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병에서 나타나는 인지적 결함: 원인과 결과

2020-03-15
인지적 결함은 조현병의 첫 징후인 경향이 있다. 그러나 이러한 결함은 때때로 적절한 감별 진단을 받기 어렵게 만든다. 

조현병에서 나타나는 인지적 결함은 심각할 수 있으며 종종 이는 기능적 문제와도 관련이 있다. 불행히도, 구체적인 신경 심리학적 프로파일 없이는 그 결핍을 일으키는 원인을 식별한다는 게 늘 쉽지만은 않다.

먼저 이러한 결함이 조현병 양성 증상(환각, 사고 장애, 망상 등)의 산물이 아니라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지금까지 환각 또는 망상의 심각성과 인지적 결함의 심각성이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다는 증거는 밝혀지지 않았다.

개인은 종종 정신병적 증상 이전에 주의, 방향 및 기억과 관련한 인지적 변화를 경험한다. 다른 한편으로는, 주의력 및 작동 기억과 같은 일부 인지적 변화가 나타나며 이는 정신병 증세가 나타나는 동안 안정적으로 유지된다.

인지적 변화는 조현병의 음성 및 양성 증상과는 무관한 듯 보인다.

어떤 경우에는 환자가 장기 입원 후 퇴원할 경우 인지 장애가 동일하거나 악화하는 동안, 음성 증상은 개선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이 사실이 보여주는 건 이 두 가지 요소가 상대적으로 서로 독립적이라는 것이다.

인지적 변화 및 음성 증상은 그것들이 상호작용하는 식으로 인해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그런데도 이 연관성은 분석하기가 쉽지 않다.

일반적으로 사물에 대한 관심을 잃는 것과 목표와 단절된 듯한 느낌은 개인의 인지 능력에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결과적으로 이러한 변수의 조합은 예후에 더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조현병에서 나타나는 인지적 결함: 원인과 결과

조현병에서 나타나는 인지적 결함의 결과

위에서 언급했듯이, 조현병에서 나타나는 인지적 결함은 심각할 수 있다. 그리고 이는 개인의 자율성 및 환자의 일상 업무 수행 능력을 제한한다.

  • 인지적 결함은 기억력 부족 및 주의력 유지 능력 부족으로 인해 환자의 사회적 기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실행 기능, 외형 기억, 작동 기억 및 지속적인 주의력 부족은 환자의 직업 관련 기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즉, 집중하고 정보를 유지하며 또 새로운 것을 배우는 능력을 손상한다.
  • 실행 기능, 외현 기능 및 작동 기억의 부족은 또한 개인의 독립적인 생활 능력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다시 말해, 요리, 쇼핑 및 개인위생과 같은 일상적인 작업을 수행하는 능력에도 문제가 생긴다.

조현병 환자는 주의를 집중하거나 결정 과정에서 정보를 처리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또한, 새로운 정보를 배운 후 바로 활용하는 데에도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다.

조현병에서 나타나는 인지적 결함의 원인

과학자들은 조현병에서 왜 인지적 결함이 나타나는지 그 원인을 아직 잘 모른다. 일부 전문가들은 이러한 인지 장애가 항정신병약으로 치료를 받은 결과일 수 있다고 제안한다. 그러나 해당 가설을 뒷받침할 데이터는 없다.

연구에 따르면 기존의 항정신병약은 주의 집중과 같은 일부 기본적인 심리적 과정에 비록 약간이지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그러나 단점은 운동 기술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조현병 환자에게 처방되는 항정신병약이 인지적 결함의 원인인지 아니면 해결책인지 우리는 여전히 모른다. 앞으로 이루어질 더 많은 연구가 이 주제에 관해 더 많은 사실을 알려줄 수도 있을 것이다.

2018년 바스크 국립 대학(University of the Basque Country UPV/EHU)의 연구원들은 알츠하이머 환자의 인지 기능 저하를 늦추는 것과 관련하여 여러 약물의 효과를 평가한 연구를 발표했다.

이를 위해, 그들은 조현병 환자의 인지 변화가 크게 개선되었는지를 평가했다.

세계적인 수준의 새로운 임상 시험 분석을 통해 연구자들은 이들 환자의 기능 회복을 보장하는 약물의 연구에서 일련의 방법론적 발전을 이루어 냈다.

조현병 환자에게 나타나는 인지 장애는 항정신병약으로 치료하기 전에 감지되는 경향이 있다.

조현병에서 나타나는 인지적 결함의 원인

비약물적 치료

항정신병약의 주요 문제 중 하나는 양성 증상 치료에만 유용하다는 것이다.

조현병의 음성 증상에는 그다지 효과적이지 않음으로 다른 비약물적 치료도 중요하게 다뤄져야 한다.

예를 들어, 작업 요법은 주의력 문제를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는 자극, 집중 및 수공예에 중점을 둔 활동으로 환자의 직접적 주의와 집중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모든 치료는 개별 환자의 필요에 맞게 조정되어야 한다. 조현병 환자들 사이에서는 일부 해부학적 및 신경 화학적 변화가 흔하게 나타나지만, 그 증상의 이질성은 일반적인 신경 심리학적 프로파일의 확립을 불가능하게 한다.

  • Green M F. What are the functional consequences of neurocognitive deficits in schizophrenia? Am J Psychiatry 1996; 153: 321-30.
  • Hoff A L, Kremen W S. Neuropsychology in schizophrenia: an update. Curr Opin Psychiatry 2003; 16: 149-55.
  • O’Carroll R. Cognitive impairment in schizophrenia. Advances in Psychiatric Treatment 2000; 6: 16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