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불안: 학교를 거부하는 학생들의 심리 상태 분석

· 2019-06-01

학생들은 학교에 대해 어떤 감정을 가지고 있을까? 이 매우 중요한 질문은 학생들의 학습 태도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만약 학생들이 학교를 긍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보고 있다면, 열심히 공부할 동기를 얻을 것이다. 이런 학생들은 가르치기도 더 수월할 것이다. 반대로, 학교 불안 같은 학교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은 비효과적인 학습 및 학교에 대한 거부를 야기할 것이다.

다양한 연구는 학생들의 학교 거부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워주는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다. 어떤 연구는 학생들의 28~35퍼센트는 수업에 가고 싶어 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 통계는 현 상황이 얼마나 심각한지를 알려주며, 이 문제를 어떻게든 해결해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해준다. 동기가 학습 과정에서 매우 필수적인 요소이기 때문이다.

어린이들을 포함해 우리 대부분이 지식 획득과 자아실현에 대한 타고난 욕구가 있기에, 오늘날의 현상은 훨씬 더 염려스러운 것이다. 학교는 이론적으로는 이러한 선천적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기관이 되어야 한다. 그러나 그렇지 않다면, 학생들의 학교 인식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요소들이 있을 것이 분명하다는 결론에 이르게 된다.

학교 불안: 왜 어떤 학생들은 학교를 거부하는가?

학교 불안은 학생들의 학교 거부를 가장 잘 설명하는 핵심적인 요인이다. 학교에 가는 것이 학생들에게 높은 수준의 스트레스를 야기하므로 회피 반응이 일어나는 것이다. 학교에 가는 것으로 인해 인지되는  불안이 학습이나 자아실현을 통해 얻는 만족보다 더 중요한 것으로 우리의 몸이 느낄 때 학교 불안이 일어난다. (학교 불안 같은) 단기적인 부정적 측면이 (학교에 가는 결과로 얻어지는 자아실현 같은) 장기적인 긍정적 자극보다 더 강력하다.

왜 학생들이 학교 불안을 경험하는가? 이 현상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우리의 시각을 바꾸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는 수업에 가는 어린이의 입장에서 생각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우리는 곧 그들이 지나치게 긴 스케줄, 성적에 대한 과도한 압박, 지루한 수업, 동기 부여의 결여를 경험하고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학교 불안은 왜 어떤 학생들이 학교를 거부하는지에 대한 주된 이유 중 하나다.”

학교 불안

학교 스케줄

어린이들은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매일 아침 기상 후 6시간에서 8시간 동안 수업에 참여해야 한다. 또한 집에 돌아오면 매일 일련의 학교 과제를 완성해야 한다. 이것은 2시간에서 4시간 정도 걸린다. 여기에 더해, 어린이들이 시험을 통과하기 원한다면, 하루에 한 시간 정도 더 공부해야 한다.

이 모든 시간을 합하면, 일주일에 대략 50시간에서 65시간이다. 이는 법적 근무 시간보다 훨씬 더 길다. 이뿐 아니라, 많은 부모는 어린이들의 남는 시간을 과외 활동으로 채우려고 한다. 결과적으로 어린이들은 개인 자유 시간이 없기 때문에 큰 불안감을 느끼게 된다. 결국 이로 인해, 학교나 학교가 대표하는 모든 것을 거부하게 된다. 한 마디로, 학교는 흥미롭지 않다. 학교에 다니는 것이 어린이들의 지식 습득에 얼마나 관련이 있는지에 상관없이 말이다. 어떤 어린이에게든지 자유 시간은 필수적인 것이다.

성적에 대한 과도한 압박 때문에 학교 불안 발전

우리의 교육 시스템은 보통  학교 성적을 알파벳이나 숫자로 보고하는 평가 시스템을 사용한다. 이는 매우 경쟁적인 시스템이다. 좋은 성적을 얻는 아이들은 칭찬받고, 나쁜 성적을 얻는 아이들은 책망받는다.

이에 더해, 우리는 이와 같은 실패나 성공을 학생만의 책임으로 여기는 경향이 강하다. 그러나 사실 교사들도 학생들의 수행 결과에 책임이 있다.

이와 같은 상황은 학생들에게 긴장감을 준다. 이들은 학급 내에서 최고의 성적을 거둬야 한다는 압박을 느낀다. 그들은 자신들의 궁극적인 목표는 배우고, 지식을 소화하고, 정보와 자원을 찾아낼 수 있는 능력을 획득하는 것이란 사실을 잊어버린다. 이로 인해, 성적에 대한 기대를 달성하지 못하는 학생들은 불안감을 느끼기 쉽다.

학생들이 시험을 통과하도록 압박하는 대신 그들의 약점에 초점을 맞추어주고 그들의 강점을 강화하는 학교를 상상해보자. 학생들의 성적과 관련된 불안감이 사라질 것이라고 쉽게 예상할 수 있다. 학생들은 높은 기준을 맞출 필요가 없을 것이고, 평가나 시험을 위협적인 요소로 바라보지 않게 될 것이다.

수동적 학습에 기초한 수업

이 요인은 학교 불안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지는 않는다.  그러나 간접적으로 학생들이 학교를 거부하게끔 만든다. 수업이 충분히 흥미진진하고 재미있지 않다면, 학생들의 학습 동기가 약화될 것이다. 즉, 학생들의 배움에 대한 열망은 사라질 것이다.

수업 시간 동안 교사들은 보통 강의를 하며 학생들은 그 어떠한 질문도 없이 주어지는 정보를 외워야 한다. 사실 많은 경우 내용을 숙고하는 행위는 그다지 환영받지 못한다. 학생들은 피상적으로 배우게 된다. 이런 유형의 학습은 매우 따분하며 그다지 동기 부여를 주지 못한다. 이런 학습은 긴 숫자들의 목록을 암기하는 것 같은 종류의 과업들과 그다지 다르지 않다.

수업

학생들이 배움에 대한 동기를 얻기 위해서는 새로운 지식이 그들에게 유의미한 것이어야 한다. 이는 능동적인 학습을 통해서가능해진다. 학생들이 현실을 새로운 방식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직관적 이론을 탐색하도록 격려해야 한다.

좋은 교육 시스템은 학생들을 불안하게 만들지 않을 것이다. 우리는 학생들을 강제로 공부하게 만들 수 없다. 자아실현이 그들을 앞으로 나아가게 하는 근본 동기가 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