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공포증: 학교가 문제가 될 때

23 1월, 2020
학교는 많은 아이에게 불안을 유발하는 자극이 될 수 있다. 이 글에서, 학교공포증에 대한 모든 것을 읽어보자!

많은 아이가 어둠과 특정 동물 그리고 폭풍과 같은 자연현상을 두려워한다. 그러나 대부분은 그러한 두려움은 자라면서 사라지기 시작한다. 하지만, 아이들이 정말 다루기 힘든 한 가지 두려움이 있다. 바로 학교 공포증 (school phobia)이다.

공포증은 “진화적 공포”라고 불린다. 하지만 너무 오래 붙들고 있고 너무 극단적이어서 실제로 당신의 삶을 방해할 때 무슨 일이 일어날까? 교육은 어린 시절과 청소년기의 필수적인 부분이다. 이때문에 교육을 받는 장소 ‘학교’에 느끼는 공포증은 삶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학교 공포증이란 정확히 무엇인가?

학교 공포증은 기본적으로 학교나 특정 학교와 관련된 것에 대한 비이성적이고 과도한 공포를 말한다. 이것은 많은 아이가 학교에 가거나 온종일 학교에 머무르는 데 많은 어려움을 겪게 할 수 있다.

학교 공포증은 다음과 같은 이유로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모든 상황은 운동, 생리적, 인지적 변화와 함께 불안 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학교 공포증이란 정확히 무엇인가?

인지 증상

학교 공포증의 주요 증상 중 하나는 학교와 관련된 부정적인 생각들이다. 아이는 또한 이유 없이 부정적인 결과(예를 들어 선생님에게 꾸중을 듣는 것)를 예상하기 시작할 수도 있다.

학교 공포증을 가진 아이는 아마도 학교 성적에 대해 부정적인 견해를 가질 것이다. 게다가, 그들은 반 친구들 앞에서 구토, 기절 또는 다른 신체 증상을 경험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에 사로잡힐 수도 있다.

운동 증상

주된 운동 증상은 회피다. 좀 더 명확하게 말하면, 이런 공포증을 가진 아이는 학교에 갈 시간이 되면 구두로 또는 신체적으로 싸움을 걸 것이다.

공포증을 가진 아이는 고통스럽거나 아프거나, 침대에서 일어나지 않거나, 옷을 입지 않거나, 아침을 먹지 않는다고 말할지도 모른다. 그들은 기본적으로 학교에 갈 준비를 하기 위한 어떤 일상을 수행하기를 원하지 않는다.

아이들이 학교에 가더라도, 그들은 울거나, 소리를 지르거나, 부모님에게 필사적으로 매달려서 안으로 들어가지 않는다.

생리적 증상

가장 흔한 생리적 증상으로는 땀, 근육 긴장, 복통, 설사, 어지럼증 등이 있다.

학교 공포증과 분리 불안

자녀가 학교 공포증을 가졌는지 알고 싶다면 분리 불안과의 차이를 먼저 이해해야 한다.

분리 불안은 기본적으로 아이들이 강한 감정적 유대감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 가장 일반적으로 그들의 부모들과 떨어져 있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다.

분리 불안은 아이들이 학교에 갈 때, 수학여행을 갈 때, 또는 심지어 친구 집에서 잠을 자기 직전과 같이 언제든지 일어날 수 있다.

따라서, 당신은 왜 아이가 학교에 가고 싶어 하지 않는지 정확히 알아낼 필요가 있다.

만약 아이의 공포 근원이 분리 불안이라면, 그들은 아마도 학교 공포증에 시달리지 않을 것이다.

학교 공포증을 극복하는 방법

학교 공포증을 극복하는 방법

아이가 학교 공포증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기술과 방법이 있다.

많은 연구에 따르면, 가장 효과적인 것은 인지 행동 심리학에 기초한다. 이 분야는 생각을 바꾸면 행동 변화가 생기고 그 반대의 경우도 있다는 가정하에 작용한다.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다음과 같다.

  • 체계적 둔감. 만약 자녀가 학교에 가는 것을 피하려고 노력한다면, 특히 도움이 될 수 있다. 이 기술은 당신의 아이를 두려움에 서서히 노출하는 것으로만 작용한다. 이들의 불안감을 서서히 줄여 나쁜 일이 생기지 않도록 하는 것이 목표다.
  • 사회 기술 훈련. 아이의 두려움의 일부는 반 친구들의 거절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 만약 그렇다면, 당신은 자녀가 학교에서 다른 아이들과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사회적 기술을 배우도록 도울 수 있다.
  • 인지재구성. 재구성은 아이의 비이성적이거나 과장된 믿음을 바꾸는 것을 포함한다. 이렇게 하는 것은 아이들이 학교에 대해 가지고 있는 부정적인 관점을 바꾸거나 그것을 좀 더 긍정적이고 현실적인 관점으로 바꾸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 이완 훈련. 이완 기술을 사용하는 것을 배우는 것은 아이가 불안과 관련된 생리적 증상을 조절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학교 공포증을 위한 약물 사용

학교 공포증을 치료하는 주된 목표는 자녀가 불안, 두려움 또는 다른 불편함을 느끼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의사들이 약물치료(대부분 항우울제)를 처방하는 경우도 있지만, 그 경로를 택할 때의 장단점을 신중하게 따져 보아야 한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특정 치료법이 효과적이라는 것이 증명되었기 때문에, 이러한 부작용이 약물 사용을 정당화하지 못한다고 제안한다.

치료는 일반적으로 가장 좋고 가장 효과적인 선택이며, 가장 오래 지속할 가능성이 있어야 한다.

  • García-Fernández, J.M., Inglés, C.J., Martínez-Monteagudo, M.C., Redondo, J. (2008) Evaluación y tratamiento de la ansiedad escolar en la infancia y adolescencia. Psicología Conductual, 16 (3), pp. 413-4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