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르시시즘의 함정: 교만과 오만

05 9월, 2020
자주성에는 위대함도 있지만 오만과 자기 중심성, 불안감, 두려움, 격차도 있다. 이 게임에 참여하는 사람들의 눈을 멀게 하는 것은 나르시시즘의 함정이다.

어떤 사람들은 자신이 전능하고 다른 사람들보다 우월하다고 생각한다. 이와 같은 유형의 사람들은 종종 자신이 옳다고 확신한다. 또한, 그들은 이미 자기 자신의 존재만으로도 충분하다.  이미 모든 것을 알고 있어서 아무도 그들에게 새로운 것을 가르치거나 보여줄 수 없다. 어떤 사람들이 어떻게 나르시시즘의 함정에 빠졌는지 더 자세히 알아보자.

어떤 사람들은 귀는 닫혀 있고 자기 주위를 회전하지 않는 모든 것에 눈이 멀기도 한다. 그들은 자기 자신에게 너무 집중해서 많은 것을 놓친다.

하지만, 그들은 그것을 알지 못한다. 그들은 겉보기에는 자신만만해 보이지만 사실은 자신의 관점만 중요하다고 믿는 대부분의 사람과 마찬가지로 상당히 불안하다.

그들에게 실제로 일어나는 일은 자신을 너무 자랑스러워한다는 것이다.

“교만한 사람은 항상 사물과 사람을 내려다본다. 물론, 아래를 내려다보는 한, 그 어떤 것도 볼 수 없다.”

-C.S. 루이스-

교만은 나르시시즘의 함정이다.

교만은 나르시시즘의 함정이다

정신과 의사 엔리케 로하스에 따르면 교만은 자신에 대한 억제되지 않은 열정이다. 나르시시즘의 함정은 겸손과 명쾌함의 결핍이다.

자신이 남들보다 독특하고 훨씬 낫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자기 자신에게 집중하는 고마움의 감정이다.

교만은 대부분의 종교에서 가장 심각한 위반 중 하나이다. 고대 그리스는 교만을 ‘자만심’이라고 묘사했다.

이 문화에서, 교만한 사람은 그들의 죽음의 한계를 뛰어넘음으로써 신의 뜻을 거스른다는 것을 의미했다. 그러므로 신들은 그들을 벌해야 한다. 오이디푸스와 프로메테우스에게 일어난 일이 그 예다.

교만한 사람은 자신을 숭배하고 또한 그들의 교만이 많은 문제의 근원이라는 것을 무시한다.

심리학과 철학 분야에서는 교만과 자존감 사이에 애매한 구분이 있다. 자존감은 긍정적이다.

자존감은 사람이 자신과 다른 사람을 소중히 여기는 감정적 감각이며, 숨기기 쉽다.

그러나 교만은 다른 사람보다 자신을 더 잘 생각하는 것으로서 다른 사람이 존경과 찬사를 보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교만

교만한 사람에게 다른 사람들은 중요하지 않다. 그러므로 교만한 사람은 누구나 오만한 태도를 얻을 수 있을 뿐이다.

그러므로 교만은 자존감의 동의어일 뿐 아니라 허영심, 과대망상증, 나르시시즘, 자기 중심성의 동의어이기도 하다.

교만한 사람에게는 모든 것이 거의 가치가 없고 그들의 변덕을 위한 여지만 있을 뿐이다. 그들은 맹목적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중요시하지 않는다.

하지만, 사회적으로 투영되는 이미지에 대해 끊임없는 확신이 필요하다. 그들이 그것을 받기 위해 사용하는 전략은 매우 미묘하다.

나르시시즘의 함정으로 이어지는 교만의 불안감

교만의 주요 특징은 환상과 과격함 외에도 불안감, 자신감 부족, 열등감에 대한 위장이라는 점이다. 물론 대부분 숨긴다.

이런 유형의 사람은 과대망상 때문에 자신의 실수를 계속 눈감아 주고 있다. 남보다 못나고 열등하다는 깊은 두려움을 감추고 있다. 따라서, 그들은 생존과 수용을 위해 그것을 사용한다.

보다시피, 교만한 사람들은 능력이 없고, 실력이 부족하며, 인정을 받지 못하는 것을 정말로 두려워한다.

그러므로 그것을 가정하고 상처와 두려움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그들의 무능은 마스크 뒤에 숨도록 자극한다.

이 때문에 교만은 방어 메커니즘으로서의 격차의 균형을 유지한다. 이것은 그들이 거절당하기보다는 거절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교만한 사람은 대개 자신의 실수를 인정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그렇게 하는 것은 그들이 생각했던 것만큼 완벽하지 않다는 것을 상기시키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그들이 용서를 구하는 것은 어렵다. 그들이 절대로 틀리지 않는데 어떻게 그럴 수가 있겠는가! 그들 역시 그럴 자격이 있어서 옳다고 믿는 것처럼 말이다.

오만

오만한 사람들은 남의 의견에 신경을 많이 쓰고 무관심해 보일 때도 관심을 원한다. 따라서 그들은 관심을 얻기 위해 특정한 행동을 한다.

보다시피, 오만한 사람은 자존감이 낮다. 그들은 꽤 불안정하지만 오만한 변장 아래 그것을 숨긴다. 이런 이유로, 그들은 누군가가 자신을 공격한다고 느낄 때 정말 화가 난다.

통제력을 잃고 방어적이 되고, 다른 사람을 실추시키고, 심지어 잠시 말을 멈추기도 한다. 어린아이의 정서적 성숙함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오만은 다른 사람들이 당신의 두려움, 불안감, 약점, 그리고 자기주장의 부족을 추측하지 못하도록 방어기제에 지나지 않는다.

겸손은 나르시시즘의 함정에서 벗어나는 길이다.

겸손은 나르시시즘의 함정에서 벗어나는 길이다

겸손은 교만에 의해 침범되었을 때 실천하는 좋은 가치다. 더 단순한 삶을 사는 법을 배우자. 진정으로 중요한 것의 가치가 널리 퍼져 사랑, 단순함, 관대함을 장려하는 것이다.

하지만 자기 자신이 충만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받아들이지 않으면 겸손해질 수 없다. 그렇지 않으면 근절은 불가능하다.

일단 받아들이면 스스로 솔직해져야 한다. 뭐가 두려운가? 당신에게 어떤 상처를 주는가? 무엇이 당신을 고통스럽게 하는가? 왜 당신은 다른 사람들의 인정을 받고 싶은가?

또한, 초점을 다시 맞추는 것도 중요하다. 다른 사람들의 관점에서 세상을 보도록 노력해야 한다. 당신은 많은 다른 사람들과 공유해야 하는 세상의 맥락에서 당신 자신의 중요성을 평가해야 한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공감력을 키워야 하며 다른 사람의 입장이 되어 보아야 한다. 또한, 건설적인 피드백을 차분히 듣고 자신의 실수와 결함을 받아들이는 법을 배워야 한다.

그렇게 여러 해 동안 입었던 그 보호용 변장을 벗어버리는 일이다. 경계를 낮추고 자신의 한계를 인식하라. 또한, 자존심을 부풀리려는 시도를 그만두자. 당신은 하찮은 존재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