중구속이 작동 중이라는 것을 깨닫지 못하는 것이다.

이런 종류의 메시지를 만들어내는 사람들 또한 영향을 받는데, 그들의 욕구도 충족되지 않는다. 마찬가지로, 이중구속이 발생하기 위해서는 관계가 중요해야 한다. 실망감이 더 깊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종류의 메시지의 한 예는 엄마가 자식에게 사랑을 전하면서 어떻게 든 거부할 때 일어난다. 또 다른 예는 한 파트너가 상대방에게 “원하는 대로 해라” 또는 “좋다”라는 선에서 무언가를 말하는 것이다. 또한, 누군가를 믿는다고 말할 때, 그러면서도 항상 경계하는 태도를 유지한다.

결론

요컨대, 메시지에 나타난 바로 그 요구는 이런 상황에서 어떤 길을 가야 할지 알 수 없게 만든다. 따라서, 상반되는 메시지들은 양쪽 모두에게 불편함을 일으킬 것이다. 그들이 원하는 반응을 얻기가 매우 어려울 것이기 때문이다. 수신자가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를 것이다.

Aguerre, M. C. (s.f). Mensaje Contradictorio.

Bateson, G. (1984). La nueva comunicación. Barcelona: Kairós.

Bateson, G., & Ruesch, J. (1984). Comunicación: la matriz social de la psiquiatría. Barcelona: Paidós.

Gracía-Castro A., Saneleuterio, e., & García-Ramos, F. (2016). Descripción y propuesta de intervención en las situaciones de doble vínculo en las interacciones metalingüísticas entre profesor y alumnno. Revista Psicología y Educación: Presente y Futuro, de Alicante.

Rodríguez-Zoya, L.G, & Rodríguez Zoya, P.G. (2015). El doble vínculo entre representaciones sociales y comunicación social. Palabra clave, 18 (3), 905-9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