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병을 알고 있는가?

10 9월, 2018

조현병(조현성 성격 장애) 인간의 대인 관계에서, 사회적인 관계와 감정 표현의 제한된 범위를 벗어나는 일반적인 정신적 질환이다. 이 패턴은 성인기에 시작되어, 다양한 맥락에서 나타나기도 한다. 이 글에서 조현병을 자세히 알아보자.

조현병을 가진 사람들은 친밀함에 대한 열망이 부족하다. 그들은 가까운 관계를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회에 무관심하며, 가족이나 다른 사회 집단의 일원으로서 큰 만족감을 얻지 못한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과 함께 있기보다 혼자서 시간을 보내는 것을 선호한다. 그들은 종종 사회적으로 고립되어 있거나, 완전히 ‘외로운 사람’이다.  그들은 거의 항상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 작용을 수반하지 않는, 완전히 개인적인 활동이나 취미를 선호하게 된다.

이 사람들은 컴퓨터 게임과 같은 기계적 또는 추상적인 작업을 선호한다. 성관계를 갖는 것에도 거의 관심이 없으며, 사회 활동을 거의하지 않고, 개인적인 삶을 제대로 즐길 수 없다.

조현병을 가진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자신의 감각이 매우 둔하며, 성적으로도, 신체적으로도, 다른 사람과 교류하는 것에 매우 둔감하며, 일상 속의 즐거움이나 성관계를 나누는 것에도 매우 큰 거부감을 보인다.

이 조현병 환자는 가까운 친척이 아닌, 친한 친구 또는 친인척이 없거나 극히 적다. 그들은 심지어 자신에 대한 다른 사람들의 인정이나 비판에도 무관심한 것처럼 보인다. 그들은 사회적 상호 작용의 정상적인 미묘함을 잊어버린 것일 수도 있다.

이들은 외부의 사회적인 신호에 적절하게 반응하지 않으므로, 사회적으로 부적절한 성격을 지녔거나, 피상적이며, 스스로 외부를 거부하는 듯이 보인다.

조현병을 가진 사람들은, 자신의 타인과의 우정이 거의없고, 외부와의 접촉도 거의 없으며, 결혼을 거부한다.
조현병을 알고 있는가?

일반적으로, 이들은 감정적인 태도를 거의 취하지 않으며, 매우 수동적이다. 이들은 다른 사람의 미소나 끄덕이는 것과 같은 몸짓이나 얼굴 표정에 거의 반응하지 않는다. 분노나 기쁨과 같은 강한 감정을 거의 경험하지 않는다고 느낀다.

조현병을 가진 사람들은 종종 감정이 제한되어, 차갑고 멀게 느껴진다. 그러나 이들도 매우 편안하고 진실한 환경에서, 특히 사회적 상호 작용과 관련된 고통스러운 감정을 느낄 수도 있다.

조현병에 대한 진단은 어떻게 이루어질까?

DSM-V(정신 장애 진단 및 통계 매뉴얼)에는 이 장애에 대한 다음과 같은 진단 기준이 존재한다.

A. 사회적 관계에서, 격리에 관한 지배적인 패턴과, 대인 관계에서 감정 표현의 다양성이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 이는 성인기의 초기 단계에서 시작되며, 다양한 맥락에서 나타난다. 다음 중 네 가지(또는 그 이상)로 나타난다.

  • 가족을 포함해서, 친밀한 관계를 전혀 원하지 않고 즐기지도 않는다.
  • 외로이, 단독 활동을 하는 것을 선호한다.
  • 다른 사람과 성적 경험을 하는 것에 거의 관심을 보이지 않는다.
  • 거의 또는 전혀 활동하지 않고, 오직 자신만의 삶만을 즐긴다.
  • 가까운 친척이 아닌, 절친한 친구나 친한 인간 관계가 없다.
  • 다른 사람들의 칭찬이나 비판에 무관심하다.
  • 감정적으로 차갑고, 남들과 격리된 채 단조로운 감정을 지니고 있다.

B. 오직 조현병만 발생하지는 않는다 – 양극성 장애 또는 정신병과 우울증과 같은 다른 정신장애나 자폐증 스펙트럼 장애를 같이 겪는 경우가 많다. 다른 의학적 상태의 생리적 영향에 기인하지는 않는다.

조현병에 관해 얼마나 알고 있는가?

감정이 실패하여 좌절하게 될 때

조현병을 가진 사람들은 자신에 대한 직접적인 도발에 대한 반응조차도 거의 보이지 않으며, 자신의 분노조차 거의 분출하지 않을 수 있다. 이것은 감정이나 ‘정맥의 피’가 부족하여, 매우 냉정한 사람이라는 인상을 줄 수 있다.

조현병을 겪는 사람은 때로는 자신들의 삶의 방향이 부족한 것처럼 보일 수 있으며, 자신의 목표와 목적에 있어서 ‘표류하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다. 이들은 종종 자신에게 불리한 환경에조차 수동적으로 반응하고, 삶의 중요한 사건에 적절하게 반응하질 못한다. 또한 그들은 이하와 같은 어려움도 겪는다.

  • 우정, 성관계 또는 결혼이란 것에 관심이 없다: 사회적 기술이 부족하고, 성 경험에 대한 욕구가 부족하기 때문에, 정신 분열증 인격 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우정이란 것을 거의 인지하지 않는다. 결혼은 고사하고, 외부의 관계조차 거의 유지하지 않는다.
  • 사회적으로 고립된 상태에서 오히려 능률이 향상된다: 직장에서 대인 관계 참여가 요구되는 경우, 업무 성과가 크게 저하될 수 있다. 오히려 혼자서 일할 때에야, 능률이 제대로 발휘된다.
  • 현실 감각을 잃고, 접촉도 저하된다: 특히, 외부에 의한 스트레스에 대한 반응으로 인해, 이 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짧은 정신병적 증상(몇 분에서 몇 시간 지속)을 경험할 수 있다. 어떤 경우에는 망상 장애 또는 정신 분열증을 겪는 것의 문제는 둘째치고, 조현성 인격 장애가 강하게 나타날 수 있다.

이 질환을 가진 사람들은, 때로는 주요한 우울 장애를 유발할 수 있다. 이 질환은 대부분 편집증 및 회피성 인격 장애와 일치한다.

조현병을 가진 사람들은, 분노와 기쁨과 같은 강한 감정을 거의 경험하지 않는다.
조현병에 관해 얼마나 알고 있는가?

조현병 vs 분열성 장애

마지막으로, 비슷하지만 다른 두 중요한 증상들의 구분을 해보도록 하자. 조현병(조현성 인격 장애)와 분열성 인격 장애는 완전히 같지는 않다.조현병은 분열성과는 다르다. 전자의 경우 인지/지각 왜곡 증상이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분열형 인격 장애에서는 대인 관계 및 사회적 결핍에 더하여 편집증적이고, ‘이상한’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분열성 장애를 겪는 사람들은 그들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문화적 규범에 맞지 않는 이상한 신념이나 마술적인 사고를 경험할 수 있다. 또한 신체적 환상이나 편집증적 사고와 같은 특별한 지각 경험을 갖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