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묵과 휴식은 정신 건강에 매우 중요하다

01 1월, 2020
몸과 마음을 쉬고, 깊이 자고, 침묵을 즐기고, 혼자만의 시간을 보내는 것…요즘은 침묵과 휴식이 사실상 사치이다. 하지만 건강에 신경을 쓴다면, 건강을 위해 시간을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
 

침묵과 휴식은 멸종 위기에 처한 두 가지 소중한 자원이다. 침묵과 휴식은 당신의 스케줄과 책임이 허락할 때에만 자신에게 주는 사치품이다. 그러나, 탐닉과는 거리가 먼, 이것들은 사실 당신의 정신적 행복을 위한 기본 사항들이다.

로마의 유명한 시인 오비디우스는 쉬지 않는 삶은 금방 사라질 것이라고 말하면서 정곡을 찔렀다.

피로와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과도한 자극적인 환경은 건강과 삶의 질을 서서히 떨어뜨린다.

우리 대부분은 교통, 대화, 기계가 윙윙거리는 소리, 기차, 비행기, TV, 그리고 노트북의 끊임없는 윙윙거림까지 끊임없는 배경 소음이 있는 환경에서 산다.

이 끊임없는 주변 소음은 당신의 기분을 변화시킬 수 있는 과잉 행동 상태에 빠지게 한다. 그것은 당신을 짜증 나게 하고, 피곤하게 하며 집중을 못 하게 할 수 있다.

이 모든 것에서 가장 흥미로운 점은 사람들이 이 현실에 익숙해진다는 것이다. “다 그래.”라고 자신에게 말하고, 그것을 받아들인다.

초 단위로 흘러가고, 빠르고, 수면이 부족한 이 세상에서 침묵과 휴식은 모든 사람이 접근할 수 없는 사치가 되었다.

침묵과 휴식은 뇌에 영양을 공급한다

침묵과 휴식은 뇌에 영양을 공급한다

 

일을 너무 많이 해서 죽을 수도 있다. 현재 이 개념에 대한 영어의 단어는 없지만 다른 언어로 존재한다. 일본에서는 카로시, 중국에서는 구알라로시, 한국에서는 과로사라고 한다.

삶이 사업과 생산성에 관한 것이라면 침묵과 휴식은 사치일 뿐 아니라 점점 더 부족해지고 있다.

수면 부족과 스트레스가 당신을 직접적으로 죽이지는 않겠지만, 과로사라는 개념은 수면 부족과 스트레스가 자살률을 증가시키는 데 기여하기 때문에 존재한다.

사람들은 너무 지치고 절박해서 자살을 유일한 해결책으로 본다. 서양에서는 상황이 좀 다르다.

유럽과 아메리카에서는 과로와 자살에 대한 동일한 데이터를 볼 수 없다. 하지만, 일을 너무 많이 하는 것과 심장병, 우울증, 불안, 스트레스 그리고 불면증 사이에는 연관성이 있다.

클리블랜드 클리닉의 최고 건강 관리 책임자인 마이클 로이젠 (Michael Roizen) 박사와 같은 전문가에 따르면, “수면은 가장 저평가된 건강 습관”이라고 한다.

당신의 뇌는 평화와 고요함이 필요하다

연구에 따르면 지속적인 소음이 건강과 기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예를 들어, 1975년에 환경 행동 잡지(Environment and Behavior Magazine)에 발표된 한 연구는 지하철과 가까운 학교에 다녔던 맨해튼 아이들이 그들의 또래들보다 시험에서 거의 1년 뒤처진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도시 지역에서 얼마나 많은 어린이가 학교에 다니는지 생각하면 이 결과는 꽤 놀라운 것이다.

 

하지만 외부 소음이 뇌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유일한 소음은 아니다.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또 다른 끊임없는 웅성거림이 있다.

우리는 당신의 내면에서 그 끊임없이 이어지는 생각, 걱정, 온종일 머릿속을 흐르는 ‘해야 할 것’, ‘할 수 있는 것’과 같은 대화에 관해 이야기하고 있다. 이 ‘소음’은 또한 건강에 좋지 않고 당신의 기분에 영향을 미친다.

침묵과 휴식은 현대 생활의 해독제이다. 침묵과 휴식은 뇌를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어서 당신의 진정한 자아와 조화를 이루고 공시성을 찾을 수 있다.

수면

수면, 멸종 위기에 처한 또 다른 ‘사치’

당신은 아마도 수면 부족과 음주를 연관 지을 수 없을 것이다. 그러나 캘리포니아 대학의 데이비드 게펜(David Geffen) 박사의 연구는 수면 부족이 알코올을 섭취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뇌에 미친다는 것을 보여준다.

당신의 뉴런이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지 못하고, 집중하는 데 어려움을 겪으며, 당신의 수행능력이 떨어지고, 당신의 기분이 변하거나, 짜증 나거나 우울할 수 있다.

수면 부족의 심리적 영향은 상당하다. 그런데도, 오늘날 대부분의 사람은 충분히 자지 못한다.

 

생활 방식, 기기, 그리고 스크린의 파란 빛은 당신의 뇌를 자극하고 잠들기 어렵게 만든다.

당신이 마침내 잠이 들 때, 끊임없는 생각과 걱정은 깊은 휴식을 어렵게 만든다. 충분한 수면은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위해 필요한 종류의 재설정이 필요 없다.

상황이 좋지 않아서, 몇몇 사업체들은 당신의 수면 부족을 이용하고 있다. 그들은 당신에게 침묵과 휴식을 판매하고 싶어 한다.

당신의 뇌파와 렘 상태를 모니터링하는 수면 마스크, 낮잠을 잘 수 있는 알약, 그리고 몇 분 안에 잠들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주장하는 스파와 수면 센터가 있다.

이런 속임수와 값비싼 치료의 희생양이 될 필요는 없다. 단지 이 간단한 사실을 알고 있으려 노력하라.

휴식은 삶이고, 끊임없는 내외부적 소음의 세계에서는 침묵이 건강이다. 그 점을 명심하고 바쁜 삶에서 침묵과 휴식을 찾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라.

 
  • Dong-Woo Choi, Sung-Youn Chun (2018) Association between Sleep Duration and Perceived Stress: Salaried Worker in Circumstances of High Workload. Int J Environ Res Public Health. doi  10.3390/ijerph15040796
  • Vago, D. R., & Zeidan, F. (2016). The brain on silent: mind wandering, mindful awareness, and states of mental tranquility. Annals of the New York Academy of Sciences1373(1), 96–113. https://doi.org/10.1111/nyas.13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