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파트너가 수동적 공격 행동 징후를 보이는가?

수동적 공격 행동은 분명한 골칫거리다. 이러한 행동을 하는 사람들과는 같이 살기가 어렵고 인간관계에서 심각한 감정 다툼이 자주 발생한다.
현재 파트너가 수동적 공격 행동 징후를 보이는가?
Valeria Sabater

작성 및 확인 심리학자 Valeria Sabater.

마지막 업데이트: 27 12월, 2022

수동적 공격 행동은 심신을 지치게 만드는 교묘한 학대 형태를 말하며 이러한 성향이 있는 사람은 상대를 조종하고 지배하며 개인적인 책임을 지지 않는데 대개 적대적 반항 장애로 알려져 있다.

수동적 공격 행동은 분명한 골칫거리다. 이러한 행동을 하는 사람들과는 같이 살기가 어렵고 인간관계에서 심각한 감정 다툼이 자주 발생한다. 여러 가지 일에 흥분을 잘하는데 흥분한 만큼 큰 소득이 없다. 업무에 걸림돌이 되고 파괴적인 가정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분명한 반사회적 행동이며 그 증상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주변을 불행하게 하면 자신도 행복해질 수 없다”

-하비에르 모로-

수동적 공격 기능 장애

수동적 공격 성격

수동적 공격 성격 장애는 성격 심리학에서 오랫동안 연구됐다. DSM(정신 질환 진단 및 통계 편람) 4판에는 올랐지만 진단 기준 문제로 5판에서는 빠졌다.

미시간 주립대에서 수동적 공격 행동이 나르시시즘 같은 임상 장애와 관련이 있는지를 연구했다. 동시에 이러한 행동 유형 자체만으로는 장애가 아닌 성격적 특징일 뿐이라는 주장을 펼쳤다. 그러나 수동적 공격 성격 장애가 있는 사람은 특히 감정적으로 매우 복잡하고 해롭다는 것이 일반적인 의견이다.

수동적 공격 성향이 있는 파트너의 행동

종합 정신의학 저널에 발표된 인디애나 주립대 연구를 보면 수동적 공격 행동의 특징과 여성보다 남성에게 더 흔히 나타나는 행동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남성에게 더 흔한 행동 유형이기는 하지만 그 주체가 누구든 수동적 공격 행동은 다양한 갈등을 유발한다. 자신을 제대로 표현하지 않기 때문에 의사소통 문제가 발생하고 스스로 인정하지 않지만 자존감이 낮아서 분노나 화를 속에 쌓아둘 때가 많다.

걱정거리를 솔직히 말하지 않고 속으로 쌓아두면서 부정적인 감정이 깊은 원한으로 바뀌고 가장 교묘하면서도 고통스러운 방법으로 파트너를 조종하고 수동적으로 처벌한다.

수동적 공격 성격의 특징을 다음에서 자세히 살펴보자.

1. 침묵으로 무시한다

수동적 공격 성격은 침묵을 무기로 쓰는데 왜 그러냐는 질문을 하면 아무것도 아니라고 말하지만 분노와 경멸에 가득 찬 표정을 짓고 있다.

2. 잘 협력하지 않는다

많은 일에 책임을 지지 않는 편이어서 잘못된 권력만 행사한다. 자신은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서 남을 재빠르게 판단한다. 세상일에 무심한 듯 보이며 완벽하게 자신의 작은 세계에 고립돼서 그 외의 세계를 비판한다.

수동적 공격 산만함

3. 항상 산만한 척한다

상대의 말을 귀담아듣지 않고 시선을 돌리면서 다른 중요한 일이 있는 것처럼 행동한다. 상대를 무시하는 마음을 교묘히 감추고 조종하는 것이다.

4. 화를 숨긴다

수동적 공격 성향의 또 다른 전략으로 상대가 느낄 만큼 화나 짜증을 내지만 직접 물어보면 인정하지 않는다. 대화를 피하고 주변에 벽을 만들며 문제가 있는 게 분명히 보이는 데도 괜찮다고 반복적으로 말한다.

5. 빈정거림에 능숙하다

무엇이 문제인지 말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끊임없이 빈정거린다. 빈정대면서 상대를 공격하여 자존감과 진실성을 훼손하고 평정을 잃게 하는 반복적 행동 패턴을 보인다.

6. 스스로 피해자라고 주장한다

피해자인 척하기는 모든 유독한 관계의 필수 요소다. 이런 사람은 자기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이나 자신을 괴롭히는 것, 원하는 것을 큰 소리로 말하는 방법을 모르기 때문에 피해자 입장을 취한다. 아무도 자신에게 관심을 주거거나 존경하지 않는다고 주장하며 자신의 불행은 타인의 책임이라고 주장하지만 사실은 완전한 오해다.

수동적 공격 행동의 원인

그 원인이 무엇인지는 아직 확실하지 않다. 앞서 언급했듯이 이 장애는 DSM에 올라있지 않다. 일반적으로 다른 장애 특성 및 증상과 함께 나타나서 진단이 어려울 수 있으며 다음과 같은 원인이 행동 이면에 있다.

  •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 또는 단순 과잉 행동 장애
  • 나르시시즘
  • 약물 및/또는 알코올 소비
  • 스트레스 및/또는 불안 장애
  • 우울증
  • 행동 문제
  • 적대적 반항 장애
  • 양극성 장애
  • 조현병

무엇보다 이러한 종류의 행동을 식별하는 방법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이런 성향의 파트너와 생활하면 안타깝게도 수많은 논쟁과 감정적 피로를 겪게 되며 대부분 관계가 끝난다.

수동적 공격 이별

이런 파트너가 있다면 현실을 알려주자. 상처받았을 때 즉시 말하고 파트너의 행동이 자신과 장기적인 미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말한다. 또한 전문가의 도움을 쉽게 구하도록 한다. 하지만 행동을 바꾸거나 개선하려는 의지가 없다면 스스로 결정을 내려야 할 수도 있으니 항상 자신의 행복이 우선이라는 생각을 잊지 말자.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