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력을 훈련하는 4가지 방법

2019-09-21
인생에서 성공에 도달하려면 정신과 감정을 통제할 수 있어야 한다.

다니엘 골만에 따르면, 머릿속에서 일어나는 일과 외부에서 일어나는 일을 식별하기 위해서는 집중력을 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자극과 압박으로 가득하고 요구되는 것이 많아진 세상에서, 골만은 우리들은 어쩌면 내면세계의 감정, 두려움 및 필요로 하는 감정들을 무시하고 있을지도 모른다고 말한다. 마찬가지로, 주변의 중요한 것들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도 잊고 있는지도 모른다.

연결되고, 인식하고, 집중하는 것에 초점을 맞춰보자… 우리는 인생에서 항상 이러한 과정을 사용하고 있다. 이렇게 생각해보자. 스트레스, 불안 또는 우울증은 정신을 마비시킬 수 있다. 우리의 뇌가 자극, 생각, 느낌, 감정 그리고 걱정에 높은 경각심과 주의를 기울인다면 세상은 혼란스러워질 것이다. 그런 환경에서는 생산성을 찾아볼 수 없다. 이것은 마치 문도 없고 창문도 없는 집과 같다. 어딘가에서 갇혀 있다고 느낀다면 행복해질 수 없다. 집중력을 훈련하는 4가지 방법 02
다니엘 골만은 2013년에 ‘포커스’를 발간했다. 이 책에서 그는 고통과 혼돈에서 벗어나기 위해 집중력을 훈련하는 방법을 가르쳐준다. 주의를 산만하게 할 거리가 많은 이 세상에서는 우리는 마음의 초점을 다시 맞추고 고요히 지내면서 실제로 무엇을 중요시 생각해야 하는지 생각해봐야 한다.

다니엘 골만: 집중력을 훈련하는 4가지 방법

골만은 집중력을 훈련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것을 식별해내야 한다고 말한다. 다른 기본 심리적 과정과 마찬가지로 집중은 근육과 같다. 사용하지 않으면 잃게 된다.

끈기를 가지고 기꺼이 해보려는 마음이 있다면, 기분이 나지기 시작할 것이다. 여기서 핵심은 그 ‘필요성’을 인식하는 것이다.

오늘날 기계장치들이 많은 일을 할 수 있다. 우리의 스마트폰과 컴퓨터는 우리가 하던 프로세스를 대체하고 있다. 즉, 정신적으로 그러한 이유로  내외부적인 사회적인 맥락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고 기계에 매우 집중하게 되는 것이다.

이 모든 정보, 집중을 방해하는 것들, 정신적 압박감 및 데이터는 조금씩 우리를 지치게 만든다. 이는 ‘인지 과잉 자극’으로 알려져 있다. 이는 과도하게 운동을 한 나머지 피곤해서 더 지속할 수 없을 때 발생하는 현상과 비슷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피곤하면 스트레스나 불안과 같은 많은 불리한 상황에 취약하게 된다. 이제 집중력을 키울 수 있는 전략에 관해 이야기해보자.

정신의 통제권을 가져라

현대 심리학의 저명한 저자인 윌리엄 제임스는 다음과 같이 ‘주의 집중’을 정의했다:

주의 집중은 명확하고 생생한 형태로 동시에 가능한 여러 대상이나 생각의 흐름의 형태로 정신을 갖는 것이다. 초점에 집중하는 것, 의식에 집중하는 것이 이것의 본질이다.

  • 주의집중은 강력한 도구다. 이는 명확한 목표에 초점을 맞출 수 있게 해 준다. 또한 이를 위해서는 감정을 통제하고 침착함을 유지해야 한다.
  • 주의집중이 무엇인지 이해를 하고 나면 이를 달성하는 것이 더 쉬워질 것이다.
집중력을 훈련하는 4가지 방법 02

자기 통제를 위한 레시피

집중력을 훈련하는 것은 자기 통제력을 연습한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우리는 마음이 집중력을 잃고 변덕스럽게 만드는 많은 자극, 개념, 생각 및 느낌들에 둘러싸여 있다.

펜실베이니아 대학의 헤더 와들링어박사는 주의집중이 감정과 관련이 있다는 결과를 보여준 연구를 수행했다. 이것은 전자를 돌보면 후자를 개선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어떻게 해야 할까?

골만에 따르면, 집중력을 키우려면 ‘마음 챙김‘을 연습해야 한다고 한다. 그의 책 ‘명상의 기술 : 현대 생활에 적합한 4가지 고전 명상 기술’에서 그는 명상하는 방법을 가르쳐준다.

내부 및 외부적 연결

내부의 현실을 모른다면 언제가 되었든지 간에 자신을 잃게 될 것이다. 자신이 누구인지, 주변 환경이 얼마나 소중한지에 대해서 알지 못하는 사람들은 그들의 삶의 질과 행복을 잃게 된다.

  • 마음의 소리를 들어라. 속상하게 하거나 문제로 다가오는 것들에 대처하는 것을 오늘부터 시작하라.
  • 마찬가지로, 매 순간 자신을 인식하라. 필요한 것, 자신이 받아야 마땅한 것, 그리고 자신 내부에서 일어나는 일에 주의를 기울여라.
  • 공감하는 법을 실천하라. 골만은 다른 사람들과 연결되는 느낌이 아주 중요하다고 말한다. 공감은 우리와 우리가 관심 있는 사람들이 무엇을 중요하게 여기는지를 발견하도록 도와준다.

당신이 사랑하는 일을 하고 있는가?

이는 다니엘 골만이 그의 책 ‘포커스’에서 하는 질문 중 하나다. 대부분의 경우 지루한 느낌이나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다. 자신의 인생에 목적이 없다는 단순한 사실 하나만으로 주의력이 약화할 수 있다. 동기부여가 되어 있지 않다면 창의력을 더 발휘할 힘을 잃게 된다.

때로는 상황에 굴복하고 자신이 선호하는 것만 하려는 시도를 멈춰야 할 때도 있다. 모든 사람이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거나 재미있는 삶을 살 수 있는 행운이 있는 것은 아니다. 균형을 찾아야 한다. 인생의 목표, 자신이 열정을 느끼는 활동들, 삶에 기쁨과 활력을 주는 사람들을 찾아야 한다.

집중력을 훈련하는 4가지 방법: 결론

인생의 목적은 주의집중을 자라게 해 준다. 마찬가지로 호의적인 감정 상태는 자신에게 흥미로운 것을 더 잘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러므로 인생의 질을 높이려면 꼭 주의를 기울이도록 하자. 집중력을 키우고, 자신을 행복하게 하는 것을 잃지 말고, 자신이 실제로 어떤 사람인지, 지금 가진 것으로 행복해질 수 있기 위한 동기부여가 될 것들을 찾아야 한다.

  • Goleman, Daniel (2013) Focus: desarrollar la atención para alcanzar la excelencia. Kairó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