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시당했던 그녀가 마법같은 일을 해냈다

02 12월, 2017

무시당했던 그녀가 마법같은 일을 해냈다고? 아마도 첫인상의 중요성에 대해 들어본 적이 다들 있을 것이다. 우리가 다른 사람들에게 주는 첫인상으로 인해 그들이 우리에게 갖는 이미지와 신념을 결정한다. 그러나 동시에 첫인상은 우리를 타락시킬 수 있다.

글래스고 대학과 프린스턴 대학교의 심리학자들은 간단한 “안녕”이라는 인사가 사람의 성격 유형에 대한 결론을 도출하기에 충분하다는 것을 증명했다.

첫인상이 실제와 달랐던 적이 얼마나 있는가? 첫인상은 절대적이지 않다. 왜냐하면 첫인상으로 사람을 판단한다는 것은 아주 사소한 요소로 그 사람을 결정하는 일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사실을 모른다고 가정한다면 놀라운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

첫인상과 편견

첫인상으로 우리는 우리 앞에 있는 사람에 대한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의견을 만들어낸다. 그들의 걷는 방식, 하는 제스처는 그들의 성격에 대한 단서를 제공하기도 한다. 이런 단서들을 통해 그 사람을 받아들일지 거리를 둘지 결정하게 된다.

하지만 누군가에 대한 이러한 첫인상은 사실 우리의 편견과 관련이 많다. 인간은 그들이 만들어 낸 첫인상을 정확하게 확인하려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정신분열증 걸린 남자

이런 상황은 대개 우리가 낯선 사람과 소통할 때 나타나지만, 익숙한 사람과의 대화에서도 종종 발생한다. 비록 인정하고 싶지 않더라도, 이미 상대방이 피력하는 의견을 바탕으로 그 사람에 대한 이미지를 생성했을 것이다. 이런 경우, 편견에 휩쓸리지 않고 소신을 지키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알렉산더 토도로프에 따르면, 낯선 사람에 대한 의견을 형성하는 데는 약 1/40초가 걸린다고 한다. 이처럼 첫인상과 편견의 가장 큰 문제는 모르는 사람을 보고 아주 짧은 시간에 그 사람을 결정짓는다는 점이다. 문제점을 찾았다면 왜 해결하지 않을까? 앞으로는 누군가에 대한 이미지를 갖기 전에 조금 더 참을성을 갖는 것은 어떨까? 왜냐하면 인간은 어쩔 수 없는 동물이기 때문이다.

첫 인상은 언제까지나 우리가 갖고 있던 편견과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를 유지할 것이다. 다른 사람들로부터 상대방에 대해 미리 들어 본 적이 있을지도, 혹은 그 사람을 보자마자 첫인상을 느꼈기 때문일 수도 있다. 이런 예로는 “모든 금발은 멍청하다”, 혹은 “여성스러운 행동을 하는 남자들은 동성애자이다”등을 들 수 있다.

우리의 첫 인상은 숨을 마셨다 내쉬는 것보다 짧은 시간에 순식간에 형성되는데, 이 짧은 시간동안 상대방에 대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의견을 형성하기 전까지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한다면 어떨까? 인내는 결국 미덕이다.

첫인상의 오류: 무시당했던 그녀가 마법같은 일을 해냈다

첫 인상을 느끼지 않는 사람은 없다. 하지만 이런 즉각적인 사고방식으로 인해 상대방과의 소통에 많은 실수가 발생하기도 한다.

너무 급하게 결론을 지어버리는건 즉 잘못된 첫 인상으로 인해 불공평한 상황에 처한 적이 아직 없기 때문일 것이다. 그렇기에 상대방을 너무 앞서 판단함으로써 발생하는 중대한 실수를 잘 보여준 사례가 있다.

예능 쇼에 출연한 화가 Corinne Sutter가 있다. 그녀가 캔버스를 그려나가는 동안 심사 위원들의 점점 불쾌해지는 얼굴을 발견할 수 있다. 그림에 그들 맘에 들지 않았는지, 한 사람을 시작으로 빨간 색 버튼눌리기 시작했고 결국 그녀는 붓을 내려놓았다.

물론 처음만 보면 그림이 형편없지만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린다면 그녀가 어떻게 그녀의 작품을 끝냈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배심원들은 그녀를 기다리지 않았고, 결국 그녀가 본인들의 입을 쩍 벌리게 만들것이라고는 상상하지도 못했다.

이 사례는 첫인상이 항상 올바른 것이 아니며, 사실 뒤통수를 칠 때가 있음을 보여준다. 대중들은 코리네의 작품을 칭찬했지만, 아마 무대 뒤에서 그녀가 느꼈을 눈물은 몰랐을 것이다.

무시당했던 그녀가 마법같은 일을 해냈다

당신도 첫인상으로 인해 피해를 입은 경험이 있는가? 첫인상과 정반대였던 사람을 얼마나 많이 만난 기억이 있는가? 다른 사람들이 진정한 모습을 보여 주길 기다려라; 서둘러 그들이 아닌 모습을 이미지화하지 말아라.