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인의 약점을 이용하여 권력을 얻는 조종자들

· 2018-08-20

타인의 약점을 이용하여 권력을 얻는 사람들을 본 적이 있는가? 다음을 상상해보자. 지하철역을 걸어가고 있다. 직장에서 힘든 하루를 보내고 피곤한 몸으로 집에 돌아와서 고대하던 소파에 몸을 싣는다. 그리고는 냉장고를 싹 비운다. 갑자기 크레이프 빵 냄새가 나기 시작하고 그 기억은 우리가 좋아하는 그 맛에 대한 감각을 불러일으킨다. 배경에는 음악가가 기타로 좋아하는 노래 한 곡을 선사한다. 동전을 던져줄텐가?

뉴욕 트로이시에 있는 렌셀러폴리테크닉대학교의 심리학자 로버트 바론(Robert Baron)이 연구진과 함께 이 현상을 연구했다. 그 결과에 따르면 유쾌한 냄새에 둘러싸일 경우 동전을 줄 가능성이 3배가 높다고 한다.

이것은 자연이 인간에게 영향을 미치는 방법의 한 예이다. 하지만 우리 뇌의 정서적 부분이 논리적 부분보다 앞서서 장악하는 것이 항상 최선만은 아니다. 이런 조종을 어떻게 감지할까? 뭔가가 우리를 조종하고 있다는 것을 어떻게 알까? 더 깊이 알아보자.

자그맣고 일상적인 조종 행위

우리의 자아를 만족시켜주고 우리에게 행복을 주는 무언가에게 우리가 굴복하는 일은 보통이다. 그래서 조종자들이 타인의 약점을 이용해 조종을 하는 것이다. 이 주제에 더 깊이 들어가기 전에 성공이란 것은 일반적으로 설득을 암시적으로 그리고 노골적으로 사용하는 것에 관한 것이라고 말할 수가 있다.

인간은 정서적 동물이어서 조종에 약하다

우리가 사회적 감정적 동물이기 때문에 조종은 우리에게 막강한 영향력을 갖는다. 사실 우리는 가끔 가장 사소한 태도나 행동에 의해서 확신을 받는다. 예를 들면 고양이가 야옹한다는 단순한 사실 때문에 뭔가를 집으라는 고양이의 부름에 굴복한다.

아마도 아이가 비디오 게임을 더 하자고 요구할 때 그러면 안 된다고 생각하면서도 굴복을 할 것이다. 아이들은 우리의 감정을 갖고 노는 데 전문가이고 아이들은 계속 우리를 시험대에 올려놓는다. 아이들이 바로 인간이 어릴 때부터 조종의 기법을 통달한다는 최고의 증거인 셈이다.

악의적인 조종

조종은 우리 모두에게 있는 자연적인 성향이다. 우리는 우리가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서 모든 가용 자원을 쓰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 죄책감을 느낄 수가 없다. 하지만 진정한 조종자는 그걸 언제 사용할 것인지에 대한 한계를 안다.

기만과 거짓, 꾸밈의 진짜 전문가는 타인이 보여주는 자그마한 비밀을 먹고 산다. 우리는 너그럽고 진솔한 태도로 행동할지 모르지만 조종의 달인은 그러한 행동을 나중에 당신에 반하여 써먹을 비장의 무기로 이용할 뿐이다.

심지어는 다른 사람들에 대한 고도의 조종은 정신병질의 신호일지도 모른다. 간단히 말해서 조종자는 타인의 약점을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 이용한다. 조종자는 타인의 약점을 당사자에게 불리하게 이용하고 자신이 원하는 방식으로 행동하도록 그를 설득한다.

조종자들은 타인에 대한 통제의 욕구를 갖고있고 그것에 대해서 죄의식을 느끼지 않는다. 쉽게 속는 사람들은 공통퇴는 어떤 특징들이 있다. 게다가 한 번 조종을 당하면 미래에 또 조종에 굴복할 가능성이 더 높다. 취약성이 학습된 행동이기 때문이다.

약점을 드러내면 타인에게 좌지우지 된다

조종자들은 당신이 가장 원하는 것을 당신에게 약속하려고 시도한다. 그러므로 욕구와 결핍에 대해서 더 알면 알수록 당신은 조종자에 반해서 사용할 수 있는 무기가 많아지는 것이다.

게다가 조종자들은 타인의 불안감을 이용하는 전문가이다. 예를 들면 당신이 어색하게 느끼거나 능력에 대해 의구심이 있으면 사람들은 당신을 도와주려고 할 것이다. 하지만 항상 비싼 대가가 따른다. 많은 경우 이와 같은 시기에 당신이 사는 물품은 교묘한 속임수일 뿐이다.

타인의 약점을 이용하여 권력을 얻는 조종자들

“영원한 피해자”라는 것도 있다. 이런 유형의 조종은 물질적 아이템이 거래되지 않기 때문에 더 복잡하다. 영원한 피해자는 계속 당신에게 불평을 하고 화를 퍼붓는다. 종종 그들이 당신에게 말하는 것은 남에게 말하고는 싶지만 그렇게 비밀을 남에게 털어놓으면 죄책감을 느끼게 되는 그런 말들이다.

영원한 피해자들은 항상 자신이 남보다 못하는 것처럼 보이게 한다. 영원한 피해자들은 자신의 드라마에서 상대방보다 항상 더 영향을 받고 자신은 항상 가장 고통스러운 상황에 처하는 것처럼 보이게 한다. 당신은 불평하거나 분노를 터뜨릴 이유가 없다. 이런 경우에 피해자 행세를 하는 조종자가 조종하고 있는 것은 당신이 다른 데 전혀 신경을 못쓰게 하는 것이다.

많은 유형의 조종자가 있지만 모두가 똑같은 아이디어에 근거하고 있다. 처음에는 당신이 주고 싶지 않은 뭔가를 당신에게서 얻어내기 위해서 감정에 호소를 한다. 이 함정에 빠지지 않으려면 특히 주의를 할 필요가 있다.

조종으로부터 우리를 보호하는 최선의 해결책은 자존심을 회복하는 것이다

어떻게 조종으로부터 우리 자신을 보호할까?

조종으로부터 우리 자신을 보호하는 최선의 해결책은 좋은 자존감을 키우는 것이다. 스스로 확신을 하게 되면 전적으로 감정적인 주장에 의해서 설득당하기는 훨씬 더 어렵다. 자신감은 우리가 뭐가 말이 되고 뭐가 말이 안되는지를 구분하게 해준다.

게다가 우리의 관계가 이로운지 아닌지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누군가가 우리에게 득보다는 해를 행한다면 왜 계속 그들과 말을 해야 하는가? 할 수 있는 최선의 행동은 우리의 감정에 대한 배려 없이 우리를 이용하는 사람들을 제거하는 것이다.

누군가를 삶에서 차단했다고 속상해 할 필요는 없다. 누군가가 당신을 조종하려고 하는 것을 감지하면 스스럼 없이 그 사람에게서 당장 멀어지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